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경 : 13. 九횡사(橫死) 벗어나는 길

2008. 7. 18. 14:46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약사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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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사경(약사유리광불본원공덕경)

    13. 九횡사(橫死) 벗어나는 길 비구 아난은 물었다. 아홉 가지 횡사는 무엇입니까? 구탈 보살은 말하였다. 『그 하나는, 어떤 중생이 비록 가벼운 병을 얻었을 지라도 의약과 간호하는 이가 없다거나,가사 의원을 만났을지라도 미처 약을 쓰지 못하여 죽지 않을 것을 잘못 죽게 된다거나, 또는 세간의 사뙨 마군이와 외도의 요사스런 스승이 망녕되게 지껄이는 화복설(禍福說)을 믿고 문득 겁에 질려 마음을 바로 가누지 못하고, 길흉을 점쳐본 다음 여러 생명을 살해하여 신(神)에게 고사하고 재난을 풀어주기를 요구하며, 도깨비 같은 것을 불러들여 복을 청하고 은혜를 빌어 수명을 늘이려 하나, 얻지 못한 채 미혹하고 뒤바뀐 소견으로 결국 잘못 죽어 지옥에 떨어져서 벗어날 기약이 없는 것이요. 그 둘로는 국법에 잘못 걸려 죽음을 당하는 것이요. 그 셋은 사망하고 놀음놀이하고 여색을 좋아하고 술을 즐겨하여 거침없이 방탕하다가 잘못하여 비인(非人) 에게 그 정기를 빼앗기는 것이요. 그 넷은 잘못하여 불에 타서 죽는 것이요. 그 다섯은 잘못하여 물에 빠져 죽는 것이요. 그 여섯은 잘못하여 사나운 짐승에게 잡아먹힘을 당하는 것이요. 그 일곱은 잘못하여 높은 절벽에서 떨어져 죽는 것이요. 그 여덟은 독약이나 가위눌림·저주·까무러치는 것 등에 잘못 걸려 죽는 것이요. 그 아홉은 베고프고 목마름에 시달려도 음식을 먹지 못하여 잘못 죽는 것 등입니다. 이것이 부처님께서 대략 말씀하신 아홉 가지 잘못 죽는 것이며, 또 그밖에도 잘못 죽는것이 한량없이 많으나 이루 다 말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아난이여, 염라왕이 세간 중생의 명부를 기록하고 있나니, 만약 중생이 효도하지 않고五역죄를 저지르며 三보를 비방하여 욕하거나, 임금과 신하의 법도를 무너뜨리고 계율을 깨뜨린다면, 염라왕이 죄의 경중을 따라 이를 고문하여 형벌을 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지금 여러 중생에게 권하여 등불을 켜고 번기를 만들며 많은 중생을 방생하고 복을 닦도록 하는 것은 그들이 고난을 벗어나고, 여러 가지 재난을 나지 않게 하려는 것입니다.』

      九횡사(橫死) 벗어나는 길 비구 아난은 물었다. 아홉 가지 횡사는 무엇입니까 구탈 보살은 말하였다. 그 하나는, 어떤 중생이 비록 가벼운 병을 얻었을지라도 의약과 간호하는 이가 없다거나, 가사 의원을 만났을지라도 미처 약을 쓰지 못하여 죽지 않을 것을 잘못 죽게 된다거나, 또는 세간의 사뙨 마군이와 외도의 요사스런 스승이 망녕되게 지껄이는 화복설(禍福說)을 믿고 문득 겁에 질려 마음을 바로 가누지 못하고, 길흉을 점쳐본 다음 여러 생명을 살해하여 신(神) 에게 고사하고 재난을 풀어주기를 요구하며, 도깨비 같은 것을 불러들여 복을 청하고 은혜를 빌어 수명을 늘이려 하나, 얻지 못한 채 미혹하고 뒤바뀐 소견으로 결국 잘못 죽어 지옥에 떨어져서 벗어날 기약이 없는 것이요. 그 둘로는 국법에 잘못 걸려 죽음을 당하는 것이요. 그 셋은 사망하고 놀음놀이하고 여색을 좋아하고 술을 즐겨하여 거침없이 방탕하다가 잘못하여 비인(非人)에게 그 정기를 빼앗 기는 것이요. 그 넷은 잘못하여 불에 타서 죽는 것이요. 그 다섯은 잘못하여 물에 빠져 죽는 것이요. 그 여섯은 잘못하여 사나운 짐승에게 잡아먹힘을 당하는 것이요. 그 일곱은 잘못하여 높은 절벽에서 떨어져 죽는 것이요. 그 여덟은 독약이나 가위눌림·저주·까무러치는 것 등에 잘못 걸려 죽는 것이요. 그 아홉은 베고프고 목마름에 시달려도 음식을 먹지 못하여 잘못 죽는 것 등입니다. 이것이 부처님께서 대략 말씀하신 아홉 가지 잘못 죽는 것이며, 또 그밖에도 잘못 죽는 것이 한량없이 많으나 이루 다 말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아난이여, 염라왕이 세간 중생의 명부를 기록하고 있나니, 만약 중생이 효도하지 않고 五역죄를 저지르며 三보를 비방하여 욕하거나, 임금과 신하의 법도를 무너뜨리고 계율을 깨뜨린다면, 염라왕이 죄의 경중을 따라 이를 고문하여 형벌을 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내가 지금 여러 중생에게 권하여 등불을 켜고 번기를 만들며 많은 중생을 방생하고 복을 닦도록 하는 것은 그들이 고난 을 벗어나고, 여러 가지 재난을 나지 않게 하려는 것입니다. - 약사여래본원경(藥師如來本願經)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