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284~289회

2023. 3. 11. 23:24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당신이 주인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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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284회(승가의 노래 16강)

아바타-이뭣고의 시대에서 이것뿐(이름뿐)의 시대
나뜨랑
산따띠장관
맛있는거,재미있는가,즐거운거 나방이 저 죽을 줄 모르고
행위가 행위자를 만들어가는 것

안수정등-불설비유경

재색식명수
엿먹고 달다-가상현실(설정)에서 나온 것
바로 지금 여기에서 답할 뿐
다만 이것이것
코는 코,산은 산
색즉시색-있고 없고 가 아니다
법보시와 재보시
냠냠쩝ㅉ떱,드르렁쿨굴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285회(승가의 노래 17강)

 

 

 

퇴보하는 삶, 정체된 삶, 일취월장하는 삶-고정된 내가 없다

고정된 실체로서의 내가 없다- 어떠한 나도 만들 수 있다

바로 지금 여기서 나의 행위가 나다

발등의 불,강건너 불-메신저

행불행은 손등과 손바닥관계(공덕천녀과 흑암녀)

기도는 바라는 것

참선은 충만한 것

무소구행
구한다는 것은 없기때문에 구하는 것
진리는 등식
이것은 이것,저것은 저것=무분별지
상전벽해
나 아닌 것이 없다
시ㅏㄴ도 아상이 있다-정신적인 나

텅비어서 무엇으로든 채운다

고정된 실체로서의 나가 없으면 어떠한 나도 만들 수있어

육안과천안=유아,무아혜안,대아법안,시아불안

아라한도ㅡ보살도, 있는그대로 진리
다 아바타
색즉시색
현상이 있을 뿐 실체 없음
구름은 생멸
흰구름,먹구름좋은일안좋은일,이 중요한게 아니라 바라보느냐 안바라보느냐
관찰하는 순간 진짜 나/관찰안화는 순간 아바타
=천도
건질제건네줄도-이 모두 현상일뿐

물질세계는 상처입고 걸리고, 정신세계는 안걸리고 상처입지않아=지루해져(까먹기쉬워,닦을일도 없어)

걸림은 복닦기,도닦기의 기회

여래도 아바타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286회(승가의 노래 18강)

 

 

금강경의 실천법

번호키를 모르면 몇번이이에요=열어주세요-알려주세요

바라는 것은 생사여탈권의 키를 남에 주는 것

손끝의 게임 아바타-밥먹고하자-안돼어게임-일론머스크-99.99%가 모의실험,가상현실
관조의 입장
설사일물즉부중
비구=상그지=걸사
다시 태어난다면
불생무학
완전히 거꾸로 말해-대아로 가야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287회(승가의 노래 19강)

아바타 메타버스(가상현실)

언설도 아바타
문자도 아바타

중생중생하지만 제도할 중생이 없다

전법 전법하지만 정해진 법이 없다

입 뻥긋하면 어긋난다
알겠는가-아무말하지 않는 일체존재가 해탈의 모습

진짜 큰 것은 쪼개지 않을 때 큰 것

고통,번뇌,재난 오지않기를, 사라지기를 긍정적인 마음이 아니다

나는 싫다 왔더라도 빨리 지나가라 긍정적인 마음이 아니다

인과경-병액-살생과보
대증요법 땜빵이다
아바타 가상현실
이자리가 있으니 남쪽 북쪽이 있다
유마경33보살등장, 제석천왕-32명의도반-사회복지사업
어부ㅠ는 유마장자

성품은 공한 것

명칭 있을 뿐 실체는 없다-유명무실

구름은 실체가 없다-허공은 인과 습기(물방울)라는 연=구름

임시이름
견문각지중의 지
성품은 견문각지의 작용이다
성품은 견문각지할 뿐
부대사의 법문-책상 내라쳐
견문각지할뿐 거기에 그내는 없다 고통이 없다
향엄선사
기왓장이 대나무를 쳤을 때 깨달아
들음이 있을 뿐 듣는자는 없다
봄이 있을 뿐 보는 자는 없다/죽음이 있을 뿐 죽는 자는 없다/좌선할 뿐 앉아 있는 자는 없다
크게 쓰면 덮고 작게 쓰면 용납안돼
책상내려치기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288회(승가의 노래 20강)

아행시아=불행시불 신의 종인가? 신의 스승인가?
겸이 견하고 문이 문하고 각이 각하고 지가 지한다-내가 하는 것이 아니다=생생병병노노사사
어제의 나, 오늘의 나, 내일의 나-이름이 있을 뿐,명칭이 있을 뿐 실체는 없다

고정되어 있지 않으니 바꿀 수가 있다

영원하지 않으니 소중하고 아낄 수 있다

고칠점,개선할 점 있다고 생각한다면

일론머스크

살기좋은 세상, 괜찮은 사람 만들고 싶으면-가상현실로 바라보고 아바타로 바라보아 쉽게 바꿀 수가 있다(불성연습)

실체가 있다고 생각하면 못 바꾼다(영혼,정혼 연습)

아는 만큼 전하는 것-부처,스승의 행위

가진만큼 베푸는 것-부자, 주인의 행위(그자리,그순간에서 현성=계산-우주의 인공지능 계산)

