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법]불교의 10가지 ◇ 만교수행제법 ◇

2008. 7. 20. 14:46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발심수행장·수행법

728x90
불교에는 여러 수행법이 있으나 그 대략을 정리하면 열 가지로 대별된다. 그 어떤 종교도 불교의 열 가지 수행법 중 하나에 귀속된다. 다만 그 신앙과 수련에 있어 근기의 차등이 있고 그 증득하는 깨침과 경계에 천양지차의 차등이 있다. 하나 어느 하나를 정통이라 하거나 정법이라 하지 않는다. 근기에 따른 법으로서의 효용이 있는 법임을 보기 때문이다.




① 참선수행 : 궁극적인 진리를 깨치는 수단으로 밖으로 향하였던 마음을 내부로 향하게 하여 선정을 닦아 들어가 마침내 최상의 공덕과 깨달음과 경계를 증득해 성불하고자 하는 수행법이다. 세간에서 행해지는 여러 종류의 명상 등은 여기에 포함된다.


② 기도수행 : 무아의 아 참 자기 진아 일아불, 불성을 비롯한 무량의 불보살님께 귀의하여 발원하는 기도로, 최상의 공덕과 깨달음과 경계를 증득해 성불하고자 하는 수행법이다.

세간의 종교에서 행해지는 범천이나 여타 신성에 대한 신앙의 범주는 여기에 포함된다.


③ 계율수행 : 계율을 다 지키기가 현실 속에서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하나 계율을 잘 지켜 가자면 심근(心根)이 금강이라야 다가오는 여럿의 경계에 흔들림 없이 계율을 모두 지켜 낼 수 있는 바, 계율을 잘 지키는 것으로 금강심을 연마하는 계기로 삼으면 자연 청정심까지 갖추어져 성불로 나아가게 된다.

계율수행이란 계율 수행을 통해 최상의 공덕과 깨달음과 경계를 증득해 성불하고자 하는 수행법이다.


④ 참회수행 : 과거세와 현재에 이르기까지 지은 일체의 죄업을 모두 참회하여 본연의 청정한 도리가 드러나도록 하여 최상의 공덕과 깨달음과 경계를 증득해 성불하고자 하는 수행법이다.


⑤ 간경수행 : 경전을 읽거나 사경하는 것을 통해 최상의 공덕과 깨달음과 경계를 증득해 성불하고자 하는 수행법이다.


⑥ 염불수행 : 끊임없이 부처님의 구족한 경계와 상호를 염불(念佛)하여 최상의 공덕과 깨달음과 경계를 증득해 성불하고자 하는 수행법이다.


⑦ 보살도 수행 : 대체적으로 대승의 보살이 육바라밀의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의 도덕과 정진을 병행해 최상의 공덕과 깨달음과 경계를 증득해 성불하고자 하는 수행법이다.


⑧ 팔정도수행 : 중정의 경계에서 팔정도를 수행하여 최상의 공덕과 깨달음과 경계를 증득해 성불하고자 하는 수행법이다.


⑨ 조식(調息)수행 : 호흡을 고르게 하여 심신안정과 통기에 의한 선정의 증득으로 최상의 공덕과 깨달음과 경계를 증득해 성불하고자 하는 수행법이다. 선정수행 시 병행하여 시행하는 법이다. 세간에서 행해지는 선도(仙道)나 기공수련단체 등의 범주가 여기에 속한다.


⑩ 진언수행 : 진언의 염송을 통해 최상의 공덕과 깨달음과 경계를 증득해 성불하고자 하는 수행법이다. 세간의 좌도선(左道仙) 계열 종교 및 수련단체와 주문수련 등의 수행범주는 여기에 속한다.


◎ 불교는 이상의 열 가지 수행법 중 어느 하나만을 정통이요 오직 바른 것이라는 견해를 갖지 않는다. 이는 어느 것이나 해당근기를 제도하여 상근기로 나아가게 하는 하나의 법임을 여실히 알기 때문이다. 하나 미륵정토종에서는 ①~ ⑩ 의 수행이 병행해 이루어지는 등의 특징이 여실한 미륵진언선수행법을 수행의 중추법으로 하여 삼신성불을 지향한다.




URL: http://www.maitrepia.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