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도의식(薦度儀式)
2007. 6. 9. 21:09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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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자의 영혼을 좋은 극락으로 보내기 위한 의식이다.
주로 독경.각종 법회.시식.불공 등으로 행해지며 그 종류도 49재.100일재.연년기제.소상.대상 등 정기적 천도재와 수륙재, 특별히 필요에 따라 시설하는 부정기적인 천도재 등이 있다.
정기적인 재의 경우 7일부터 7.7일재와 100일재.소상.대상을 합하여 10번을 하는데 이는 명부시왕(冥府十王)에게 심판을 받는다는 명부왕 신앙에 근거한 것이다.
이 중에서도 49재를 가장 중시하는 것은 명부시왕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염라대왕이 49일째 되는 날 심판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행하는 의식절차에 따라서 상주권공재(常住勸供齋).
각배재(各拜齋).영산재 (靈山齋) 등의 몇 가지로 나눈다.
가장 일반적인 것이 상주권공이고, 여기에 명부신앙 의례를 첨가한 것이 각배재이며
법화신앙을 가미한 것이 영산재이다.
절차는 시련(侍輦)에서 영가를 맞아들이고, 대령(對靈)에서는 영가를 간단히 대접하여 예배케 한다.
관욕에서 불보살들을 맞이하기 위하여 영가를 목욕시키고 신중작법으로 불법의 도량을 잘 수호하도록 모든 신중들을 맞아들인다.
상단권공에서 불단에 공양드리고 법식을 베풀어 받게 한다.
각 시식으로 영가를 대접하고 봉송편에서 불보살을 배송하고 영가를 배송한다.
※ 1. 대령(對靈)
대령은 각종 재의식에 악서 영가에 대하여 설하는 모든 법문으로, 영단 악에 서서 상단을 향하여 행한다.
거불로 아미타불과 좌우보처 관음.세지보살.인로왕보살을 모시고, 대령소를 하여 영가에게 이 의식이 어느 재인지를 알리고 불법의 가피력을 입도록 어서 이 도량에 와서 법식의 공양을 받도록 스님이 아뢴다.
다음은 영가를 청하는 청혼.착어.진령게. 보소청진언을 하고 고혼청.향연청 등으로 불러서 영가가 공양을 받는데 부처님께 지심으로 예배하고 법문을 듣도록 아뢰는 의식이다.
※ 2. 관욕(灌浴)
영혼을 목욕시키는 의식이다.
수설수륙대회소(修設水陸大會疏)의 욕실방에 보면 '감로의 향탕에서 다생의 죄구를 씻고 청정한 법수로써 누겁의 진로를 씻는다.' 라고 하였다.
관욕을 행하는 곳은 사람들이 보이지 않도록 병풍으로 둘러치고 밖에는 관욕방이라 써서 붙이고 관욕단에는 남신구(男身軀).여신구를 먹으로 써서 병풍에 붙인다.
관욕수는 두 대야를 준비하여 하나에는 버드나무 발을 걸치고 기왓장 위에 종이 옷을 준비하며 위패 주위에 촛불을 밝혀 관욕수에 비치도록 한다.
관욕의 절차는 먼저 목욕탕으로 안내하는 인예향욕편(引詣香浴篇)과 불보살의 힘을 빌어 목욕하는 가지조욕편(加持操浴篇) 그리고 영혼의 옷을 갈아 입히는 가지화의편(加持化衣篇),
목욕탕을 나와 성현을 뵙는 출욕참성편(出浴參聖篇)의 네 가지 절차가 있다.
인예향욕편에서는 대비주(大悲呪)와 <반야심경>을 외우고, 길을 인도하는 정로진언(淨路眞言)과 욕실에 들게 하는 입실게(入室偈)를 한다.
다음 가지조욕편에서는 직접 목욕을 시키는 목욕진언(沐浴眞言)과 이를 닦고 입을 헹구는 작양지진언(嚼楊枝眞言).수구진언(漱口眞言)을 하고 손을 씻고 얼굴을 씻는 세수면진언(洗手面眞言)을 한다.
이어 가지화의편에서는 종이로 만든 옷을 태워 영혼의 옷을 만든 뒤 옷을 입게 하는 수의진언(授衣眞言).착의진언 (着衣眞言). 정의진언(整衣眞言)을 외우고, 출욕참성편에서는 불단을 일러주는 지단진언(指壇眞言)을 외우면 인로왕보살이 나타나 인도하게 된다.
