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언수행] 광명진언 뜻풀이

2008. 7. 20. 13:12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발심수행장·수행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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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보살진언(http://cafe.daum.net/WLSDJS/)


광명진언 뜻풀이

광명은 안으로의 광명과 밖으로의 광명으로 구분한다.

즉 내적 외적광명이다.

안으로의 광명은 내광으로 심광이라한다. 부처님의 내적 지혜광명이다.

부처님의 심광은 중생중에서 수행자에게는 깨달음을 준다.

밖으로의 광명은 외광으로 신광이라하며 색광이라 한다.

이 신광이 중생중에서 소원을 발하는 사람에게는 무지 미혹을 벗겨주고 기적 또는

소원을 성취시켜 준다고 한다.

그래서 외광인 신광을 보면 병이 낫거나 하는 일이 성취되거나 답답함이 소멸되는

것이다.

따라서 자비광명이라 할 수 있다.

즉 불교의 광명은 지혜와 자비를 뜻한다.

외광은 색광으로 보이는 것에 반하여 내광은 지혜로서 느끼는 것이다.

따라서 외광을 자비광명이라 할 수 있고, 심광은 지혜광명이라 할 수 있다.

물론 내외광은 함께하고 있다. 부처님은 항상 신심광을 베풀어 주고 있다할 것이다.

광명진언은
'옴 아모카 바이로차나 마하 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를 타야 훔'

이라 한다.


광명진언의 뜻 풀이는

온 우주에 오색광명과 마니 보배주와 연꽃으로 출현하신
비로자나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우리에게 진리의 광명을 내리시와 당신과 함께 되어지고
모든 소원이 성취되어 지이다.

즉 우리가 법신불이 되어지고 또한 법신불이 되기까지 중생의 복락을 받게 하여지이다라는 축원 서원 깨달음이 용해된 진언(진리의 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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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진언해설



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를타야 훔

이 진언은 부처님의 한량없는 자비와 지혜의 힘으로 새로운 탄생을 얻게하는 신령스러운 힘을 가지고 있어, 아무리 깊은 죄업과 짙은 어두움이 마음을 덮고 있을지라도 부처님의 광명 속에 들어가면 저절로 맑아지고 깨어나게 된다는 것이 이 진언을 외워 영험을 얻는 원리이다.

일찍이 신라의 고승 원효대사는 그의 저서(유심안락도 遊心安樂道)에서 이 진언의 공덕을 크게 강조하였다. 만일 중생이 이 진언을 두번이나 세번 또는 일곱번을 귀로 듣기만 하여도 모든 죄업이 없어지게 된다. 또 중생이 십악(十惡)과 사중죄(四重罪)를 지어 죽은 다음 악도에 떨어질지라도 이 진언을 외우면 능히 해탈을 얻을 수 있다. 특히 그릇에 흙이나 모래를 담아놓고 이 진언을 108번 외워 그 모래를 시신위에 흩거나 묘지 또는 묘탑위에 흩어주면 비로자나 부처님의 광명이 망인에게 이르러 모든 죄업을 소멸시켜 줄 뿐 아니라 서방 극락세계의 연화대로 인도하게 된다. 모래를 묘위에 흩는 것만으로도 극락왕생하거늘 하물며 진언으로 옷을 지어입고 소리를 내어 외우면 어떠하겠는가 ? 모래를 흩는 공덕보다 진언을 외우는 공덕이 더 수숭함은 말할 것도 없다. 실제로 원효대사는 항상가지고 다니던 바가지에 강변의 깨끗한 담아 광명진언을 108번 외운다음 그 모래를 묘지나 시신 위에 뿌려 천도했다고 한다.

우리불자들도 성묘 또는 묘사를 지내러 갈때 이러한 모래를 준비하여 조상들의 묘 위에 뿌려주면 좋을 것이며 집안에 상을 당했을때 절에서 49제를 지냄과 동시에 그 49일동안 집안에서 매일 광명진언을 외워주면 매우 좋다.

광명진언은 우리 자신이 만든 모든 부정적인 악업의 진동을 부처님의 지혜 광명으로 소멸시키고 빛의 상태로 변형시킴으로 이 진언을 듣는 영가들은 모든 죄업을 소멸하고 극락왕생케하며 우리의 의식속에 잠재되어 있는 악업의 때를 소멸시킴으로 모든 일이 원만하고 대조화를 이루어 순조롭게 되게하는 제불보살(諸佛菩薩)의 총주(總呪)이다.

