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 제발 사람들을 깊이 이해하고 용서하도록 하라

2008. 7. 20. 13:25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발심수행장·수행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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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방죽선원(http://cafe.daum.net/lotuspond/)

탐욕 , 집착, 갈망 등이 고통의 근원인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런데 이것들로부터 벗어나는 유일한 길은
이것들을 보고 또 보는 것이다.
이것들을 억누르거나 있는 그대로 바깥으로 드러내는 것은
둘 다 좋은 방법이 아니다.
깊게 이해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탐욕이 무엇인가는 그 어떤 설명으로써도 알 수 없다.
오로지 탐욕이 마음 속에서 작동하고 있을 때 직접 봄으로써만이
알 수 있다.

이것은 마치 스파이와 같아서 많은 얼굴들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당신은 매번 탐욕에 의해서 속아 왔던 것이다.


탐욕, 자만심, 잘못된 견해(내가 있다는 견해)들은 장애이다.
이것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수많은 불필요한 활동들을 하게 만드는
장본인들이다.
그리고 수행하여 해탈의 길로 가지 못하게 하는 방해꾼들이기도 하다.
이것들은 정신적, 육체적 현상들을 확대시켜서 바쁘고 산만하게 살도록 만든다.



vitakka는
처음에 마음을 대상에 가져다 놓는 것을 말한다.
또는 마음이 최초로 대상을 가져오는 것을 말한다.

반면에 vicara는
마음 집중이 그 대상에게 계속 유지됨을 의미한다.

명상의 초기 단계에서는 이 둘이 함께 작동해야 한다.
즉 마음이 명상 대상에서 미끄러져 나가면
다시 제 자리로 돌아오는 훈련을 해야 한다.

이런 훈련을 꾸준히 하면 마음이 명상 대상에서
벗어나는 일이 점점 줄어든다.
그리고 드디어 오랜 훈련 끝에 마음이 그 대상에서부터
움직이지 않게 된다.

vitakka와 vicara는 거의 동시에 일어나는 정신적인 산물이다.

‘Vimala Thakar’가 쓴 『명상, 삶의 한 방식』이라는 책에서
내가 진실로 감명을 받았던 구절들을 여기에 소개하고자 한다.


자신이 무엇인지 알고 싶어하는 내재적인 열정이 없다면,
즉 자기 발견에 대한 내면의 솟구치는 열정이 없다면,
당신은 인생을 명상적인 방법으로 살아 나갈 수 없을 것이다.
명상은 삶의 전반적인 방법이지,
부분적 또는 단면적인 활동이 아니다.
… 인생은 서양적인 것도, 동양적인 것도 아니다. …
진정한 질문자의 내면은 깊은 정신적 집중의 상태가 있을 뿐
외부의 열정적인 자극에 흥분하는 천박한 마음은 없다. …
그러면 일하는 동안 지켜보는 상태가 지속된다.

당신이 요리를 하거나, 사무실에 있거나 또는 말하는 동안,
즉 당신의 모든 활동에 대해서 지켜보는 관찰의 상태가 유지된다.

이렇게 관찰의 상태가 유지되면서 점점 더 그 능력이 향상되어
이제 아침부터 밤까지 각성된 상태로 알아차림이 가능해진다.
… 일상생활의 다른 부분들은 제쳐놓고 마음의 활동에만 주의를 집중하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다.

명상은 전 존재, 그리고 전 인생에 관한 것이다.



다른 말로 한다면 이것은 육체적 그리고 정신적인 모든 것에
연관된 것이다.
당신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간에 당신의 내적 상태는
그대로 당신의 외적 행동에 나타난다.


… 이렇게 당신의 전 인생을 명상과 연결지어 생활하는 것이,
전체적인 변화에 이르기 위한 첫 번째 조건이다.
… 끊임없이 말하는 것이 명상의 큰 장애물이라는 것을
아는 이는 드물다. … 인생은 전체적인 것이다.
당신은 이것을 결코 조각낼 수 없다. (Vimala Thakar)

인생에 대한 부분적인 또는 특수한 접근 방식은 유용하지 않다.
전반적이고 종합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몸을 예로 든다면, 몸의 각 부분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이것은 인생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당신 인생의 각 부분들은 서로 연결되어 있지 않은가!
즉 경제적, 감정적, 지적, 사회적 그리고 영적인 부분들은
서로 연결지워져 있다.
어느 하나만을 따로 떼어내어 생각할 수 없다.


