월호스님의 법희선열 3 (반야심경: 본 마음은 크고 밝고 완전하네 1)

2020. 8. 3. 08:51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당신이 주인공입니다

728x90

마하 프라즈냐 파라미타

현장(602~664 추정)

중국 당나라의 고승,

인도 나란다 사원에 들어가 불교 연구에 힘씀

험난했던 인도로 가는 길

아픈 노스님을 간호

"삼세제불의 마음 법문을 주겠내

어려운 일이 있을 때마다 이것을 보게나"

관자재보살의 수행법

이근원통-소리,청각에 집중해 진리 체득

마하반야바라밀을 염한다

그 소리를 듣는다

듣는 성품을 돌이켜 듣는다

 

성품은 공하다

나의 고통은 내가 있기 때문...

내가 없어야 고통 소멸

나의 몸과 마음이 

공하다는 것을 터득해야...

 

사람들은 

나의 고통을 -> 나의 행복으로 바꾸려

고락윤회

나는 그대로

모든 현상은 변화하기때문에 한계

월호는 월호가 아니라

이름이 월호일뿐이다

 

공하다

텅비었기 때문에 무엇으로든 채울 수 있어...

긍정 마인드로 채울 것인가

부정 마인드로 채울 것인가

내가 선택한다

채움의 요소는 내가 선택

 

소->망아지->염소->암닭->썩은 사과

썩은 사과 싱글벙글 궁금푼수

마누라 야단깨나 맞겠구만

마눌은 좋아하고 칭찬한다

내기하자 소값 두배 주마

말타다->염소젖->달걀->거름줄일 있었다

이런 부인을 둔 당신이 부자

 

결정된 행복 결정된 불행도 없다

 

 

미립자

파동

이스라엘 와이즈만 연구소

관찰자의 마음

입자도 되었다가

파동도 되었다가

 

 

물질적 삶 추구, 입자

정신적 삶 추구, 파동

 

일체가 나이고, 부처

 

삼각산 구름

나 아닌 것이 없구나

부처 아닌 것이 없구나

웃음밖에 안나와

우하하하

 

이게 나다하니

나 아닌 것 있네

이게 나다 쉬니

나 아닌 것 없네

이게 부처다 하니

나머지 중생이네

이게 부처다 쉬니

부처 아닌 것 없네

 

 

소리가 있습니까?

멈추고

지금 있습니까?

 

소리를 듣습니까?

멈추고

지금도 소리를 듣습니까?

 

성유생멸이나 문성상재 (聲有生滅) (聞性常在)-능엄경

소리에는 생멸이 있지만

듣는 성품은 불생불멸

 

몸-생로병사-나고, 늙고, 병들고, 죽음

마음-생주이멸-생기고, 머물고, 변화하고, 소멸

우주-성주괴공-생성소멸 변화를 설명하는 개념

 

변화에 초점-허망

성품에 초점-상락아정

마하-위대함, 큼

반야-지혜, 밝음

바라밀-도피안, 충만, 완전

 

구하라 얻을 것이요

두드리라 열릴 것이다

 

구하지마라, 이미 갖추어져 있다

두드리지 마라, 이미 열려 있다

 

구하는 순간 내가 있다

그래서 밖에서 구한다

 

구하지 마라, 원하지 마라

구하지 말고 베풀고

원하지 말고 드려라

 

부자가 되기를 원하다

나는 가난하다

부자의 모습을 그려라

보시하라

보시는 부자의 모습

부자된 모습 마음을

연습하는 최고의 방법

나는 본래 크고 밝고 완전하다

나는 본래 크고 밝고 충만하다

 

마하까사파-복지을 찬스

가난을 파세요

보시하세요

물떠서 주세요

불안, 불평-얼른 부처에 초점

 

구걸하는 마음 연습하면 거지종이 되고

베푸는 마음 연습하면 부자주인이 된다

부처님 용돈 쓰세요

 

청구서 내미는 연습-구걸하는 마음을 연습

영수증 내미는 연습-감사한 마음을 연습

"부처님 잘 받았습니다"는 마음으로 살아야

이땅에 태어나 잘 받았습니다

부처님 가르침 잘 받았습니다

이만큼 받은 것만으로도 감지덕지입니다

감사합니다

덕분입니다

 

관찰과 보시로 가꾸고

죽을맛일때 원기회복 기도

이것만으로도 감지덕지입니다

더이상 바라면 도둑놈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붙들고 늘어집니다

만나자마자 감사합니다

입장바꿔

해준것도 없는데 뭐해줘야돼지

감사합니다-부처님 내편으로 만드는 좋은 비결

 

구하라 얻을 것이요

두드리라 열릴 것이다

 

구하지마라, 이미 갖추어져 있다

두드리지 마라, 이미 열려 있다

 

감사하라

감사할 일이 생길 것이오

원망하라

원망할 일이 생길 것이다

 

인간으로 태어난 것만으로도 감사합니다

불법 만난것만으로 대박입니다

 

첫째도 감사

둘째도 감사

세째도 감사

감사할 일이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