법주가 각 진언을 외우면 관욕단의 법사는 각기 거기에 해당하는 인지를 나타내어 그때 그때의 동작을 행한다.
뜰을 지나 법당문을 열고 불단을 향하여 삼보께 예배를 드린다.
이렇게 출욕참성편이 끝나면 법성게를 외우며 도량을 돌아 본래의 영단에 자리하고 제사를 받는다.
대개 이 의식을 집행할 때에는 천수바라와 나비춤을 추는데 특별히 영혼을 위해 명바라(冥鉢羅)를 울리는 경우도 있다.
※ 3 봉송(奉送)
도량에서 법식을 받은 영가를 전송하는 의식이다.
주인공 영가와 그 시식에서 청하여 같이 공양을 받은 일체 유주무주 고혼 영가들에게 법력에 힘입어 법다운 공양을 하고 법문을 들었으니, 이제 극락세계로 떠나야 할 것임을 알리는 차례이다.
이 편에서는 도량의 제불보살께 하직인사를 드리고 가족의 인사를 받은 후 소대(燒臺)의 위패를 불사름으로써 마친다.
(위패를 절에 모실 때에는 봉송게와 법성게를 하고 마친다.)
의식은 봉송게를 하여 일체 고혼을 전송하고,
보례삼보로 불단에 하직인사를 하며 행보게.산화락.법성게를 하여 소대를 향한다.
소대에 다다르면 마지막으로 영가에게 전송하는 의식으로 삼보에 귀의하여 염불.독경의 공덕으로 이런 저런 인연과 속세의 번뇌를 끊고 무릇 극락왕생하도록 축원하고 법문을 들려 주어 왕생을 기원한 다음 소전진언과 함께 위패를 태운다.
이어 상품상생진언.보회향진언.회향게로 일체의 의식이 끝나게 된다.
회향게는 다음과 같다.
불로 소탕하고 바람으로 흔들어 천지 무너지나. 火蕩風搖天地壞
고요하고 당당히 흰구름 사이에 있네. 廖廖長在白雲間
한소리에 금성의 벽을 흔들어 부수고 一聲揮破金城壁
오직 부처님 앞 칠보산으로 향하도다. 但向佛前七寶山
주로 독경.각종 법회.시식.불공 등으로 행해지며 그 종류도 49재.100일재.연년기제.소상.대상 등 정기적 천도재와 수륙재, 특별히 필요에 따라 시설하는 부정기적인 천도재 등이 있다.
정기적인 재의 경우 7일부터 7.7일재와 100일재.소상.대상을 합하여 10번을 하는데 이는 명부시왕(冥府十王)에게 심판을 받는다는 명부왕 신앙에 근거한 것이다.
이 중에서도 49재를 가장 중시하는 것은 명부시왕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염라대왕이 49일째 되는 날 심판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행하는 의식절차에 따라서 상주권공재(常住勸供齋).
각배재(各拜齋).영산재 (靈山齋) 등의 몇 가지로 나눈다.
가장 일반적인 것이 상주권공이고, 여기에 명부신앙 의례를 첨가한 것이 각배재이며
법화신앙을 가미한 것이 영산재이다.
절차는 시련(侍輦)에서 영가를 맞아들이고, 대령(對靈)에서는 영가를 간단히 대접하여 예배케 한다.
관욕에서 불보살들을 맞이하기 위하여 영가를 목욕시키고 신중작법으로 불법의 도량을 잘 수호하도록 모든 신중들을 맞아들인다.
상단권공에서 불단에 공양드리고 법식을 베풀어 받게 한다.
각 시식으로 영가를 대접하고 봉송편에서 불보살을 배송하고 영가를 배송한다.
※ 1. 대령(對靈)
대령은 각종 재의식에 악서 영가에 대하여 설하는 모든 법문으로, 영단 악에 서서 상단을 향하여 행한다.
거불로 아미타불과 좌우보처 관음.세지보살.인로왕보살을 모시고, 대령소를 하여 영가에게 이 의식이 어느 재인지를 알리고 불법의 가피력을 입도록 어서 이 도량에 와서 법식의 공양을 받도록 스님이 아뢴다.
