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살사상 보현행원품7

2007. 6. 9. 08:45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화엄경·보현행원품

728x90
보살사상 보현행원품7

모든부처 항상모셔 예경하기 소원이요 거룩하신 여래덕상 찬탄하기 소원이며 대자대비 부처님께 공양하기 소원이요 다겁생에 지은업장 참회하기 소원이며 부처님의 크신공덕 환희하기 소원이요 법의수레 굴리시길 청하옵기 소원이며 부처님이 이세상에 늘계시기 소원이요 자나깨나 부처님법 배우기가 소원이요 중생들의 뜻에맞춰 응해주기 소원이요 내가짓는 모든공덕 널리펴기 소원이라.

예경제불. 절이나 탑을 보면 예경하라. 나를 겸손하고 하심하게 만든다. 칭찬여래. 거룩하신 여래덕상을 찬탄하라. 광수공양. 불법을 남에게 알려라. 집 팔아 전세 가면서도 명품 옷 사는 사람 있다. 이렇게 자기도 모르는 병에 걸린 사람 많다. 공양은 복을 짓는 일이다.  

 

참제업장. 내가 지은 업들이 모두 무시의 탐진치로부터 시작됐다. 탐진치를 범하지 않으면 악업도 없다. 아낌없이 베풀어라 그 것이 적극적 수행이며 선업을 짓는 일이다. 화 안 내는 것보다 남 불 끄러 다니는 것이 더 적극적인 수행이다. 죄는 신구의로 짓는다. 입으로 짓는 업보다 생각으로 짓는 업은 보이지 않게 쌓이고 쌓인다. 지난 업을 뉘우치고 반복하지 않아야 진정한 참회다. 강아지도 한번 빠진 데는 알고 돌아간다. 그러나 사람은 지은 업 또 지은다. 아무리 돈을 벌려고 해도 안 벌리는 사람 있다. 왜 그럴까? 전생에 너무 많은 탐욕을 부렸기 때문이다. 참회를 먼저 하라. 모함 받아 곤욕 치룬 사람도 원망하지 않는 사람이 성공한다. 우선 자신을 참회하라. 

 

수희공덕. 운동 잘 하고 노래 잘 하는 사람 보면 기쁜 마음을 내라. 남이 이룬 공덕을 기뻐하라. 청전법륜. 법을 설해주길 간청한다. 미국에선 박사학위 받은 사람이 중학교 교사로 가면 장관급 대우를 해준다 한다. 학교도 그런 사람들을 유치하기 위해 애쓴다. 최고의 엘리트에게 배우게 해주기 위해서다. 한국에서 그렇게 한다면 어떨까? 법도 간절히 간청해야 한다.

 

청불주세. 부처님 뿐이겠는가? 위대한 분은 어느 한 곳에 계셔만 주셔도 좋은 일이다.

보개회향.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다. 어떻게 마무리 할 것인가? 시작만 있고 끝은 없는 경우가 너무 많다. 여기 저기 기웃거리지 마라. 시작하면 반드시 끝을 내라. 아무 것이라도 손을 대면 끝을 보는 사람이 성공한다. 세상이 복 받으면 자식 걱정할 필요 없다. 그러니 세상 위해 살라. 이 세상 어떤 공부가 가장 훌륭한 공부인가? 미물을 위해서도 자비심을 베풀라는 종교가 불교다.

 

항순중생. 순 자는 중생과 함께 간다는 소리다. 미물은 물론이고 심지어 산천초목도 함께 가는 것이 항순중생이다. 부처님께 질문하는 제자들이 항상 공통으로 간청하는 말이 있다. 미래 말세 중생들을 위해 법을 설해 주소서. 그러나 우리는 미래 중생 위해 이런 질문은 생각지도 못한다. 오직 자기만 생각한다.

         

보개회향. 최후를 맞이할 때 어떻게 할 것인가? 임종 때 관세음보살 찾을 수 있으려면 얼마나 많은 수행을 해야 하겠나? 마지막 임종 모습은 일생을 어떻게 살았느냐가 결정한다. 선행을 많이 한 사람들은 임종 때 조차도 기쁨을 준다. 그러려면 현재 잘 살아야 한다.

 

성정각원. 반드시 신통력을 중생 성취를 위한 대승불교로 들고 지혜를 널리 닦는 공덕력 대자비력 정토를 장엄하는 훌륭한 복력 집착하고 의지하지 않는 지혜력과 정혜 위력 보리력 청정한 일체 선업력 모든 번뇌를 꺾어 없애고 모든 마력을 항복 받는 것들을 정각을 이뤘다 한다<정각의 개념>

 

원생정토. 내가 만약 임종할 때 장애는 모두 없어지고 아미타 부처님을 친견하고 바로 왕생하여 안락한 국토로 왕생하겠습니다. 이 보다 더 큰 회향은 없다. 신수봉행. 많이 듣는 것으로 도를 사랑한다면 도는 끝내 얻기 어렵다. 뜻을 굳게 지켜 진리를 몸소 행함으로 도는 크게 이뤄진다.    

이상 혜거스님 보살사상 보현행원품 특강7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