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사업계획서 작성노하우

2007. 7. 15. 09:44일반/생물·과학과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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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사업계획서 작성노하우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Ⅰ. 사업계획서개요

 

1. 사업계획서의 의미

 

사업계획서는 추진할 구체적인 사업내용과 세부일정계획 등을 기록해 놓은 것으로 창업과정에 있어서 계획사업에 관련된 제반사항을 담고 있다. 사업계획서는 창업자 자신을 위해서는 사업성공의 가능성을 높여주는 동시에 계획적인 창업을 가능케 하여 창업기간을 단축시켜 준다.

 

또한 창업에 도움을 줄 제3자, 즉 출자자, 금융기관, 매입처, 매출처, 더 나아가 일반고객에 이르기 까지 투자의 관심유도와 설득자료로 활용도가 매우 높다.

 

최근 정부에서도 각종 금융기관이나 투자기관들을 통해 중소기업을 위한 금융지원의 폭을 넓히고 있으며, 기술개발자금도 매년 증액하여 지원하고 있는 실정인데, 이러한 여러가지 자금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도 객관적인 사업계획서가 필수적이다.

 

2. 사업계획서 작성원칙

 

1) 창업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목표 아이템을 제3자에게 설득력있게 납득시켜야 한다.

따라서 계획사업에 대한 내용을 충분히, 그리고 매우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즉, 제3자는 목표아이템에 대해서 창업자만큼의 지식이 없다는 것을 전제하고 작성해야 한다.

 

2) 사업계획서는 객관성이 결여되어서는 안된다.

자칫 자신감이 너무 지나쳐 제3자가 느끼기에 허황하고 실현가능성이 없다고 판단될 때에는 신뢰성에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외부의 객관적인 자료(공공기관 또는 전문기관의 증빙자료 및 전문가의 의견등)를 근거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3) 계획사업의 핵심내용을 강조하여 부각시켜야 한다.

사업계획이 평범하여서는 제3자의 호감을 사지 못한다. 또한 부연설명이 많으면서 각 요소마다 우수성을 서술하면 내용만 방대하고 핵심설명을 놓치기가 쉽다. 따라서 타제품과의 차별성이 강하게 부각되도록 작성하여야 한다.

 

4) 제품 및 기술성 분석에 대한 내용은 가급적 전문적인 용어의 사용을 피하고, 단순하고도 보편적인 내용으로 구성한다.

해당 제품 자체의 설명에만 국한하지 말고 관련산업, 관련업종의 내용부터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며, 근거자료로서 공신력있는 기관의 기술타당성 검토보고서 또는 특허등의 증빙자료를 첨부하는 것이 좋다.

 

5) 자금조달 운용계획은 정확하고 실현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자신이 조달가능한 자기자본을 구체적으로 표시함으로써 제3자로부터 창업자를 신뢰하게 해야하며, 그다음 투자자, 금융기관 등으로 부터의 조달계획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투자자나 금융기관등이 제출받아서 검토하므로 조달가능여부에 대하여는 창업자보다 정확한 판단이 가능하다. 따라서 사업계획서 작성시에 가능여부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6) 계획사업에 잠재되어 있는 문제점과 향후 발생가능 한 위험요소를 심층분석 해야 한다.

예기치 幣?사정으로 인하여 창업이 지연되거나 불가능하게 되지 않도록 계획사업의 차질시의 보완책을 서술하는 것이 좋다.

 

 

Ⅱ. 사업계획서의 구성내용

 

사업계획서는 외부기관제출용 사업계획서와 자체검토용 사업계획서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 구성내용을 예시하면 다음과 같다. 창업자는 예시된 부분을 필요에 따라 전부 또는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하면 된다.

