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사업 타당성 분석

2007. 8. 16. 09:41일반/금융·경제·사회

728x90
인터넷사업 타당성 분석 2004.06.25

 사업 타당성 분석은 사업 계획서와 달리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사업 환경과 사업자의 능력을 파악하기 위한 하나의 안전 장치입니다. 사업 타당성을 분석하는 이유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업 환경과 실제로 창업할 경우 실패하지 않을 가능성을 검토하는 역할로서 사업 타당성에 대한 분석 없이 사업을 시작한다는 것은 어리석은 결과를 초래할 것입니다.

 그래서 사업자 본인이 직접 작성하는 것보다는 전문 기관에 의뢰하거나 제3자에게 의뢰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전문 기관으로는 컨설팅 회사와 회계 사무소 등이 있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한 창업을 하기 위한 사업 타당성 분석에는 사업의 내용, 경영 방침 및 노하우(Know-how), 추정 손익 계산서(시장성, 수익성, 소요 자금, 자금 조달 방법 등), 전문 인력 수급 문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술성, 서버 구입 문제, 성장 가능성 등이 있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한 창업을 하기 위한 사업 타당성 분석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가장 큰 것으로는 현재 시장의 열악함과 미래 시장에 대한 정확한 규모를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인터넷 시장은 미래의 가장 큰 규모의 시장이 될 것이 분명하며, 단지 그 시기가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점입니다. 다른 사업과 달리 인터넷 사업은 누가 먼저 시작하느냐와 얼마 만큼의 이용자를 확보하느냐(Users), 그리고 얼마 만큼의 소요 자금이 준비되어 있는 가에 달려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소요 자금은 시장이 성숙되기 전까지 사업을 유지해 나갈 수 있는 자금을 의미합니다. 인터넷에서 창업을 하는 것은 다른 창업과는 달리 초기 자본과 운영비가 적게 들어간다는 점에서 유리합니다

<자료제공: 연합창업지원센터, 최재희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