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6. 12. 14:48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화엄경·보현행원품
한국사람은 욕심이 많다고 합니다! 그런데 어쩌면 이 *욕심 을 없애는 것은 불가능할지 모릅니다. 그렇다면 이 욕심을 원력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예컨대 중국 오대산이나 구화산 사찰 등에 가보면 한 사찰내에 하나의 불보살만이 모셔져 있다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사찰은 대웅전,문수전,지장전,관음전,칠성전,독성각 등 제불보살님이 모두 있다합니다. 그만큼 욕심이 많고 그것을 상구보리하화중생하는 원력으로 바꾼다면 그 어느나라보다 뛰어난 인물들이 나올 지 모른다 하는 것입니다. 욕심을 없애는 것은 탐진치(貪瞋癡) 삼독(三毒)을 없애는 것 입니다. 삼독을 없애는 방편으로 원력(願力)을 활용해볼 수 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하지말라'하면 듣기싫은 중생도 있습니다:Negative Mind 이런 경우 '~~하라'하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Positive Mind 즉 욕심을 버려라 하기보다는 원력을 가져라한다면 한국인의 습성에 맞을지도 모릅니다.
'해주십시요'(주종관계)하며 매달리는 중생도 있습니다 이런경우 '하겠습니다'(주체관계)라며 마음에 새기고 안으로 자기를 성취하고 밖으로 구제를 실천한다면 한국인의 바른 신앙관을 정립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우리 ~~하자" "나는 우리를 위해 ~~ 하겠습니다" 하는 고백이 있다면 즉 자기이익과 중생이익을 동시에 추구한다면 바로 지금,여기부터 한다면 사회는 청정해 질 것입니다!
무심코 넘어가며 예불의식때 우리는 *사홍서원 을 부릅니다. 사홍서원은 위대한 발원의 일종입니다. 총원(總願)이라고도 합니다. 온갖악도 이름조차 없어지기 서원하고 그악도에 떨어지는 사람없기 서원하고 모두같이 금색의몸 빛이나기 서원하고 한결같은 모습으로 차별없기 서원하고 숙명통의 신통묘용 성취하기 서원하고 천안통의 신통묘용 획득하기 서원하고 천이통의 신통묘용 획득하기 서원하고 타심통의 신통묘용 훤히알기 서원하고 신족통의 신통묘용 뛰어넘기 서원하고 나란생각 다여의고 청정하기 서원하고 바른깨침 확연하게 결정되기 서원하고 한량없는 광명으로 비추기를 서원하고 한량없는 수명으로 오래살기 서원하고 아라한도 얻는이가 수도없기 서원하고 중생마다 오래도록 장수하기 서원하고 모두같이 착한이름 획득하기 서원하고 일체모든 부처님께 칭찬듣기 서원하고 아미타불 십념하면 왕생하기 서원하고 임종시에 아미타불 친견하기 서원하고 회향으로 일체모두 왕생하기 서원하고 삼십이상 묘한상이 구족되기 서원하고 모두같이 보처지위 올라가기 서원하고 새벽마다 부처님께 공양하기 서원하고 모든것에 우뚝서서 만족하기 서원하고 부처님의 근본지에 들어가기 서원하고 나라연력 견고한힘 모두얻기 서원하고 장엄함이 무량하여 한량없기 서원하고 보배나무 바라보듯 모두알기 서원하고 수승하온 말재주를 획득하기 서원하고 말재주의 쓰임새가 한량없기 서원하고 청정국토 널리모두 비추기를 서원하고 수승하온 음성들이 한량없기 서원하고 광명받아 안락함을 모두얻기 서원하고 무생법인 모두같이 성취하기 서원하고 불편한몸 여의어서 장애없기 서원하고 아미타불 이름듣고 지과얻기 서원하고 천인들이 공경하여 예배하기 서원하고 생각대로 옷이되어 입혀지기 서원하고 제스스로 그마음이 조촐하기 서원하고 보배나무 관하여서 정토보기 서원하고 결함없이 모든육근 구족되기 서원하고 모두같이 청정하게 해탈되기 서원하고 훌륭하고 귀한몸을 모두받기 서원하고 좋은마음 모두같이 구족하기 서원하고 모든부처 받들음이 견고하기 서원하고 듣고싶은 법문들을 모두듣기 서원하고 깨달음의 자리에서 안밀리기 서원하고 생사없는 무생법인 모두얻기 서원하네
그리고 우리가 앞으로 조금씩 공부할 보현행원에 있어서의 서원은 널리 시방 중생의 이익을 앞장서서 실현하는 대승경전 화엄경 보현보살보살님의 心願(심원)이자 行願(행원)입니다. 서원의 힘은 생각할 수 있는 범위를 초월해 不思議(부사의) 라고 합니다. 서원의 힘은 본디부터 그렇게 자연이 해탈경지에 들어가게 됨으로 本願力(본원력) 이라고 합니다. [大方廣佛華嚴經 入不思議 解脫境界 普賢行願品] 대방광불화엄경 입부사의 해탈경게 보현행원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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