 

■ 외부기관제출용 사업계획서

 

▷ 기업체 현황

 

1. 회사개요

2. 업체연혁

3. 창업동기 및 사업의 기대효과

4. 사업전개방안 및 향후계획

 

▷ 조직 및 인력현황

 

1. 조직도

2. 조직 및 인력구성의 특징

3. 대표자 및 경영진 현황

4. 주주현황

5. 과계회사내용

6. 종업원현황 및 고용계획

7. 교육훈련현황 및 계획

 

▷ 기술현황 및 기술개발계획

 

1. 제품의 내용

2. 제품 아이템 선정과정 및 사업전망

3. 기술현황

4. 기술개발투자 현황 및 계획

 

▷ 생산 및 시설계획

 

1. 생산 및 시설현황

가. 최근 2년간 생산 및 판매실적

나. 시설현황

다. 조업현황

 

2. 생산공정

가. 생산공정도

나. 생산공정상의 제문제 및 개선대책

 

3. 원. 부자재 사용 및 조달계획

가. 제품단위당 소요원재료

나. 원재료 조달상황

다. 원재료 조달문제점 및 대책

라. 원재료 조달계획 및 전망

 

4. 시설투자계획

가. 시설투자계획

나. 시설투자효과

 

▷ 시장성 및 판매전망

1. 관련산업의 최근 상황

2. 동일계 및 경쟁회사현황

3. 판매현황

가. 최근 2년간 판매실적

나. 판매경로 및 방법

 

4. 시장 총규모 및 자사제품 수요전망

 

5. 연도별 판매계획 및 마케팅 전략

가. 연도별 판매계획

나. 물류 시스템 및 마케팅 전략

다. 마케팅 전략상 제문제 및 해결방안

 

▷ 재무계획

 

1. 재무현황

가. 최근 결산기 주요 재무상태 및 영업실적

나. 금융기관 차입금 현황

 

2. 재무추정

가. 자금조달 운용계획표(현금흐름분석표)

나. 추정 대차대조표

다. 추정 손익계산서

 

3. 향후 수익전망

가. 손익분기분석

나. 향후 5개년 수익전망

다. 순현가법 및 내부수익률법에 의한 투자수익률

 

▷ 자금운용 조달계획

 

1. 소요자금

2. 조달계획

3. 연도별 증자 및 차입계획

4. 자금조달상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업추진 일정계획

 

▷ 특정 분야별 계획

 

1. 공장입지 및 공장설립계획

가. 공장입지개황

나. 현공장 소재지 약도 및 공장건물, 부대시설 배치도

다. 설비현황 및 시설투자계획

라. 공장자동화 현황 및 개선대책

마. 환경 및 공해처리계획

(배출예상 오염물질 및 처리방법)

(공해 방지시설 설치내역 및 계획)

바. 공장설치 인 . 허가 및 의제처리 인 . 허가관련 기재사항

사. 공장설치일정 및 계획

 

2. 자금조달

가. 자금조달의 필요성

나. 소요자금총괄표

다. 소요자금명세

라. 자금조달형태, 용도, 규모

마. 보증 및 담보계획

바. 차입금 상환계획

 

3. 기술개발 사업계획

가. 사업내용 및 연구목표

나. 연구개발 인력구성

다. 개발효과

라. 개발공정도

마. 개발사업 추진계획 및 소요자금

 

4. 시설근대화 및 공정개선계획

가. 추진목적

나. 분야별 추진계획

(시설근대화 계획)

(공정개선 계획)

(신제품개발 계획)

 

▷ 첨부서류

 

1. 정관

2. 상업 등기부등본

3. 사업자등록증 사본

4. 최근 2년간 결산서

5. 최근 월 합계잔액시산표

6. 경영진 . 기술진 이력서

7. 공업소유권(특허 . 실용신안) 및 신기술 보유관계 증빙서류

8. 기타 필요서류

 

 

■ 자체검토용 사업계획서

 

▷ 기업체 현황

 

1. 회사개요

2. 업체연혁

3. 창업동기 및 향후계획

 

▷ 조직 및 인력현황

 

1. 조직도

2. 대표자, 경영진 및 종업원 현황

3. 주주현황

4. 인력구성상의 강 . 약점

 

▷ 기술현황 및 기술개발계획

 

1. 제품의 내용

2. 기술현황

3. 기술개발투자 및 기술개발계획

 

▷ 생산 및 시설계획

 

1. 시설현황

2. 생산공정도

3. 생산 및 판매실적(최근2년간)

4. 원 . 부자재 조달상황

5. 시설투자계획

 

▷ 시장성 및 판매전망

 

1. 일반적 판매전망

2. 동업계 및 경쟁회사현황

4. 판매실적 및 판매계획

 

▷ 재무계획

 

1. 최근 결산기 주요 재무상태 및 영업실적

2. 금융기관 차입금 현황

3. 소요자금 및 조달계획

 

▷ 사업추진 일정계획

 

▷ 특기사항

 

 

Ⅲ. 분야별 내용

1. 개요

회사개요 부분에서 당신 회사의 기본적인 배경 정보와 사업개념의 틀을

제공하여야 한다. 당신이 누구이며 당신 회사가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평범한 용어로 설명하라.

