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8. 16. 10:00ㆍ일반/금융·경제·사회
대형점포 속의 소점포 창업전략 | 2004.06.10 |
매장효율 제일주의는 성공의 관건이다. 점포의 대형화 또는 다양화 추세가 가속화 될 것이라는 전망과 새로운 형태의 통신 판매인 카테고리 킬러형 소형점 체인, 하이퍼마켓, 최고급형 전문점 체인등 외국에서 성공을 거든 신업태가 속속 출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치열한 판매경쟁에 따른 가격파괴현상이 점점 심해지고 있다. 소형점포로 지역상권에서 창업하려는 예비창업자는 반드시 인근에 대형점포나 할인점들이 있는지 파악하고 그 틈새를 찾아야만 성공할수 있다. 대형점과 같은 경영전략으로 경쟁하려고 한다면 창업을 포기하는 것이 좋다.
성숙기의 상품은 가격경쟁이 심하고 마진폭도 적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소형점포의 경우 대형점과는 달리 목표고객이 분명해야 하므로 불특정 다수를 위한 만물상 형태의 창업을 배제해야 한다. 취급하는 품목이 많으면 많을수록 재고상품도 많아지게 마련이다. 또한 대형점을 이용하는 고객은 다양한 품목의 상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운반하기 불편한 무거운 상품이나 부피가 크고 금액이 적은 상품은 구매를 기피할수 있다. 소형점포를 운영하는 점주는 큰꿈을 꾸기보다는 작은 지역상권에서 제일 잘되는 점포를 꿈꾸어야 한다. 즉 지역상권에서 매장효율 제일주의를 표방한다. 상품선택에 신중을 기해 그 지역에서 매출이 가장 높은 점포로 소비자에게 인식시킬수 있도록 노력한다.
어떤 고객층을 상대할 것인지 먼저 결정하면 자연스럽게 인테리어나 점포구성이 결정된다. 따라서 소형전문점의 경우 우선 고객층부터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판매를 위한 전단을 돌리는 경우에도 광범위한 지역에 신문지 삽입등 무차별로 돌리는 것보다는 특정지역에만 직접 전달하는 방법 등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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