당신은 부처님께서 손과 발 그리고 발우까지 대단히
주의 깊게 씻으셨다는 구절을 읽은 적이 있는가?
그 분이 하시는 모든 일은 다 영적이셨다. 그것이 진정한 영성이다.


당신은 조용하고 주의 깊은 마음이 필요하다;
싫증내지 않고, 흔들리지 않으며 명확하게 볼 수 있는 마음;
중요한 것은 명확하게 보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내적 그리고 외적인 갈등을 갖고 있다.
명확한 알아차림과 지혜만이 이것들을 극복할 수 있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도록 하라.
생각은 대단한 힘을 가졌다.
그리고 당신에게 힘을 주는 일들을 하라.

당신의 마음을 고요하고 침착하면서도 쾌활하게 만드는 책을 읽도록 하라. 어떤 책들은 마음을 짓누른다.
그리고 자기 자신에게나 타인에게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지 말라.


나는 마음 챙김의 수행을 2년간 한 후 마하시 사야도의 책을 읽었었는데 나의 경험과 그 분이 책에서 말씀하신 것이 일치됨에 무척 놀랍고도
기뻤었다.
수행을 충분히 오랜 기간 한 다음에 통찰의 단계에 관해서 쓴 책을 읽는 것이 나을 것이다.

높은 단계로 올라갔다고 해서 결코 자랑거리는 아니다.

수다원과를 달성하신 분은 5계를 범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여러 번 반복해서 말씀하신 것이다.
부처님의 가르침에 대한 지식들을 습득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훌륭한 스승으로부터 담마에 대해 배운 바 없이 수행을
올바르게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담마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지식이 필요할까? 그것이 의문이다.

다섯 비구들께서는 Dhammacakkapa-vattana Sutta(초전법륜경)와 Anattalakkhana Sutta(무아경)를 들으신 것만으로도 깨달음을 얻으셨다.
도덕성이 필요하다.
이것 없이는 자기 자신과의 평화를 유지할 수가 없다.
도덕성은 명상을 도와주며 명상은 도덕성을 지지해 준다.


당신은 그 나라, 미국에서 온갖 종류의 사람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
그들 중 일부 사람들은 진실하고 담마를 이해하나
대다수의 사람들은 전적으로 길을 잃고 혼란 속에 빠져 있다.

미국에는 힌두교, 선, 소승불교, 서양심리학 등이
마치 hin-lei-oh(여러 가지 재료를 넣어 만든 미얀마식 카레)같이 혼재해 있다.

만약 당신이 담마를 알지 못한 상태에서 그 곳을 방문한다면
더욱 혼란스러워질 수도 있을 것이다.
그 곳에 일단 가보고 당신 스스로 길을 찾으라.
인생은 여러 가지로 경험해 보는 곳이 아닌가!

그 누구도 당신이 미국에 가면 더 행복해 질 것인지 어쩐지는
단언할 수 없다.


그러나 더 많은 자유를 누릴 수 있는 것은 확실하다;
당신의 인생을 당신의 방법대로 살 수 있는 자유말이다.
모든 사람들은 다소간의 차이는 있으나 다 바보스러운 면을 지니고
있다.

담마에 대한 당신의 이해와 수행은 당신의 유일한 보호자이다.
그렇다, 알아차림이 강화될수록
사람들은 더욱 더 부드러워진다.
당신은 세상이 자신들의 불건전한 마음 상태를 알지조차
못하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는 것에 대해 화가 날지도 모른다.
그리고 심지어 그들은 당신도 자기들과 같은 사고방식과 행동을
하도록 기대한다.
때때로 당신은 사람들이 담마에 대한 이해가 없을 뿐만 아니라
수행자들을 비웃는 것을 보고 대단히 마음이 아플 수도 있을 것이다.


그들은 고의적으로 수행자들을 괴롭히기도 한다.
이런 일은 심지어 스님들 중에서도 일어난다.
그러니 제발 사람들을 널리 이해하고 용서하도록 하라.


Upekkha(평정심, 평상심)는 대단히 평화스럽다.

-월간 불광 12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