 

또한 당신 회사의 역사, 즉 어떻게 지금까지 왔으며 향후에 어디로 향할

것인지 설명하라.

 

당신 회사에 대한 설명은 사업의 목적과 목표시장에 대하여 설명한 회사의 미션 문장을 작성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여야 한다. 일단 회사의 미션이 완성되면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여야 한다.

 

. 회사의 미션

. 회사의 과거 역사(배경)

. 회사의 현재 상태(강.약점)

. 회사의 미래목표(전략)

. 법률적인 이휴 및 소유권

. 주요 경영자

, 회사의 중요 일정표

 

◆ 회사의 미션

 

회사의 미션부분에서는 한 두 문장 이내에 당신 회사의 비전을 제시하고

사업의 본질을 설명하여야 한다. 미션 문장은 사업의 목적과 목표시장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하며, 사업계획서에 대한 독작의 흥미를 자아내어야 한다. 회사의 미션이 명확하게 정의되지 못하면 이는 곧 당신 사업의 목적 자체가 명확하지 못하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 된다.

 

실제로 많은 창업가 또는 중소기업의 오너가 자신의 회사가 무엇을 하는지 설명하는데 어려움을 겪곤 한다. 자신의 사업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한 두마디 정도밖에 말하지 못하거나 자기 사업을 설명하는데 너무 장황하게 필요 없는 말을 많이 사용하여 오히려 상대방의 초점을 흐리게 하기도 한다.

 

상대방에게 당신의 사업을 명확하게 설명할 때 이들은 당신이 당신사업에 대한 사업 목적과 목표시장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다고 믿고 당신을 신뢰하게 된다

 

 

사업계획서 작성에서 시장조사 및 분석은 가장 어려우면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의 하나이다. 사업계획의 타 부분은 시장조사와 분석에 크게 의존한다.예상 시장규모는 마케팅 계획, 제조운영계획, 재무계획 등 사업계획서의 모든 부분에 직접적로 영향을 미친다. 시장조사와 분석은 사업계획의 다른 부분보다 선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시장분석

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가장 큰 핵심은 제품이 얼마나 팔리는가이다. 아무리 아이디어가 참신하고, 품질이 우수하며, 고도의 첨단기술이라 할지라도 제품이 팔리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을 것이다.

 

따라서 시장분석은 제품이 팔리게 되는 시장을 바라본다는 관점에서 어쩌면 제일 중요한 요소일지도 모른다. 이에 시장분석을 타당성분석과 별도의 대분류로 정하여 보다 심도있게 체크사항을 점검하려한다. 여기서 제시되는 체크사항이 다소 추상적일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으나 예비창업자가 시장분석을 통해 낳은 결과는 결코 추상적이거나 막연해서는 안되며, 반드시 객관적 근거 내지는 실제조사에 의하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일반적인 시장조사방법은 1차적으로 통신이나 인터넷을 통해 폭넓은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은 자료수집이 용이하고 빠르다는 장점과, 수집되는 정보가 다양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동향이나 흐름, 세부적인 시장조사의 방향설정 등에 많은 도움이 되는 장점을 가진다. 반면, 정보의 깊이가 깊지않고, 꼭 필요한 정보로 재가공을 해야 하는 단점이 있으므로, 말 그대로 1차 자료수집에 적당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차 자료수집에 의해 예비창업자는 전체동향을 파악하고, 시장분석의 방향과 흐름을 정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서 완료되면 2차적으로 세부적인 조사를 실시한다. 직접방문이나, 혹은 컨설팅회사의 도움을 받는 방법 등이 있을 것이다.

 

어떠한 방법을 실시하던지 핵심은 실질적인 조사와 함께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방법이어야 한다는 점이라 하겠다.

