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엄일승 법계도

2008. 3. 24. 23:46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화엄경·보현행원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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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일승 법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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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 성 게

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원융한 법의 성품, 두모습이 아니로다.

법성원융무이상 제법부동본래적     모든법은 변함없어 본래가 고요한데

無名無相絶一切 證智所知非餘境     이름없고 모습없어 일체가 끊어지니

무명무상절일체 증지소지비여경     깨닫는 지혜일뿐 지식으론 알수없네.

眞性甚深極微妙 不守自性隨緣成     참된성품 깊고깊어 지극히도 오묘하니

진성심심극미묘 불수자성수연성     자기성품 벗어나서 인연따라 이뤄지네.

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하나속에 모두있고, 여럿속에 하나있어

일중일체다중일 일즉일체다즉일     하나가 모두이고 모두가 하나이네.

一微塵中含十方 一切塵中亦如是     한티끌 가운데에 시방세계 담겨있고

일미진중함시방 일체진중역여시     낱낱의 티끌마다 시방세계 들어있네.

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무량한 오랜세월 한생각 찰나이고

무량원겁즉일념 일념즉시무량겁     한생각 순간속에 무량세월 들어있네.

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삼세속에 또 삼세가 엉켜있는 모양이나

구세십세호상즉 잉불잡란격별성     어지럽지 아니하여 서로가 뚜렷하네.

初發心時便正覺 生死涅槃常共和     첫 발심했을 때가 부처님 자리이고

초발심시변정각 생사열반상공화     생사와 열반이 서로같은 모양일세.

理事冥然無分別 十佛普賢大人境     진리와 현상은 은은하여 분별없으니

이사명연무분별 십불보현대인경     열분의 부처님과 보현보살 경지일세.

能人海印三昧中 繁出如意不思議     능히 사람들은 해인삼매 가운데에

능인해인삼매중 번출여의부사의     여의롭게 나타내니 불가사의 법이로다.

雨寶益生滿虛空 衆生隨器得利益     중생위한 감로법은 허공에 가득하니

우보익생만허공 중생수기득이익     중생은 근기따라 이익을 얻는구나.

是故行者還本際  息妄想必不得     우리가 이 도리를 얻고자 원한다면

시고행자환본제 파식망상필부득     망상을 쉬지않곤 아무것도 못얻으리.

無緣善巧捉如意 歸家隨分得資糧     조건없는 방편으로 여의주를 취할지니

무연선교착여의 귀가수분득자량     고향갈제 분수따라 노자를 얻는도다.

以陀羅尼無盡寶 藏嚴法界實寶殿     신묘한 다라니는 다함없는 보배이니

이다라니무진보 장엄법계실보전     온 법계 장엄하면 참다운 보전일세.

窮坐實際中道床 舊來不動名爲佛     마침내 실다운 중도자리 앉게되면

궁좌실제중도상 구래부동명위불     옛부터 변함없어 이름하여 부처로다.


 

의상조사 법성게

陳의 영정2년(558)에 출생한 계순(桂順)은 당태종으로부터 존경 받는 스승으로

신임을 받아 화엄종을 개설한 초조(初祖)이고 지엄대사가 2조,현수대사가 3조가

되는데 신라 제30대 문무왕 6년(661)에 의상대사가 당나라에 들어가 종남산

지상사 지엄대사를 찾아가 화엄종취를 연구하였었다.

 

그때 지엄대사는 화엄법계 무량의품에도취되어 화엄의 근본이취를 72개의

도(圖)로 종합 정리해 놓고 있었다.

이것을 보고 의상대사는 1개의 법성도에다가 30귀절의 게송으로 요약하여

법성게도를 완성하여 지엄대사에게 제출하였더니 자신의 72개화엄 촬요보다

수승하다는 칭인(稱印)을 내리므로 세상에 발표하게된 것이며 그후로 수행과

공덕을 의지하게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