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망경-십중대계(十重大戒)

2008. 1. 21. 20:35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범망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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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망경-십중대계(十重大戒)

제1살계(殺戒):살생을 하지 말라.

제2도계(盜戒):도둑질(훔치지) 말라.

제3음계(淫戒):음행을 하지 말라.

제4망어계(妄語戒):거짓말을 하지 말라.

제5고주계(賈酒戒):술을 팔지 말라.

6설사중과계(說四衆過戒):사부대중의 허물을 말하지 말라.

제7자찬훼타계(自讚毁他戒):자신을 칭찬하며 남을 비방하지 말라.

제8간석가훼계(揀惜加毁戒):자기의 것을 아끼려고 남을 비방(욕)하지 말라.

제9진심불수회계(嗔心不受悔戒):화(성)내지 말고 참회하면 잘 받아 주어라.

제10방삼보계(謗三寶戒):삼보를 비방하지 말라.
 
1. 보살은 항상 자비심과 효순심으로 중생을 구호할 것이니 결코 일체 중생을 살해하지 말며 또 남에게도 살해하게 하지 마라.

2. 보살은 마땅히 중생을 도와 복과 낙을 얻게 할 것이니 결코 남의 재물을 훔치지 말며 또 남에게도 훔치게 하지 마라.

3. 보살은 항상 효순심을 내어 일체 중생을 제도하고 정법을 일러 주어야 할 것이니 결코 일체 여인이나 축생에게 삿된 음행을 하지 말며 또 남에게도 음행하게 하지 마라.

4. 보살은 정어 정견으로 온 중생에게도 정어,정견을 갖게 하여야 할 것이니 결코 거짓말을 하지 말며 또 남에게도 사견 사업을 일으키게 하지마라.

5. 보살은 항상 중생에게 밝고 빛난 지혜를 내게 할 것이니 술을 팔지 말며 또 남에게도 팔게 하지 마라

6. 보살은 설사 어떤 이가 불법에 대하여 비법이요, 비율이라하는 것을 들으면 그도 마땅히 제도할 것이니 스스로 사부대중의 허물을 말하지 말며 또 남에게도 말하게 하지 마라.

7. 보살은 중생을 대신하여 오히려 훼욕을 받을 것이니 자기를 칭찬하고 남을 헐뜯지 말며 또 남에게도 그렇게 하게 하지 마라.

8. 보살은 빈궁한 사람이 와서 요구하는 바가 있으면 오히려 내주어야
할 것이니 남의 재물을 아껴 탐내어 욕하지 말며 또 남에게도 그렇게 하게 하지 마라.

9. 보살은 끝없는 자비심으로 중생을 평화롭게 하여야 할 것이니 스스로 성내지 말고 또 남에게도 성내게 하지 마라.

10. 보살은 혹 외도가 있어 삼보를 비방하는 소리만 들어도 삼백개의 창으로 가슴을 찌르는 듯여겨야 할 것이니 스스로 삼보를 비방하지 말며, 또 남에게도 비방하게 하지 마라.


2-1)부처님께서 모든 불자들에게 말씀하셨다. "열 가지 무거운 바라제목차가 있으니 만일 보살계를 받고 이 계를 외우지 않는 사람은 보살이 아니며 불종자(佛種子)가 아니니라. 나도 또한 이와 같이 외우나니 일체 보살이 이미 배웠고,일체 보살이 마당히 배울 것이며, 일체 보살이 지금 배우고 있느니라. 보살이 바라제목차의 모습을 간략히 설하였으니, 마땅히 이것을 배워 공경하는 마음으로 받들어 가져야 하느니라."

2-2)"보살은 마땅히 상주하는 자비심과 효순심을 일으켜 일체 중생을 방편으로 구해야 하거는, 도리어 방자한 마음과 거리낌없는 마음으로 살생하는 것은 보살의 바라이죄(波羅夷罪)이니라."

2-3)"보살은 마땅히 불성의 효순하는 마음과 자비심을 내어 항상 모든 사람들을 도와 복을 짓고 즐거움을 만들어야 하거늘, 도리어 남의 재물을 훔치는 것은 보살의 바라이죄(波羅夷罪)니라."

2-4)"보살은 마땅히 효순심을 내어 일체 중생들을 구제하고 청정한 법계를일러 주어야 하거늘, 도리어 모든 사람들에게 음욕을 일으키게 하고
축생과 모녀 · 자매 · 육친을 가리지 않고 음행하여 자비심이 없는 것은 보살의 바라이죄(波羅夷罪)니라."

2-5)"보살은 항상 바른 말을 하고 바른 견해를 가져야 하며, 일체 중생에게도 바른 말과 바른 견해를 갖게 해야 하거늘, 도리어 일체 중생에게 삿된 말과 삿된 견해와 삿된 업을 일으키게 한다면 이는 보살의 '바라이죄'니라."