 

1) 전반적인 시장동향 파악

 

 

시장분석의 실질적인 단계중 제1단계는 기존 제품 및 유사경쟁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시장동향에 대한 파악이다. 각 단체, 협회, 학회, 연구소등에서 발행하는 업종별 시장성 분석도서 등을 활용하거나, 인터넷 및 PC통신 등을 통해 유용한 자료들을 수집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관련시장에 대한 전체규모 및 특성·구조 분석, 소비자분석 등을 실시한다.

 

(1) 유사 제품을 포함한 전체시장의 규모

 

국내 내수시장은? 국내 생산규모는?

해외 전체시장 규모는?

수출입규모는?

 

(2) 본 아이템에 의해 창출되는 시장의 규모

 

해외시장규모

국내시장규모

 

(3) 시장의 특성 및 구조분석

 

시장의 일반적인 특성은 어떠한가?

주요수요처는 어디인가?

잠재고객은 어디인가?

고객의 특성은?

고객변화의 추세는?

유통경로상의 특성은 어떠한가?

동업계의 일반적인 판매조직은? (영업방식, 영업형태, 판매방식 등)

동업계의 일반적인 판촉전략(광고방식, 광고형태, 영업전략)

 

(4) 소비자 분석

 

소비자의 구성분포는? (지역별, 연령별 등)

소비자의 변화추세는? (현재의 성향 및 변화추세)

제품의 소비형태는? (정기적 구매 or 일시적 구매, 재구매의 순환주기 등)

제품의 소비단위는?

구매가 발생하는 동기

소비자의 수요자극 요소 및 경향

 

3. 재무계획

재무계획은 가정으로 뭉쳐진 추정치이다. 따라서 재무계획의 모든 부분에서 어떠한 가정을 가지고 추정하였는가를 나타내어야 한다. 컴퓨터를 사용하여 작성하는 재무계획은 가정 하나를 수정함으로써 엄청난 결과치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재무요약

 

서두에 재무계획과 관련된 주요 사항을 간단하게 요약한다. 손익계산서나 대차대조표의 주요 사항인 매출, 원가, 자산, 부채, 자본금 상태 등에 대해 반장 정도로 기술한다.

 

(2) 투자제안

 

투자자에게 요청하는 투자요구사항이다. 주식투자를 원할 경우 구주매출인지 신주증자인지 기술하고 투자자가 획득할 수 있는 지분율과 금액을 표시한다. 투자자는 이 내용과 사업계획서의 타당성을 비교하여 투자를 결정한다. 특히 재무계획의 추정치를 분석하여 투자자가 매입할 주식의 가치가 적정한지 평가하는 기준이 여기에 있다.

(3) 투자금의 용도

 

투자자는 자신의 투자금이 어디에 사용되는지 궁금해한다. 운전자금, 시설자금 등으로 투자금의 사용용도를 분류해 주고 투자금이 향후 회사의 실적에 어떻게 연관되는지 설명한다.

(4) 투자회수방안

 

안전하고 충분하게 투자금을 회수하는 것은 모든 투자자의 목적이다. 투자자는 좋은 사업에 투자하여 사회에 기여하는데 만족하지 않는다. 사업계획서를 검토하는 것도 투자를 하여 위험을 최소화하면서 충분한 수익을 올리면서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서다. 따라서 반드시 어떤 방법으로 투자자가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을 지 명시해야만 투자자를 설득할 수 있다. 특히 국내 벤처캐피탈은 투자한 뒤 수년이 지나도 수익을 올리지 못한 투자사례를 많이 경험하였기 때문에 이 부분을 명확하게 설명해야 한다. 이익을 많이 내고 배당금을 충분히 지급하는 방법도 있고 공개요건을 갖추어 기업공개를 추진하여 시장에서 투자자가 주식을 매각하여 투자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도 있다. 창업자는 투자자와 투자회수방안에 대해 긴밀하게 협의해야 한다.

(5) 추정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는 일정기간동안의 수입과 비용을 표시한 것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기업의 실적표이다. 일반적으로 5개년치를 작성하며 적어도 3개년치에 대한 추정치를 작성해야 한다. 초기년도에는 가능하면 분기별로 작성한다.

