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작성요령

2007. 7. 15. 09:26일반/생물·과학과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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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제조업 사업계획서
② 정보통신 사업계획서
③ 유통(운수, 창고)업 사업계획서
④ 서비스업 사업계획서
⑤ 수출입업 사업계획서
⑥ 소점포업 사업계획서 (의류, 외식, 도.소매업 포함)
⑦ 건설, 부동산개발 사업계획서
⑧ 기타 업종 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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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창업을 위한 사업계획서
② 신규사업(사업다각화)을 위한 사업계획서
③ 사업확장(시설투자 등)을 위한 사업계획서
④ 외국인투자 또는 해외투자를 위한 사업계획서
⑤ 기술도입 또는 기술이전을 위한 사업계획서
⑥ M&A를 위한 사업계획서
⑦ 공장설립을 위한 사업계획서
⑧ 전략적 업무제휴를 위한 사업계획서
⑨ 회사홍보 및 기업IR을 위한 사업계획서
⑩ 투자유치를 위한 사업계획서
⑪ 연구/기술개발을 위한 사업계획서
⑫ 중장기 경영개선 및 구조조정을 위한 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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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非 정형화된 사업계획서
- 내부관리용 목적으로 작성되는 사업계획서
- 투자유치 용도로 작성되는 사업계획서(투자제안서)
- 일반 금융기관 대출신청을 위한 사업계획서
- 회사IR자료로 사용되는 사업계획서(IR자료)
② 정형화된 사업계획서 - 가스안전관리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건설교통기술연구개발사업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공업기반기술개발사업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공장설립승인 (신청) 사업계획서
- 과학기술진흥기금 (신청) 사업계획서
- 관광진흥개발기금 (신청) 사업계획서
- 광업 및 석 골재산업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국가지정연구실사업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국민주택기금 (신청) 사업계획서
- 국민체육진흥기금 (신청) 사업계획서
- 기술담보대출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기술평가 (신청) 사업계획서
- 노인복지시설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농공단지 입주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농림기술개발사업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농수산물가격안정기금 (신청) 사업계획서
- 민군겸용기술사업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발명시제품제작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방위산업육성기금 (신청) 사업계획서
- 벤처기업육성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산업기반기금 (신청) 사업계획서
- 산업기술개발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산업기술기반조성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산업디자인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산업재해예방기금 (신청) 사업계획서
- 생산기술개발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소상공인 창업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소프트웨어 공제사업기금 (신청) 사업계획서
- 수시상품화기술개발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수출기업화사업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에너지기술개발사업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에너지기술학술진흥사업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에너지이용합리화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연구개발성과확산사업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유명규격/인증 (신청) 사업계획서
- 유통업 구조개선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장애인고용촉진기금 (신청) 사업계획서
- 재활용산업육성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전력기술개발사업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정보통신연구개발사업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정보화사업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정보화촉진기금 (신청) 사업계획서
- 제품구현화실장검증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중소 벤처기업 창업 및 육성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운전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중소기업 공제사업기금 (신청) 사업계획서
- 중소기업 구조개선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중소기업 근로자복지진흥기금 (신청) 사업계획서
- 지방중소기업 육성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중소기업 입지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중소기업기술혁신개발사업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직업훈련시설 장비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창업보육사업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창업사업계획 승인 (신청) 사업계획서
- 창업투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특정물질사용합리화기금 (신청) 사업계획서
- 특정연구개발사업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특허기술평가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폐광지역대체산업 육성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해외시장개척기금 (신청) 사업계획서
- 해외유명규격 인증획득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협동화사업 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 환경개선지원자금 (신청) 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의 종류와 구성 신고신고

formsay (2006-11-09 04:22)출처 : [기타] 인터넷 : 문서서식 세이폼 www.sayform.com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사업계획서(Business Plan)란 향후 전개하고자 하는 계획사업에 대한 내용을 서면으로 나타낸 자료이다. 즉 창업을 준비하는 경우나 기존사업과 다른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는 경우 또는 사업다각화 및 사업확장을 계획하는 경우 등 신규사업을 준비할 때에 계획사업에 대한 내용을 사전에 일관성있게 정리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사업계획서의 내용은 사업의 형태나 종류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일반적으로 사업의 목적/사업의 방향/사업의 개요/제품이나 상품/서비스에 대한 설명/시장현황 및 전망/사업장계획/시설투자계획/조직 및 인원계획/원자재조달계획/생산계획/판매계획/마케팅전략 및 방법/소요자금 및 조달계획/차입금의 상환계획/사업추진일정계획/추정재무제표의 수립 등으로 구성된다.

