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2. 7. 12:37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수심결
돈오점수의 수행단계 -특강 수심결14
견혹-잘못된 정보-4대육신이 몸, 망심이 마음=>몸은 법신, 마음은 공적영지심-돈오의 문제
수혹-감정 본능의 문제-습관-점수닦음의 문제
수다원-견혹은 끊어졌지만 수혹은 남은 상태(탐진이 남아)
몸과 마음의 정체가 틀렸다-무아(잘못된 나 초기불교)시아(법신-선불교)
범부는 분노와 탐욕에 대한 저항력이 없어 돌아갈 집없는 중생과 같아
오전수행-견혹이 끊어지는 과정
오후수행-수혹이 끊어지는 과정
물질의 법칙-상식선의 세계를 지배-가속도, 작용반작용 관성-하던대로 한다
옳은게 아니라 익숙한 걸 선택한다(무시 이래)-구원성불사상(석가모니부처님이 1나승기겁 전생에 석가모니 부처님을 만나다 그래서 이미 성불했으므로 마음에 공적영지심이 있어-피안 열반의 세계에서 왔다-왕자거지의 비유)
무시는 선악과 먹기전 시간이 없어
돈오-원래 왕자였구나
점수-거지가 왕자가 되기 위한 노력 습관을 바꾸는 과정
분노는 시한폭탄이다(불의 3요소-온도,땔감,산소)
분노의 3요소(불안, 불만,우치)
불안-마음이 흔들리다(예민과 예리함은 다르다)-종기같은 마음(아무나 걸려봐라)-가족은 분노(시한폭탄)를 주고 받아
불만-불안을 타고 온다(기준선건들고 뚜껑열린다)-탐욕이 없으면 된다
우치-견혹(정당한 분노가 있다는 것)원수는 만만한 사람( 사실은 내가 그 사람의 원수)-정당한 분노는 없다
바람은 그쳤으나(잘못된 견해는 끝났다)
흔들려 있는 마음의 물결은 여전히 남아있다
이것은
'단번에 깨치면 비록 부처와 같지만
여러 생의 습기가 깊구나.
바람은 그쳤으나 물결은 아직 출렁이고,
이치는 나타났으나
망념은 그대로 일어난다'라고 한 말과 같다.
또 종고(宗杲) 스님도
'가끔 영리한 무리들은
별로 힘을 들이지 않고 이 이치를 깨치고는
쉽다는 생각을 내어 다시 닦지 않는다.
이러한 상태로 오랜 세월을 지내면
여전히 헤매면서
고통의 윤회를 면하지 못한다'라고 하였다.
사이비가 많다
한번 선넘으면 타락한다-재색식명수(이성,재산-존귀하다고 속여)
견혹 끊은 것으로 불퇴전이 아니다(수혹이 끊어져야-아나함)
화가 사라지기를 바라는 것도 집착 탐욕
화를 터뜨리는 것도 집착-분노를 타오르게하는 방법(분노의 지배전략)
분노는 집착을 땔감으로 타오른다(억누르고 내뱉으러햐고)=>내비도(직면-대면-자연수명 90초)
오전수행-유위수행(인위적인 노력)
오후수행-무위수행(직면하기-플어놓고 보기)
주먹안에 숨겨둔 가르침이 없다(불교의 특징)
사라쌍수의 장엄이 아닌 불방일(정념,공적영지심)의 장엄이 진정한 열반에 대한 장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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