이 광명진언은 올바른 의식상태에서 제대로 발성하면 내부에서부터 정묘한 진동을 일으켜 우리 자신을 정화시킨다. 그러므로 성급한 마음으로 아무 의미없이 외우지 말고 모든 부처님께 귀의하는 마음으로 정성스럽게 염송하면 그에 상응하는 효과는 틀림없이 나타나는 것이다.

광명진언을 외울때 눈.귀.코.혀.몸의 오관적 가막ㄱ으로는 큰 변화가 없는듯이 보이지만 감각을 초월한 세계에서는 엄청난 빛의 파동이 작용하는 것이다.

다음에 광명진언을 염송할때 주의할 점은 등을 간략하게 설명한다.

[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를타야 훔]

옴은 모든 진언의 근본음으로 옴자에서 귀명(歸命)의 뜻이 있다. 시방삼세에 항상 계신 부처님께 귀의하여 부처님의 광명과 하나가 되는 마음으로 외운다.

아모가는 내마음의 북방에 항상 계신 불공성취불(不空成就佛) 이름이다. 불공성추ㅏ불은 성소작지(成所作智)의 덕에 머무르며 일체 중생을 위하여 가깝게 사바 세계에 모습을 나타내어 교화하시는 역사상의 부처님 곧 석가모니불을 가리킨다.

바이로차나는 내 마음의 중앙에 항상 계신 비로자나불 곧 법신불의 이름이며, 대일여래(大日如來)라고도 한다. 법신불은 부처님의 진리의 몸으로서 마치 태양이 일체 세간의 어둠을 없애고 일체의 만물을 성장시키는 것처럼 시방삼세(十方三世)의 온 우주법계에 두루 충만하여 무한한 빛을 비추는 우주적 통일체의 상징으로서 '광명의 부처님'을 가르킨다. 법신불은 법계체성지(法界體惺智)의 덕에 머무르며 일체 천지만물 속에 내재하는 불신(佛身)으로 사람을 포함한 온갖 삼라만상(森羅萬象)의 근원이다.

마하무드라는 내 마음의 동방에 계신 아촉불의 이름으로, 아촉불은 대원경지(大圓鏡智)의 덕에 머무르며 우주법계의 만상을 명료하게 조견(照見)하고 중생의 번뇌를 퇴치하여 모든 중생이 본래 갖추고 있는 보리심을 개발하여 해탈케 하시는 부처님이다. 대원경지란 우주 법계의 만상을 여실(如實)하게 현현하는 지혜로 일체를 있는 그대로 아는 지혜이다. 이것은 부처님의 청정한 거울에 비유하여 말하는 것이다.

마니는 내 마음의 남방에 항상 계신 보생불(寶生佛)의 명호이고, 보생불은 평등성지(平等成智)의 덕에 머무르며 일체의 중생을 위해 여러가지 보물을 비오듯이 하고 중생의 모든 원을 만족하게 하는 부처님이다.

파드마는 내 마음의 서방에 항상 계신 아미타불(阿彌陀佛)의 명호이며, 아미타불은 묘관찰지(妙觀察智)의 덕에 머무르며 중생을 위해 설법으로 의심을 끊게하고 대자비로 일체 중생을 접수하여 극락정토로 이끄시는 부처님이다.

즈바라 프라바를타야는 이상에서 말한 "부처님의 광명이여 ! 그 빛을 발하소서 !"라는 뜻으로 이 부분을 염송할때는 자신의 안으로 부터 부처님의 광명이 솟아나와 자신이 부처님의 자비광명으로 충만되어 있는 이메지의 모습이 뚜렸하게 보이고 그 빛이 모든 방향으로 퍼져나가 이웃과 우리나라 전세계 우주법계로 두루 퍼져 모든 중생들이 그 빛 속에서 행복하고 평안한 모습을 심상화(心象化)한다.

훔은 모든 진언을 마무리하는 근본음이며 훔자를 외울때는 이상에서 말한 오불(五佛)의 지혜광명이 자신안에서 종합완성된 모습을 마음에 그리면서 모든 부처님에게 지극한 감사와 귀의(歸依)를 다짐한다.

광명진언을 염송할때는 너무 빠르거나 느리게 하지 말고 염송중의 마음가짐은 모든 망상을 떠나 완전히 진언의 문자위에 마음을 모아 심상화(心象化)하면서 반복해서 108번이나 21번 등 형편에 맞게 외운다.

모든 진언은 우리 자신이 그 진언에 부여하는 상념과 감정과 의지만큼 작용하는 것이다.

http://www.011korea.co.kr/t_telebujuk/younga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