사업계획서는 사업을 준비하는 본인에게 있어서 사업의 구상을 체계적이면서 구체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서 부문별 사업내용을 다시 한번 점검하기 때문에 사업의 시행착오 예방과 사업성공의 가능성을 높여줄 수 있다.

그리고 사업계획서는 내부적인 사업성검토 기능뿐만 아니라 외부적으로도 해당 사업과 관련이 된 정부 및 공공기관/금융기관/동업자/출자자 등에게 제출하여 그들로부터 사업의 인.허가를 받는다든가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받는 중요한 용도로 사용이 된다.

따라서 사업계획서는 사업계획서의 사용용도에 따라 목적적합성을 가지고 작성되어야 한다. 내부적 사업관리측면에서의 사업계획서는 내부 사업자원(인력/자본/기술/지식 등)의 검토와 면밀한 사업환경분석 그리고 향후 발생 가능한 위험잠재요인을 충분히 검토하여 이에 대한 대안을 수립하면서 보다 보수적인 측면에서 작성이 되어야 한다.

또한 외부 제출용으로 작성되는 사업계획서는 심사기관이나 사업계획서를 검토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사업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핵심적인 사항을 중심으로 명료하게 작성이 되어야 하며 사업계획서의 검토 및 심사기준을 사전에 파악하여 이에 준할 수 있도록 합리적이며 설득력있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술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다. 구술을 꿰는 과정이 번거롭고 힘들지 모르지만 다 꿰어진 구술은 더 예쁘고 상품으로서의 가치도 뛰어나다. 흩어진 사업구상이나 생각들을 사업계획서라는 틀안에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은 앞으로 하고자 하는 사업에 많은 도움이 된다. 사업계획서의 작성은 성공사업을 위하여 꼭 거쳐야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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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작성 요령]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목적과 기본방향을 염두에 두고 사업계획서안에 담아야할 내용을 체계적으로 작성해 나가야 한다. 일정한 작성순서와 방법에 의하여 작성을 해 나가면 보다 짧은 시간내에 양질의 사업계획서를 만들 수 있다.


작성하고자 하는 사업계획서가 정해진 양식에 의하여 결정되어 있으면 이를 입수하여 그 소정양식에 따른다. 소정양식이 없다면 어떤 형태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건지 즉,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먼저 결정한다.

① 전체모양을 세로로 할건지, 가로로 눕힐건지
② 상철로 할건지, 좌철로 할건지
③ 글씨체와 항목별 글씨체는 무슨체로 할건지
④ 서술형태인지 아니면 그림이나 도표를 많이 넣을 건지
⑤ 표지는 어떤 모양과 디자인, 색깔로 할건지
⑥ 바인더는 어떤방법으로 할건지 등


폼이 정해지면 어떠한 내용을 사업계획서에 담아야 할지를 생각하여 기본내용의 목차를 정리한다. 예를 들면,

① 사업의 개요
② 제(상)품의 소개
③ 시장현황과 전망
④ 사업운영(시설, 생산, 인력, 마케팅, 매출 등)계획
⑤ 자금계획
⑥ 추정재무제표 수립 등으로 나열해본다.

이것은 실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큰 목차가 될 수 있다.


계획사업과 관련하여 경쟁업체, 유통경로, 시장규모 및 전망, 매입처, 매출처 등 사업환경(시장)을 조사한다. 이미 시장조사가 된 상태라면 자료를 성질에 따라 분류를 하고 사업계획서에 응용할 부분은 표시를 해두는 것도 좋다. 권하고 싶은 시장조사방법으로 먼저 인터넷에 들어가 일반적인 통계나 산업, 업종동향자료를 뽑은 다음에 보다 세밀하고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면 도서관, 관련협회 및 단체 등 정보보유원을 방문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경쟁업체나 동종업계를 방문하여 자문을 구할 수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모든 사업계획서는 사업계획의 내용을 증빙하는 또는 보충 설명할 수 있는 참고자료가 첨부된다. 특히 자금 또는 사업 인.허가기관에서는 규정에 의하여 필요한 구비서류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구비서류들은 신청자격 여부의 결정과 사업심의 과정에서 평가요소로 반영되기 때문에 필히 준비하여야 한다.
첨부서류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전에 미리 준비를 해 놓고 사업계획서의 내용을 작성할 때에 제 증빙서류나 참고자료를 보고 작성을 하는 것이 좋다. 다음은 일반적인 첨부서류의 목록이다.