(6) 추정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 추정은 재무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 특히 무시되는 부분이다. 현금흐름표는 언제 어디서 현금이 회사로 유입되고 언제 어떻게 현금이 유출될 것인가를 일목요연하게 알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사업계획서를 위해서만 아니라 기업의 경영상황을 관리하기 위해 가장 필수적인 도구이다. 최근 흑자도산하는 기업의 대부분이 현금흐름을 적절히 통제하지 못했기 때문인데, 창업자는 기업이 지속적으로 현금을 보유할 수 있도록 계획해야 한다. 손익계산서 상의 이익이 회사 금고나 통장에 현금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는다. 사업을 하다 보면 추가 운전자금이 필요한데 현금흐름표는 잘 작성하면 이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다. 초기년도는 최대한 자세하게 현금흐름표를 작성하되, 손익계산서와 연동하여 분기별 혹은 연도별로 작성한다. 3개년에서 5개년치 정도 추정한다.

(7) 추정 대차대조표

 

대차대조표는 특정시점의 기업 재산상태를 촬영한 사진과도 같다. 기업 자산의 구성내역과 자산의 자금출처, 즉 부채와 자본금 등의 내역을 표시한 것이므로 사업계획서 내에 첨부되는 실적 대차대조표는 가장 최근치를 사용하여야 한다. 창업회사의 경우 개시대차대조표도 포함시키고 손익계산서처럼 3개년에서 5개년치를 작성한다.

(8) 손익분기점 분석

 

손익분기점분석은 창업기업이 총비용과 같은 규모의 매출액을 산정할 때 자주 사용된다. 손익분기점분석을 함으로써 손익분기 매출을 달성하기까지 소요되는 비용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사업이 궤도에 오를 때까지 필요한 자금소요량도 추정할 수 있다. 사업계획서에 손익분기점 분석이 포함될 정도면 재무계획에 상당히 신경 쓴 경우라 할 수 있다.

(9) 과거 재무제표

 

창업기업이 아닐 경우 당연히 3개년에서 5개년의 과거실적 재무제표를 첨부하고 한국은행이나 산업은행에서 발간되는 기업경영분석 자료를 통해 업종 평균 재무제표와 비교하면 좋다. 또한 재무제표는 과거실적이든 미래 추정치든 현재와 가까운 시점일수록 정확하고 자세하게 기술해야 한다.

* 재무계획 작성시 유의사항

 

재무계획의 목적은 회사의 예상되는 재무성과를 신뢰성 있고 이해 가능한 추정치로 수식화하는 것이다. 현실성 있고 믿을만한 재무계획은 투자자가 투자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사업계획서의 다른 부분이 기업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한다면 재무계획은 투자자의 최대관심인 수익성을 표현하는 부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업계획서에서 가장 부실하고 믿을 수 없는 부분이 재무계획이다. 벤처캐피탈에 제출되는 사업계획서 중 실제로 계획치를 달성하는 비율이 10%도 되지 않는다는 사실은 창업자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재무계획의 부실은 먼저 창업자 또는 기업의 재무기획 능력의 부족에서 기인한다. 창업기업뿐만 아니라 이미 사업을 하고 있는 많은 중소기업들도 내부적으로 재무관리에 대한 인식이나 지식이 부족하며 재무와 회계에 관한 모든 업무를 경리라는 업무를 담당한 직원이 맡고 있다. 중소기업에 대한 애로점을 조사한 모든 통계치에서 자금문제는 항상 수위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자금관리능력이 없다는 사실은 매우 염려스러운 일이다. 사업에 성공하고 자금관리에 실패했다는 후회를 하지 않기 위해서 내부적으로 재무능력의 보강에 힘써야 하고 엔지니어 출신의 창업자는 독학을 해서라도 기본적인 재무지식을 갖도록 해야 한다.

