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계연기- 내 안에 우주가 다 들어가 있는 원리 [원빈스님의 4대 연기설 17강]

2022. 12. 25. 20:59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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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계연기- 내 안에 우주가 다 들어가 있는 원리 [원빈스님의 4대 연기설 17강]

집착+ 저장=아뢰야식(진망화합=아말라진여식)

연기-조건화합 현행세계

현행 하나-업감

주관현행-뢰야

객관현행-진여

만물근원과 차별=법계(존재+세상)

현행현상이 사법계
분필은 근원 이법계와 공존
이법계와 사법계는 차원이고 이사무애는 관계(차원이 다르므로 무애)
파도와 물(이사무애-다르기도 같기도)/ 파도와 파도(십현육상=사사무애=법계연기의 결론)
인이 유력인 경우와 무력인 경우 있다
연이 대인경우와 불대인 경우

인생=유력인과 불대연(나머지 연을 품고 있다 일중다=일중일체)

연생=대연과 무력인(하나의 힘이 다중에 다 들어가=다중일=일체중일)

인연생=유력인+대연

작용은 힘이 있는가 없는가이다(작용의 상입)

 

상즉=체=둘관계가 하나가 공이면 다른 하나는 유(실체의 상즉)

자타불대=동체

자타대=이체

공유체은 상즉문을 열고, 유무력인은 상입문을 열고 대불대연는 동이문을 연다
이법계는 다른 연들을 대할 필요가 없다

사사무애법계는 체와 용과 동이 문제를 논한다

연기-현상 인연화합(진망화합)=인연생

성기-진여단독 현상이 일어난다(인생이 진여라면 연이 다포함,인생과 연생, 인연생이 다 설명 가능)-인 단독으로도 가능(연이 다들어와있으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