- 법인등기부등본 (법인의 경우)
- 사업자등록증
- 공장등록증
- 건축허가서 (건축자금을 신청하는 경우)
- 사업인.허가서 (허가업종인 경우)
- 최근년도 결산재무제표 (세무사 확인)
- 최근분기의 부가가치세 신고서 (세무사 확인)
- 금융거래확인서
- 생산설비 견적서 또는 카다로그 (시설자금을 신청하는 경우)
- NT, EM, GQ, KT, IT마크 등 신기술인증자료
- KS, JIS, UL 등 국가 및 국제규격 획득자료
- ISO9000/14000인증, 100PPM 인증 등 품질인증자료
- 산업재산권 등록 및 출원 증빙자료 (발명특허, 실용신안 등)
- 제품의 공인연구(시험)기관 시험성적서
- 기업의 대외 인증서 (유망중소기업, 벤처기업, 부설연구소 등)
- 대표자 및 경영진의 공공기관 포상자료
- 정부 및 공공기관의 연수, 지도 또는 교육이수 증빙자료
- 수출실적증명원 등 수출실적자료
- 거래처와의 거래계약서 (물품공급약정서 등도 가능)
- 협회/단체/조합의 가입증서
- 협력업체 등록증
- 엔지니어, 기술인력의 자격증
- 별도로 작성된 회사소개서 또는 제품설명서 (카다로그 등)
- 사업장 약도 (기업실태조사가 있는 경우 첨부)




수집된 정보나 자료를 토대로 하여 사업계획서 본문 내용을 작성한다. 이때 작성하는 방법은 전2항에서 미리 정한 사업의 기본내용순서를 따르되 세부적인 구성항목들은 보유한 자료나 표현가능한 사업구상의 범위내에서 결정한다.
참고로, 제조업체 사업운영계획의 작성방법은 다음 순서를 따르는 것이 편하다.

① 판매(매출)계획 : 시장현황과 전망, 목표시장, 당사의 시장점유율 등을 고려하여 년간 매출액규모를 정한다.
② 시설투자계획 : 매출목표를 생산할 수 있는 시설(공장, 설비 등)명세를 뽑고 투자금액을 결정한다.
③ 생산계획 : 매출목표와 적정재고를 감안하여 생산량을 산정한다.
④ 원.부자재조달계획 : 정해진 생산량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원.부자재 명세를 뽑고 그 비용을 산출한다.
이때 제품 단위당 소요 원.부자재 내역을 먼저 산출하고 제품 생산량에 따른 전체적인 원.부자재 비용을 계산 한다.
⑤ 조직.인원계획 : 정해진 생산과 판매, 사무관리를 위해 필요한 적정인원을 산출하고 조직을 편제한다.
⑥ 소요자금 및 조달계획 : 상기 작성된 내용을 토대로 필요한 시설자금, 운전자금을 산정하고 이의 조달방안을 수립한다.
⑦ 차입금상환계획 : 자금조달계획 중에서 차입금조달이 있는 경우에 차입금상환은 어떻게 할 건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한다. 채권자는 이 부분을 중요시 한다.
⑧ 사업추진일정계획 : 계획사업의 추진업무 항목을 월별, 분기별 또는 년간을 단위로 하여 간트 차트나 흐름도 표로 작성한다
⑨ 추정재무제표수립 : 수익계획, 비용계획을 기준으로 하여 추정재무제표를 작성한다. 이때 추정재무제표 기간은 최소한 3년∼5년간으로 하는 것이 좋다.
⑩ 사업타당성 검토 : 추정된 재무제표를 토대로 하여 계획사업의 재무성, 투자경제성 등의 사업성을 검토한다.