2-6)"보살이 마땅히 일체 중생에게 밝고 통달한 지혜가 생기도록 해야 하거는, 도리어 일체 중생에게 전도된 마음을 내게 하는 것은 보살의 바라이죄(波羅夷罪)니라."

2-7)"만일 불자들이 출가한 보살과 재가의 보살과 비구·비구니의 허물을 자기 입으로 말하고 남을 시켜 허물을 말하게 하면, 허물을 말하는 인(罪過因)과 허물을 말하는 연(罪過緣)과 허물을 말하는 법(罪過法)과 허물을 말하는 업을 짓는 것이니라(罪過業)."

2-8)"보살은 외도의 악인과 이승의 악인이 불법 가운데 법(法)이 아닌 것과 율(律)이 아닌 것을 설하는 것을 들으면 항상 자비심을 내고 이 악인을 교화하여 대승에 대해 신심을 내도록 해야 하거늘, 보살이 도리어 불법 가운데 허물을 들추어 말한다면 이는 보살의 '바라이죄'니라."

2-9)"만일 불자가 자기를 칭찬하고 타인을 비방하거나,또한 다른 사람을 가르쳐 자기를 칭찬하고 다른 이를 비방하게 하면 남을 헐뜯는 인(毁他因)과 남을 헐뜯는 연(毁他緣)과 남을 헐뜯는 법(毁他法)과 남을 헐뜯는 업(毁他業)을 짓는 것이니라.그러므로 보살은 마땅히 일체 중생을 대신하여 헐뜯음과 욕됨을 받고 나쁜 일은 자기에게 돌리고 좋은 일은 다른 사람에게 양보해야 하거늘, 만일 스스로 자신의 공덕을 드러내고 다른 사람의 좋은 일을 숨기며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헐뜯음을 받게하면, 이는 보살의 바라이죄(波羅夷罪)니라."

2-10)"보살은 일체의 가난한 이가 와서 구걸하는 것을 보면 그가 구하는 온갖 것을 주어야 하거늘, 보살이 나쁜 마음과 성내는 마음으로 돈 한 푼 · 바늘 하나 · 풀 한 포기도 보시해 주지 않으며, 법을 구하는 사람이 있어도 한 구절의 법문과 한 마디의 게송과 작은 법 하나도 가르쳐 주지 않고 도리어 나쁜 말로 욕하는 것은 보살의 '바라이죄'니라."

2-11)"보살은 마땅히 일체 중생이 분노하여 다투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며 항상 자비심과 효순심을 내게 해야 하거늘, 도리어 일체 중생이나 중생이 아닌 것에게 나쁜 말로 욕하고 손으로 때리며 칼이나 지팡이로 가해하고도 성난 마음이 식지 않으며,상대방이 뉘우쳐 진실한 말로 참회하는데도 오히려 성난 마음을 풀지 않으면 이는 보살의 '바라이죄'니라."

2-12)"만일 불자가 스스로 삼보를 비방하거나 남을 가르쳐 비방하게 하면, 비방하는 인(謗因)과 비방하는 연(謗緣)과 비방하는 법(謗法)과 비방하는 업(謗業)을 짓는 것이니라.보살은 외도나 악인이 한마디라도 부처님을 비방하는 음성을 들으면 삼백 자루의 창으로 심장을 찌르는 것 같거늘,하물며 제 입으로 스스로 비방하여 신심과 효순심을 내지 않을 수 있으리오.그러나 도리어 악인과 사견인(邪見人)을 도와 비방하는 것은 보살의 '바라이죄'니라."

2-13)"잘 배우는 어진 이들이여, 이 보살의 십바라밀제목차를 마땅히 배워 그 가운데 낱낱이 한 티끌이라도 범하지 말아야 하거늘, 어찌 십계를 모두 범하겠는가 ? 만일 범하는 이가 있으면 이 몸으로 보리심을 일으키지 못할 것이며,국왕위와 전륜왕위를 잃을 것이며, 비구와 비구니의 위를 잃을 것이며,또한 십발취(十發趣)와 십장양(十長養)과 십금강(十金剛)과 십지(十地)와 불성이 상주하는 묘과(佛性常住妙果)를 잃을 것이며, 일체를 다 잃고 삼악도에 떨어져 2겁 3겁 동안 부모와 삼보의 이름을 듣지 못할 것이니, 마땅히 하나하나 범하지 말아야 할지니라. 너희 일체 보살이 지금 배우고 있고 앞으로 배울 것이며 이미 배운 바이니 이와 같은 십계를 배워 공경하는 마음으로 받들어 가질지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