살아있을 때 어떤 행위를 많이 했는가에 따라서 다음 생이 결정(시계생천)

 

대승찬송
418년-천당,장로,집사,찬송,부처님 아버지,관세음아머니 그래서 형제자매=사생자부-불교용어
나의 개입은 업식,행위다
소리때문, 색깔때문, 언어때문,쟤때문,남때문,부모때문, 국가때문=얼빠짐현상

아바타=복사본(본체는 따로 있지만 깃들어 있다)

보고 듣고 느끼고 아는 것이 진짜 나다-에히파시코(와서보라)

장사경장선사-

만약 이 세상에 법신불만 계시다면

법당 앞 마당의 풀 잡초가 한자나 자랄 것이다-법문 들을 사람 아무도 없다

있는 그대로가 법신불-입 뻥긋할 필요가 없는 것이 법신불

투명탱화가 법신불(통창)

그름인 보신, 화신
아바타가 번민 스트레스-대면관찰(번놔하고 싸우는 것은 허공에 주먹질이다)-바라보고 바라봐
도리천백년하루, 도솔천 1/4하루-인터스텔라영화-시공에 따라- 장소에 따라 시간이 달라진다
무명업식-최초의 한생각
유무중도-현상이 있을 뿐 실체는 없다
공의표현 방식-실체는 없고 명칭이 있을 뿐-금강경 바라밀이 바라밀이 아니요 이름이 마하반야바라밀이다
절불사,스님출가,공양
유위공덕-선업이다(내가 짐이 들어 가 있다)
측면-유위공덕-업으로 부처를 지을 수는 없다
내가하는 좋은 일은 선업, 내가하는 나뿐 일은 악업
무아,무인,무수자,무중생-나의 불개입(아바타,가상현실)
바닷불은 짠가-여러분이 흘린 눈물의 양
삼생의 웬수와 삼생의 은인 차이
안가르쳐줘도 울고 엄마젖 찾는다-견문각지는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온 것, 태어나기 전에도 갖고 있는 것-부모미생전 본래면목

영수가 너야-아상이 영수-나

여기가 엄마야-인상(남)피아가 구별-너

우리가 사람이야-중생상-우리

저기 노인네야-수자상-생멸의 시간

상은 학습해서 안것

견문각지는 탱나기전부터 안것 (진짜 나)

지혜
자비
방편=삼전법륜의 분위기 조성
33은 9 ,99는 81
계쩡혜 삼학
구역=의역/신역=직역
빠밤-찰라생멸한다
아니계신 곳 없으시고 아니 계실 때 없으시다

 

월호스님의 행불아카데미 289회(승가의 노래 21강)

생활속에서 더 잘된다
원리전도망상
아바타라야 삼독도 분리격리가 된다-해탈연습의 재료
때때로 욕심이 일어난다.때대로 화가 난다/때대로 근심걱정이 밀려온다-아바타 해탈연습
고통은 나의 친구,변화가 나의 친구 무아가 나의 친구=해탈연습의 대상
최적화된 수행장소가 인간세상-비물질계는 부딪힐 일이 없다=장애(탐진치 없는게 수다원)가 없다

 

안심법문
못생긴 도인의 몸은 달마대사로 바뀌어
불신천자
아바타가 공덕을 지었다면 무한 공덕-무주상보시
벽관바라문
먹어봐야 맛을 알지-스스로 깨우친다-에헤 파시코
마음을 가져 오너라- 아바타가 불안,근심걱정하는구나-불안한 마음은 아바타의 것=성품의 입장에 아바타 관찰
최고의 안심은 무심/최고의 해탈은 무아-나는 내비두고 고통만 없애려 해-내가 편안해해지려면 내가 없어져야 마음이 편안해지려면 마음이 없어져야
커피를 한번도 안먹어 본 사람에게 커피맛을 전해줄 수 있을까?
무아-바로 다이렉트로 단박에 깨치는 돈오/해탈시켜 주십시요-누가 묶었냐/바로 지금 여기에서 아바타/ 바로 지금 여기에서 이것뿐
얽힘얼빠짐이 없고=아바타로 본다/구걸함이 없고=아바타 마음으로 관찰한다
마음=허공=장벽
이입=일체중생 실유불성 몸과 마음은 아바타 성품이 진짜나 성품은 견문각지/
안좋은 연
좋은 연
해주세요 끝나면 다 구하는 것=용돈쓰세요 베푸는 마음 연습

구하는 것이 있으면 괴로움이다

구하면 묶인다-속박=자승자박=구하면 걸린다-걸림의 시작
구하는 사람에게 재물,명에, 권세를 주어 묶을 수가 있다-줄게 채워주면 꼳둑각시가 된다-구하는 것은 개목걸이 채우는 것=끌려다니게 되어 있어
무소속이 해탈이다
속한 다는 건 빠져있다는 것 구한다는 것=구함이 있으면 묶이게 된다

살다보면 구함이 생긴다-아바타가 구하는 구나

짓는 바없이 속한 바 없이 마음을 내라
구하지 말고 아바타 관찰하기(=법성품 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