매우 중요한 일이다. 사업계획서가 작성이 되면 담당자들은 대충 내용을 �어보고 편집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그러한 사업계획서는 분명히 오자, 탈자도 많고 중대한 오류를 범한 부분도 있을 수 있다.
경험이 많은 사업계획서 전문가들도 사업계획서 작성 후에 내용을 살펴보면 적지 않게 손댈 부분을 많이 발견한다. 상대방에게 이미 제출된 사업계획서는 수정이 불가능하다.
귀찮게 생각하지 말고 작성이 된 사업계획서는 최소 2, 3회정도 꼼꼼이 살펴본다.


사업계획서는 내용도 중요하지만 그 내용을 담고 있는 표지도 대단히 중요하다. 사업계획서의 얼굴이니 만큼 각별히 신경을 써서 보기에도 좋고 보관하기에도 용이하도록 끝까지 신경을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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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번 듣는니 한번 보세요.
잉크 충전소을 예을 들어 사업계획서를 작성 한겁니다.


(주)네이버지식in 잉크충전소 사업 계획서

1. 시장 분석

가. 국내 시장규모 - 1년에 1,000만개 / 3,500억원
세계 최대의 프린터 업체인 HP(휴렛패커드)사의 자료에 의하면 ’93년부터 보급되기 시작한 국내 잉크젯 프린터의 누적대수는 345만대에 이르며 ’96년, ’97년 2년간만 따져봐도 200만대라고 합니다.
이를 토대로 연간 잉크카트리지 소모량을 산출해보면, 중급정도의 사용자가 1년에 3개의 카트리지를 소모한다고 했을 때 국내에서만도 1년이면 대략 1,000만개, 금액으로는 3,500억원 정도의 잉크카트리지가 판매되고 있는 셈입니다.

나. 대체품의 필요성(리필잉크와 호환카트리지)
대부분의 프린터 제조회사들은 “프린터는 저가로, 카트리지는 고가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프린터 보급 대수는 곧 카트리지 판매의 기반이 되며, 이러한 판매전략으로 프린터 회사들은 프린터 판매에서보다는 카트리지 판매에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30,000원에서 60,000원에 달하는 카트리지 가격중에서 순수하게 잉크가 차지하는 비용은 10%미만입니다. 결국 소비자는 실제 내용물보다는 용기값으로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현재 잉크 카트리지는 사용자에게는 직접적인 비용부담과 크게는 환경오염 등의 문제를 유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체수단으로 다쓴 카트리지에 잉크를 재충전하여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리필잉크와 저렴한 가격의 호환카트리지(이하 대체품)가 나온 것입니다.

다. 국내 대체품 시장 전망 - 잠재력은 크다
국내에 카트리지 충전(리필)이 처음 소개된 것은 7∼8년 전이며 일반 프린터 사용자들에게까지 확산된 것은 불과 2∼3년전이며, 이때까지만 해도 전체 카트리지 시장에서 리필잉크가 차지하는 비중이 1%내외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IMF 이후 비용절감에 대한 관심 증가로 대체품의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직도 전체 카트리지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5%를 넘지 못하고 있으며 20% 내외에 달하는 선진국과 비교하면 아직도 그 잠재력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라. 정품과 대체품의 품질 - 동일한 인쇄 품질 구현
대체품을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큰 관심은 아무래도 새 카트리지처럼 출력이 가능한지, 번짐이나 막힘이 없는지, 색상 차이는 없는지일 것입니다.
네오잉크 제품은 더욱 강한 흑색과 생생한 칼라를 구현하는 고품격 잉크를 적용하여 인쇄품질에서 새 카트리지와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으며, 고도의 정제기술로 미세하고 균일한 잉크입자를 유지하여 노즐막힘 현상이 없습니다.



마. 대체품 사용의 기대 효과

(1) 경비절감 효과
잉크 카트리지를 대체품으로 사용하는 것은 새 카트리지를 구입하는 것에 비해 해당 프린터별로 다소 차이가 있지만 최소 60%이상의 경비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정부기관이나 대기업의 경우처럼 프린터 사용대수가 많을수록 그 유지비용 규모도 엄청나며 이를 대체할 경우 1년만 하더라도 수억원의 경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현재 일반화된 이면지사용과 비교해도 그 경비절감효과는 무려 5배에 달합니다.