재무계획이 부실한 또 다른 이유 중의 하나는 투자자에게 환상을 보여주기 위해 터무니없이 낙관적인 전망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수치로 보여지는 계획의 가장 큰 약점은 기본적인 데이터만 약간 손질함으로써 전체적인 그림이 완벽하게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다. 적자 투성이의 손익계산서도 매출의 근거로 제시하는 시장점유율만 조정함으로써 대폭의 흑자로 고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업계획서를 검토하는 투자자는 재무계획뿐만 아니라 기업 경영전반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어 이러한 낙관적인 견해의 제시는 오히려 신뢰성을 잃게 하여 더 이상 투자검토를 하지 않게 되는 불행한 사태를 초래한다. 따라서 재무계획의 근거자료를 투자자에게 충분히 제시하고 설득하는 성실성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경영, 특히 회계와 재무에 관한 지식이 없는 창업자는 반드시 외부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아 이 부분을 작성해야 하며, 외부전문가와 상호 의견을 교환하면서 공동으로 진행한다는 생각을 해야 한다.

 

4. 인원 및 조직

1) 인원 및 조직계획 작성

엔지니어 출신의 경우 강력하고 짜임새 있는 경영팀 조직을 구성해야 한다. 왜냐하면, 처음 창업을 시도하고자 하는 엔지니어들은 사업계획서를 준비하고, 투자를 유치하고 회사를 이끄는데 필요한 회사운영 및 사업경험을 갖지 못한다. 따라서 당신이 창업을 하는데 그리고 향후 회사운영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강력한 경영팀을 구성해야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1) 경영조직

회사의 예상 조직도를 제시하고, 부문의 역할 및 그 책임자를 소개한다.

 

(2) 핵심창업인력

주요 핵심 관리자의 이력과 노하우, 직무능력, 과거의 실적 등을 상세하게 기술하고 주어진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준다. 주요 핵심 관리자의 정확한 임무와 책임을 설명한다.

 

(3) 기타 투자자

이사회의 규모와 구성에 관한 회사의 철학을 논의한다. 예정된 이사회의 구성원을 제시하고 인적 사항을 밝힌다. 또 다른 투자자가 있다면 그들의 주식지분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4) 이사진 구성

대표이사, 기술이사 등을 비롯하여 현재 이사진을 구성하는 인력을 소개한다.

 

2) 부록작성

앞에서 언급된 각종 증거문서, 서류 등이 첨부되는데, 보통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포함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가. 상표와 제품명이 표시된 제품의 그림이나 사진

나. 입지와 회사의 물리적 배치가 나타난 그림이나 사진

다. 사업 계획서에서의 예상 판매와 수익성

라. 시장조사와 시장의 규모와 특성

마. 광고, 광고용 팜플렛

바. 샘플 인쇄물

사. 가격 목록표, 제품 카탈로그

아. 현금흐름 상태의 재무제표, 손익계산서, 사업착수 비용에 관한

표, 재무상태에 관한 설명서

자. 고정자산 획득 계획

차. 세금관련 내용

카. 설립자, 위원회, 핵심적 인물의 이력서

 

3) 사업 계획서 수립시 유의해야 할 사항

만약 기업가가 다음에 제시된 항목에서 하나 이상에 해당된다면 사업계획서는 실패할 위험이 있으므로 이에 관한 세심한 대처가 필요하다.

 

가. 기업가가 정한 목표가 비합리적이거나 적당하지 않다.

나. 사업이나 인력관리에 대한 전체적 구상이 세워지질 않았다.

다. 사업 계획서를 세우는데 경험이 없다.

라. 사업에 대한 잠재적 위협이나 약점을 파악하지 못했다.

마. 계획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지 못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사업계획서는 연구계획서가 아니라는 점인데 무엇을 어떻게 "개발"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무엇을 어떻게 개발하고 생산하고 판매해서 이익을 실현할 것인가를 복합적으로 다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5. 마케팅계획

누가 당신 회사의 고객인지 파악한 후(목표시장), 이들에게 팔고자 하는 제품을 어떻게 팔 것인지 구체적인 방법을 결정한 후(가격결정, 제품 포지셔닝, 사업장 위치선정 등), 어떤 활동(판매촉진활동)을

통하여 이들에게 당신 제품을 알려서 구매로 연결할 것인가를 고민 하는 장이 마케팅계획 부문이다.

 

즉 마케팅계획 부문은 당신 회사 제품의 4P를 설명하는 장이다.

