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12. 16. 10:34ㆍ일반/생물·과학과생각
불교:인다라(제석천)망:그물코보석의 상호반사
도교:혼돈(무위자연)이의 죽음-일곱개의 구멍(인위)자연파괴
->人法自然(인간은 자연을 본받는다-人法地,地法天,天法道,道法自然)
ex)가축,텃밭-전일적 생태주의
한계:정량화 안됨(氣)
관찰 안됨(經絡-세로가로)
서양의 자연관(이분법적 우열,선악)
플라톤: 이데아>현상
기독교:내세>현세, 영혼>육체
계몽시대:정신>육체 , 진보>미개, 문명>야만
근대: 인간>자연,이성>감성, 남성>여성, 성숙>미성숙
현대:사실>가치(현상적가치중시), 경제>윤리(물질만능주의), 과학>도덕(과학지상주의)
요약: 입자운동을 통한 기계론적 환원주의
우열관계->성차별, 인간>자연
인간중심->자연파괴
<기계론>-자연착취개발,자원남용 자연은 인간의 이익에 봉사
라메트리: 인간=기계,정신=뇌의 작용
데카르트:동물=신이 창조한 기계, 정복지향적 자연관, 생각하는 나만이 확실하다
베이컨:자연은 구속되어야만 한다
<환원주의>-reductionism(감소,축소,삭감)
자연의 복잡성,다양성 무시
실험실의 자연>본래 자연
재구성된 자연>직접경험
추상화,일반화>구체화
한계:*백두선생(A,N Whitehead)-잘못 놓여진 구체성의 오류(마차>말)
<대안이론>
가이아(Gaia Theory)-대지의 여신(母神),지구는 역동적 유기체,자연의 상호의존성(J. Lovelock)
프리쵸프캐프라- 실체론적 자연관 부정,불교의 연기설 수용
<관점의 전환>
인간중심->만물평등
이분법적 우열관계->전일적 공생
기계론->생태학적 사유
<행위의 전환>
내면적 차원:생태계보존 최우선
사회구조적 차원:경제지상주의->생태학적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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