(2) 환경보호 효과
앞에서 본 바와 같이 현재 국내에서 버려지는 폐 카트리지 수는 대략 연간 1천만개에 달합니다. 이처럼 버려지는 폐카트리지 자체만의 쓰레기도 엄청나지만 더욱 심각한 것은 1개의 카트리지 잔여잉크를 자연정화하기 위해서는 약 1톤의 물이 필요한 것입니다.

(3) 수입대체 효과
국내에서 사용되어지는 잉크 카트리지는 대부분이 수입되어지고 있습니다. 카트리지 대체품에 대한 인식이 현재 선진국 수준인 20% 정도까지 만이라도 확산된다면 600억원 이상의 수입대체효과가 기대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바. 잉크충전소 시장 전망
이러한 시장성과 상품성에도 불구하고 충전(리필)시장 규모가 급격히 증가하지 못하고 있는 원인은 번거로움과 실패에 대한 우려감 때문입니다. 새카트리지의 경우 바로 장착하면 되지만 충전(리필)의 경우 약간의 수고가 따르며 정상적인 프린팅이 될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는 소비자가 많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충전(리필)서비스 및 대체카트리지를 주요 판매상품으로 하는 전문 잉크충전소는 직접 충전(리필)작업을 하는 것을 꺼리는 다수의 소비자에게 편리성과 경제성 모두를 충족시켜 줄 수 있습니다.

사. 잉크충전소의 성공 요소
자원고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최근 3R(Recycling, Remanufacturing, Repair)산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3R산업이 활성화되고 있는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선 폐카트리지를 수거하여 충전(리필)한 후 재판매하거나 충전(리필)서비스를 해주고 있는 사업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업종이 영세한 형태로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나 카트리지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재생설비도 없이 적절하지 못한 방법으로 재생과 충전(리필)이 이루어지고 있어 소비자들의 재구매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카트리지 재생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아래의 몇가지가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1) 폐카트리지의 수거가 안정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아직 재생 카트리지에 대한 인식의 부족으로 국내에서는 폐카트리지 수거율이 낮습니다. 따라서 지역밀착형 체인망(중간상권규모) 구축과 아울러 본사주도의 체계적인 수거 시스템, 적극적인 홍보(방송, 신문, 잡지)가 필수적입니다.

(2) 품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야 합니다.
기존의 재생방법으로는 카트리지의 재생 성공률이 낮을 뿐 아니라 인쇄품질도 만족스럽지 못하게 됩니다. (주)○○○○의 재생설비는 수천만원대의 외국산 설비에 비해 최소의 장비만을 공급하여 훨씬 저렴한 가격임에도 노즐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내부를 완전히 세척한 후 충전을 하는 시스템을 마련함으로써 효과적인 재생작업이 가능하며 새카트리지와 동일한 상태의 인쇄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

(3) 판매처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야 합니다.
재생서비스 자체를 하나의 새로운 상품이라는 인식하에 고유브랜드로 판매함으로써 A/S 등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재구매 및 사용자 확산이 가능하게 됩니다.




2. (주)○○○○ 소개

■ 회사 개요
- 회사명 :
- 주요 사업영역 :
- 자본금 :
- 종업원수 :
- 매출규모 :
- 소재지 :
- 전화 :
- FAX :
- URL http://

■ 회사 연혁



3. 네오파트너쉽 잉크충전소 모집 요강

(주)○○○○는 전국적인 판매망을 가진 프린터 관련 소모품 토탈공급 업체로 도약하고자 아래의 내용에 따라 전국 각 지역별 파트너를 모집합니다.

가. 네오파트너쉽 시스템
과도한 가맹비만 받고 실질적이고 장기적인 관리가 되지 않고 있는 타 업체와 완전히 차별화된 전략으로 상호 WIN-WIN의 파트너쉽을 유지하게 됩니다. 따라서 초기 30개 파트너(선착순)에 한하여 가맹비는 받지 않고 판매기법, 기술교육을 전수함으로써 본사와 각 지역별 파트너가 함께 노력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나가고 성공적인 창업모델 및 수익사업으로 자리잡아 갈 것입니다.
이후에 네오잉크의 브랜드가 성공적으로 이미지 포지셔닝이 된 이후에는 소정의 가맹비를 받아 나가게 됩니다.