여기서 4P란 가격결정(Pricing), 시장에서의 제품 포지셔닝(Positioning), 사업장 위치선정(Placing), 그리고 판매촉진활동(Promotion)을 말한다.

 

1) 가격결정

제품의 가격을 결정할 때 일반적으로 고려하게 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원가 + 마진

·고객의 지불 의향

·경쟁자의 가격

·규모의 경제성 반영

·제품 특성이 가격에 미치는 효과

 

이미 안정적인 시장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의 경우 제품의 가격결정은 원가, 규모경제성 등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벤처기업의 경우에는 "가격은 원가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가치=고객의

지불의향)를 설명하는 것이다."라는 가치중심적 사고를 가지고 원가, 경쟁자 등, 위에서 제시된 요소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가격을 결정 하는 접근이 요구된다.

 

그리고 당신 회사의 제품 가격을 현재 결정하였다 하더라도 항상 같은 가격을 유지할 생각을 하지 말고, 시장 상황을 고려하여야 하며, 특히 주의할 점은 해당 산업의 가격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가는 오류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2) 시장 포지셔닝

제품 혹은 서비스가 시장에서 어떻게 포지셔닝 할 것인가? 시장 포지 셔닝을 결정하는 것은 시장에서 당신의 실체를 정립하는 것을 말한다.

즉 시장에서 고객과 경쟁사가 당신 회사의 제품을 어떻게 인식해 주기를 바라는가에 대한 답을 구하는 것을 말한다. 즉 누구를 대상으로 어떠한 특성을 제공할 것인가에 따라서 포지셔닝이 달라진다.

당신의 시장 포지셔닝을 어떻게 할 것인가? 다음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 함으로써 시장포지셔닝을 결정할 수 있다.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는 무엇이 독특한가?

·당신의 제품은 어떠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나?

·사람들이 당신 제품을 어떤 제품으로 봐주기를 원하는가?

·당신의 경쟁사는 어떻게 시장에서 포지셔닝하는가?

 

3) 사업장 위치선정

당신 사업의 사업장(공장, 창고, 매장)의 위치를 어디로 정하는가 하는 의사결정은 사업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당신이 제조업, 유통업, 서비스업 중 어느 사업을 하는 경우라도 모두 사업장의 위치가 매우 중요하다. 사업장의 위치를 평가할 때 특히 관심을 가질 것은 현재의 상황을 분석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미래에 예상되는 상황변화까지도 예상하여 의사결정하여야 한다. 일단 적합한 위치에 사업장을 가지게 되면 주기적으로 사업장을 재평가하라.

사업장을 찾을 때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할 사항은 목표시장에 얼마나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는가 하는 시장문제이다.

 

4) 판매촉진활동

판매 촉진활동은 당신 제품이 고객이 원하는 편익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고객이 구매의사결정을 하도록 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한다. 사실 제품을 판매한다는 것은 기업의 수많은 업무중 에서 가장 어렵고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사업계획서에 이 부분을 작성 함에 있어 아주 신중하게 작성하여야 한다. 사업의 어느 영역도 어떻게 판매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문제보다 중요하지 않다. 판매하지 못한다면 마케팅, 생산, 연구개발 등 모든 영역이 완벽하게 수행된다고 하더라도 사업 자체가 의미가 없다. 사업계획서에는 당신이 어떻게 제품을 판매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언급하여야 한다. 판매과정을 설명하기 위하여 판매 방법, 판매원관리, 촉진활동에 대하여 기술하여야 한다

 

6. 생산계획

1) 지리적 입지

 

계획사업의 지리적인 입지를 설명한다. 그리고 입지분석의 결과를 제시한다. 노동력을 이용할 수 있는 정도 및 질, 고객이나 공급자의 접근 용이성, 교통편의, 해당 지역의 세금과 법규 등의 관점에서 입지의 장점과 단점 등을 논의한다.

 

(2) 생산전략과 계획

제품의 생산과 관련된 제조과정을 설명한다. 생산비용, 생산능력, 등의 문제는 물론 자금조달, 이용가능한 노동력, 기술적인 문제의 관점에서 제조 및 운영계획을 설명한다. 이용가능한 원자재, 노동력, 부품, 생산의 제경비 등에 대한 분석과 함께 다양한 매출 수준에서의 생산비 및 생산량에 관한 정보를 제시한다. 품질관리, 생산관리, 재고관리 방법을 논의하고 서비스 문제와 관련된 고객 불만족을 최소화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한다.