다음은 영가를 청하는 청혼.착어.진령게. 보소청진언을 하고 고혼청.향연청 등으로 불러서 영가가 공양을 받는데 부처님께 지심으로 예배하고 법문을 듣도록 아뢰는 의식이다.
※ 2. 관욕(灌浴)
영혼을 목욕시키는 의식이다.
수설수륙대회소(修設水陸大會疏)의 욕실방에 보면 '감로의 향탕에서 다생의 죄구를 씻고 청정한 법수로써 누겁의 진로를 씻는다.' 라고 하였다.
관욕을 행하는 곳은 사람들이 보이지 않도록 병풍으로 둘러치고 밖에는 관욕방이라 써서 붙이고 관욕단에는 남신구(男身軀).여신구를 먹으로 써서 병풍에 붙인다.
관욕수는 두 대야를 준비하여 하나에는 버드나무 발을 걸치고 기왓장 위에 종이 옷을 준비하며 위패 주위에 촛불을 밝혀 관욕수에 비치도록 한다.
관욕의 절차는 먼저 목욕탕으로 안내하는 인예향욕편(引詣香浴篇)과 불보살의 힘을 빌어 목욕하는 가지조욕편(加持操浴篇) 그리고 영혼의 옷을 갈아 입히는 가지화의편(加持化衣篇),
목욕탕을 나와 성현을 뵙는 출욕참성편(出浴參聖篇)의 네 가지 절차가 있다.
인예향욕편에서는 대비주(大悲呪)와 <반야심경>을 외우고, 길을 인도하는 정로진언(淨路眞言)과 욕실에 들게 하는 입실게(入室偈)를 한다.
다음 가지조욕편에서는 직접 목욕을 시키는 목욕진언(沐浴眞言)과 이를 닦고 입을 헹구는 작양지진언(嚼楊枝眞言).수구진언(漱口眞言)을 하고 손을 씻고 얼굴을 씻는 세수면진언(洗手面眞言)을 한다.
이어 가지화의편에서는 종이로 만든 옷을 태워 영혼의 옷을 만든 뒤 옷을 입게 하는 수의진언(授衣眞言).착의진언 (着衣眞言). 정의진언(整衣眞言)을 외우고, 출욕참성편에서는 불단을 일러주는 지단진언(指壇眞言)을 외우면 인로왕보살이 나타나 인도하게 된다.
법주가 각 진언을 외우면 관욕단의 법사는 각기 거기에 해당하는 인지를 나타내어 그때 그때의 동작을 행한다.
뜰을 지나 법당문을 열고 불단을 향하여 삼보께 예배를 드린다.
이렇게 출욕참성편이 끝나면 법성게를 외우며 도량을 돌아 본래의 영단에 자리하고 제사를 받는다.
대개 이 의식을 집행할 때에는 천수바라와 나비춤을 추는데 특별히 영혼을 위해 명바라(冥鉢羅)를 울리는 경우도 있다.
※ 3 봉송(奉送)
도량에서 법식을 받은 영가를 전송하는 의식이다.
주인공 영가와 그 시식에서 청하여 같이 공양을 받은 일체 유주무주 고혼 영가들에게 법력에 힘입어 법다운 공양을 하고 법문을 들었으니, 이제 극락세계로 떠나야 할 것임을 알리는 차례이다.
이 편에서는 도량의 제불보살께 하직인사를 드리고 가족의 인사를 받은 후 소대(燒臺)의 위패를 불사름으로써 마친다.
(위패를 절에 모실 때에는 봉송게와 법성게를 하고 마친다.)
의식은 봉송게를 하여 일체 고혼을 전송하고,
보례삼보로 불단에 하직인사를 하며 행보게.산화락.법성게를 하여 소대를 향한다.
소대에 다다르면 마지막으로 영가에게 전송하는 의식으로 삼보에 귀의하여 염불.독경의 공덕으로 이런 저런 인연과 속세의 번뇌를 끊고 무릇 극락왕생하도록 축원하고 법문을 들려 주어 왕생을 기원한 다음 소전진언과 함께 위패를 태운다.
이어 상품상생진언.보회향진언.회향게로 일체의 의식이 끝나게 된다.
회향게는 다음과 같다.
불로 소탕하고 바람으로 흔들어 천지 무너지나. 火蕩風搖天地壞
고요하고 당당히 흰구름 사이에 있네. 廖廖長在白雲間
한소리에 금성의 벽을 흔들어 부수고 一聲揮破金城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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