나. 파트너의 요건
(1) 현재 전산용품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분
(2) 타업종에서 전업을 희망하시는 분
(3) 새롭게 소자본창업을 계획하고 있으신 분
(4) 프린터 유지보수에 경험이 있으신 분
(5) 긍정적인 사고와 열의를 가진 분

다. 파트너 모집 구분
(1) 총판점 : 서울특별시(2-3개), 각 도 및 광역시(1개)
(2) 대리점 : 인구 15만 정도의 행정구역(대도시의 경우 1개구에 1개 대리점)







4. ○○○○○○○ 잉크충전소의 운영 계획

가. 사업 영역

(1) 주 아이템
- 카트리지 충전(리필)서비스 : 다량의 잉크 카트리지를 소비하고 있는 기업체, 관공서, 학교 등과의 점별 계약을 통한 카트리지 충전(리필)서비스 제공으로 안정적인 수입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 재생카트리지 판매 : 폐카트리지를 수거하여 직접 재생 및 충전(리필)하여 판매할 수 있습니다.
- 리필킷 판매 : 소비자가 직접 자신의 카트리지를 충전(리필)하여 재사용할 수 있도록 리필잉크, 충전(리필)도구, 설명서 등으로 세팅된 리필킷 제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 호환카트리지 판매 : 정품과 동일한 성능과 인쇄품질이면서 가격은 50%선인 대체 카트리지(EPSON, CANON 일부모델)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2) 부가 아이템
- 레이져 프린터용 재생토너카트리지
- 잉크젯 전용지 및 포토용지
- 기타 전산용품

나. 개점 비용 - 총 8백만원 - 12백만원(점포 임대료 제외)

(1) 점포 규모 :
(전산소모품점 겸업 및 기존 타업종 전환 가능)
(2) 재생 설비 및 기술이전비 :
(설비에 따라 차이기 있음)
(3) 기타 기자재비 :
(PC 1대, 프린터 4-5대는 사업주가 별도 구매)
(4) 인테리어 및 CIP :
(5) 초도상품비 :
(6) 가맹비 :

개점비용은 상담을 통해 창업희망자의 상황에 따라 조정될 수도 있음






다. 월 매출 예상 (예상매출 월 1,390만원)

(1) 카트리지 충전(리필)서비스
@평균 12,000원 * 500개 = 600만원
(2) 리필킷 및 호환카트리지 판매
@평균 13,000원 * 300개 = 390만원
(3) 재생토너카트리지 판매
@평균 70,000원 * 50개 = 350만원
(4) 용지 등 기타 = 50만원

라. 수익성 전망

(1) 카트리지 충전(리필)서비스 및 재생 카트리지 판매수익
▶ 420만원 : 마진율 약 70%
(2) 리필킷, 호환카트리지, 재생토너카트리지, 용지 등 판매
▶ 395만원 : 마진율 약 50%


● 예상 월매출 : 1,390만원
● 예상 판매마진 : 815만원
― 임대료, 인건비 등 제경비 : 400만원
● 예상 순수익 : 415만원
□ 업주의 영업능력에 따라 수요가 많은 기업체, 학교 등과 장기 고정 계약이 이루어 질 경우 예상 수익은 현저하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마. 본사 지원사항

(1) 재생설비 : 카트리지 재생을 위한 기계설비로 국내에 사용되고 있는 거의 대부분의 카트리지의 재생이 가능합니다. 고가의 외국 설비에 비해 가격이 저렴함에도 불구하고 기계적인 흡입, 주입으로 인한 헤드충격을 최소화함으로써 재생횟수를 늘일 수 있습니다.
(2) 재생 기술 전수 : 각 카트리지별 구조에 대한 이해 및 재생 기술을 교육하게 됩니다. 복잡한 카트리지와 프린터의 구조에 대해 기본적인 원리에서부터 카트리지별 충전(리필)방법, 검사방법 등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기, 수시교육을 실시하게 됩니다.
(3) CIP 제공
- 간판 도안
- 진열대, 유니폼 등
- 홍보물 (전단, 명함 등)
(4) 홍보
- (주)네오잉크 잉크충전소 광고 (신문, 잡지 등 인쇄매체 등)