 

(3) 설비투자계획

생산에 필요한 설비를 언제 어떻게 도입할 것인지에 대해 서술한다. 그리고 설비도입에 따른 규모의 경제를 논의한다. 또한 향후 3년 동안 도입할 예정인 설비와 관련해서 설비 확장방법과 시기 등을 제시한다.

 

(4) 법규와 법적인 문제

계획사업 그리고 그 제품과 서비스에 적용되는 법률이나 규정에 어떤 것이 있는지, 이를테면 사업을 위한 면허사항, 허가 지역, 보건관련 허가사항, 환경 승인사항 등에 대해 논의한다. 그리고 계획사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현재 진행 중인 법규의 변동사항에 대해서도 파악한다

 

Ⅳ 사업계획서 작성시 주의사항

 

1. 구체적으로 작성하라

사업계획서를 읽는 사람이 아무리 들여다 보아도 도무지 그 내용을 파악할 수 없다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따라서 사업계획서는 그 내용이 한눈에 드러나도록 구체적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창업하고자 하는 사업 아이템, 경영진과 인력수급계획, 설비투자계획, 생산계획, 판매계획, 조직운영계획, 자금조달계획, 사업추진일정, 이익계획 등을 최대한 빠짐없이 기술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해당 사업과 관련된 정보를 충분히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 업계의 시장 점유율이나 판세, 선행 기술수준, 경영진의 프로필, 창업자금 동원 능력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하는 것이다. 특히 수치나 그래프를 사용한다면 그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2. 실현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사업계획서가 지나치게 교과서적이거나 비현실적이어서는 곤란하다.

정말로 사업계획서대로만 일을 진행해도 아무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정도로 현실적이어야 한다. 생각할 때는 사업성이 있어 보였는데 막상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다 보면 새로운 문제점이 발견되는 경우가 흔하다.

 

3. 독창적 아이템일수록 효과적이다

독특한 기술과 노하우 그리고 도전정신 등 긍정적인 요소가 부각되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다.

 

4. 공공의 이익성을 가미하라

창업의 목적이 개인적 이익만을 추구함이 아니라 공익을 위한 것임이

입증된다면 더할 나의 없이 좋다. 뛰어난 아이템과 풍부한 자금을 갖고도 실패하는 창업자들의 공통점은 대부분 사사로운 개인적 이익에만 집착하거나 독단에 빠지는 경우다. 사업의 세계에서는 일방적으로 유리한 비즈니스란 없다. 하나를 주고 하나를 받는 것이 사업의 세계다.

따라서 창업자는 공생의 정신이 필요하다.

 

5. 목적과 용도에 맞추어 작성해야 효과적

사업계획서 작성 시 이것이 과연 누구를 위해, 어떤 목적으로 작성되는지 생각해 보자.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게 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다음의 두 가지이다.

첫째, 자기 사업을 구체화하기 위한 자체 검토용으로 작성하는 경우,

둘째, 투자유치나 금융혜택을 받기 위해서 또는 창업센터 등의 입주 신청을 위해서 작성하는 경우다.

 

따라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사람은 그것의 목적과 용도에 따라 그 내용을 달리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먼저, 창업자 자신이 사업에 대해 전반적으로 재검토하기 위해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경우 예비창업자는 그것에 지나치게 얽매일 필요는 없다.

 

그때 그때 상황에 맞추어 융통성 있게 검토항목 등을 수정하여 작성하고운용하면 된다. 이때의 사업계획서는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작성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러한 자체 검토용 사업계획서는 예비창업자들이 소홀히 하는 경향이 짙다.

앞서 이야기 했듯 이것은 결코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 작성하지 않고 머릿속으로 대상 짐작해 보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이다.

 

또 사업계획서를 복잡하고 전문적인 것으로 오해해 아예 처음부터 시도를 하지 않는 예비창업자들도 흔하다. 따라서 그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실제로는 잘 행해지지 않는 것이 바로 이러한 사업계획서 작성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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