5. 영업 가이드

가. 카트리지 수거 방안

(1) 직접 수거 및 유동인구가 많은 점포와 계약을 통한 수거
- 각 점포에 안내 포스터부착 및 일정액의 수거 비용을 제공하여 수거 경로를 다각화할 수 있습니다.
예) 대학구내매점, 편의점, 사진현상소 등
(2) 대학학생회 등 활용
- 대학별, 학과별로 수거와 관련한 안내를 하여 수거 통로 및 판매처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보험영업소 등 활용
- 사무실 방문이 많은 보험설계사 등과 협력하여 수거 통로 및 판매처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나. 기업체, 관공서, 학교 영업
- 수거도 용이하고 사용량도 많은 각 기업이나 관공서 등의 구매담당부서에 재생카트리지 사용의 경제성을 제안하여 지속적인 충전(리필) 서비스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 성공 사례 공유
- 각 파트너간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각종 성공사례를 수집하여 벤치마킹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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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궁금한것이 있다면 메일 주시고 멋있는 사업계획서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목적과 기본방향을 염두에 두고 사업계획서안에 담아야할 내용을 체계적으로 작성해 나가야 한다. 일정한 작성순서와 방법에 의하여 작성을 해 나가면 보다 짧은 시간내에 양질의 사업계획서를 만들 수 있다.
1] 작성하고자 하는 사업계획서 폼(형태)를 정한다
작성하고자 하는 사업계획서가 정해진 양식에 의하여 결정되어 있으면 이를 입수하여 그 소정양식에 따른다. 소정양식이 없다면 어떤 형태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건지 즉,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먼저 결정한다.

① 전체모양을 세로로 할건지, 가로로 눕힐건지
② 상철로 할건지, 좌철로 할건지
③ 글씨체와 항목별 글씨체는 무슨체로 할건지
④ 서술형태인지 아니면 그림이나 도표를 많이 넣을 건지
⑤ 표지는 어떤 모양과 디자인, 색깔로 할건지
⑥ 바인더는 어떤방법으로 할건지 등

 
2] 사업계획의 구성하는 기본내용을 정한다.
폼이 정해지면 어떠한 내용을 사업계획서에 담아야 할지를 생각하여 기본내용의 목차를 정리한다. 예를 들면,

① 사업의 개요
② 제(상)품의 소개
③ 시장현황과 전망
④ 사업운영(시설, 생산, 인력, 마케팅, 매출 등)계획
⑤ 자금계획
⑥ 추정재무제표 수립 등으로 나열해본다.

이것은 실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큰 목차가 될 수 있다.

 
3] 사업환경(시장) 조사를 한다.
계획사업과 관련하여 경쟁업체, 유통경로, 시장규모 및 전망, 매입처, 매출처 등 사업환경(시장)을 조사한다. 이미 시장조사가 된 상태라면 자료를 성질에 따라 분류를 하고 사업계획서에 응용할 부분은 표시를 해두는 것도 좋다. 권하고 싶은 시장조사방법으로 먼저 인터넷에 들어가 일반적인 통계나 산업, 업종동향자료를 뽑은 다음에 보다 세밀하고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면 도서관, 관련협회 및 단체 등 정보보유원을 방문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경쟁업체나 동종업계를 방문하여 자문을 구할 수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4] 사업계획서에 첨부할 서류를 미리 준비한다.
모든 사업계획서는 사업계획의 내용을 증빙하는 또는 보충 설명할 수 있는 참고자료가 첨부된다. 특히 자금 또는 사업 인.허가기관에서는 규정에 의하여 필요한 구비서류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구비서류들은 신청자격 여부의 결정과 사업심의 과정에서 평가요소로 반영되기 때문에 필히 준비하여야 한다.
첨부서류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전에 미리 준비를 해 놓고 사업계획서의 내용을 작성할 때에 제 증빙서류나 참고자료를 보고 작성을 하는 것이 좋다. 다음은 일반적인 첨부서류의 목록이다.
- 첨부서류 목록 -
- 법인등기부등본 (법인의 경우)
- 사업자등록증
- 공장등록증
- 건축허가서 (건축자금을 신청하는 경우)
- 사업인.허가서 (허가업종인 경우)
- 최근년도 결산재무제표 (세무사 확인)
- 최근분기의 부가가치세 신고서 (세무사 확인)
- 금융거래확인서
- 생산설비 견적서 또는 카다로그 (시설자금을 신청하는 경우)
- NT, EM, GQ, KT, IT마크 등 신기술인증자료
- KS, JIS, UL 등 국가 및 국제규격 획득자료
- ISO9000/14000인증, 100PPM 인증 등 품질인증자료
- 산업재산권 등록 및 출원 증빙자료 (발명특허, 실용신안 등)
- 제품의 공인연구(시험)기관 시험성적서
- 기업의 대외 인증서 (유망중소기업, 벤처기업, 부설연구소 등)
- 대표자 및 경영진의 공공기관 포상자료
- 정부 및 공공기관의 연수, 지도 또는 교육이수 증빙자료
- 수출실적증명원 등 수출실적자료
- 거래처와의 거래계약서 (물품공급약정서 등도 가능)
- 협회/단체/조합의 가입증서
- 협력업체 등록증
- 엔지니어, 기술인력의 자격증
- 별도로 작성된 회사소개서 또는 제품설명서 (카다로그 등)
- 사업장 약도 (기업실태조사가 있는 경우 첨부)
 
5] 사업계획서의 본문 내용을 작성한다.
수집된 정보나 자료를 토대로 하여 사업계획서 본문 내용을 작성한다. 이때 작성하는 방법은 전2항에서 미리 정한 사업의 기본내용순서를 따르되 세부적인 구성항목들은 보유한 자료나 표현가능한 사업구상의 범위내에서 결정한다.
참고로, 제조업체 사업운영계획의 작성방법은 다음 순서를 따르는 것이 편하다.

① 판매(매출)계획 시장현황과 전망, 목표시장, 당사의 시장점유율 등을 고려하여 년간 매출액규모를 정한다.
② 시설투자계획 매출목표를 생산할 수 있는 시설(공장, 설비 등)명세를 뽑고 투자금액을 결정한다.
③ 생산계획 매출목표와 적정재고를 감안하여 생산량을 산정한다.
④ 원.부자재조달계획 정해진 생산량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원.부자재 명세를 뽑고 그 비용을 산출한다.
이때 제품 단위당 소요 원.부자재 내역을 먼저 산출하고 제품 생산량에 따른 전체적인 원.부자재 비용을 계산 한다.
⑤ 조직.인원계획 정해진 생산과 판매, 사무관리를 위해 필요한 적정인원을 산출하고 조직을 편제한다.
⑥ 소요자금 및 조달계획 상기 작성된 내용을 토대로 필요한 시설자금, 운전자금을 산정하고 이의 조달방안을 수립한다.
⑦ 차입금상환계획 자금조달계획 중에서 차입금조달이 있는 경우에 차입금상환은 어떻게 할 건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한다. 채권자는 이 부분을 중요시 한다.
⑧ 사업추진일정계획 계획사업의 추진업무 항목을 월별, 분기별 또는 년간을 단위로 하여 간트 차트나 흐름도 표로 작성한다
⑨ 추정재무제표수립 수익계획, 비용계획을 기준으로 하여 추정재무제표를 작성한다. 이때 추정재무제표 기간은 최소한 3년∼5년간으로 하는 것이 좋다.
⑩ 사업타당성 검토 추정된 재무제표를 토대로 하여 계획사업의 재무성, 투자경제성 등의 사업성을 검토한다.
 
6] 작성된 사업계획서 내용을 재검토 한다.
매우 중요한 일이다. 사업계획서가 작성이 되면 담당자들은 대충 내용을 �어보고 편집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그러한 사업계획서는 분명히 오자, 탈자도 많고 중대한 오류를 범한 부분도 있을 수 있다.
경험이 많은 사업계획서 전문가들도 사업계획서 작성 후에 내용을 살펴보면 적지 않게 손댈 부분을 많이 발견한다. 상대방에게 이미 제출된 사업계획서는 수정이 불가능하다.
귀찮게 생각하지 말고 작성이 된 사업계획서는 최소 2, 3회정도 꼼꼼이 살펴본다.
7] 마지막으로 사업계획서를 제본한다.
사업계획서는 내용도 중요하지만 그 내용을 담고 있는 표지도 대단히 중요하다. 사업계획서의 얼굴이니 만큼 각별히 신경을 써서 보기에도 좋고 보관하기에도 용이하도록 끝까지 신경을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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