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심법요 (傳心法要)
10.사문이란 무심을 얻은 사람
그렇다면 이제까지의 허다한 언설들이
모두 방편으로 대 꾸한 것들이어서
사람들에게 가리켜 보이신 실다운 법이란
아주 없었다는 말씀입니까
실다운 법이란 전도됨이 없거늘
네 지금 묻는 곳에서 스 스로 전도되고 있느니라
그러면서 무슨 실다운 법을 찾는다 는 말이냐
묻는 곳에서 이미 스스로 전도된 것이라면
스님께서 대답 하신 곳은 어떠하십니까
사물을 통해서 자신을 비춰볼지언정
남의 일에는 상관할 것이 없다
그리고는 다시 말씀하셨다
저 개와도 같아서 움직이는
물건을 보기만 하면 문득 짖어대니
바람에 흔들리는 초목과 뭐 별다를 게
있겠느냐 이어서 말씀하셨다
우리의 이 선종은 위로부터 이제껏 이어 내려 오면서
알음알이[知解]를 구하게 한 적이 없었다
오로지 도를 닦으라 고만 했을 뿐인데
사실 이것도 교화하는 방편설이니라
그러니 도 또한 배울 수없는 것으로서
뜻을 두고 알음알이를 배우게 되면
도에는 도리어 어둡게 된다
도에는 일정한 방위와 처소가 없는 것을 이름하여
대승의 마음[大乘心]이라고 하느 니라
이 마음은 안팍.중간 어디에도 있지 않으며
실로 방위 와 처소가 없는 것이니
첫째로 알음알이를 짓지 말아야 한다
지금까지 너에게 말한것은
뜻으로 헤아림이 다해 버린
바로 그자리가 도라는 것을 말했을 뿐이다
뜻으로 헤아림이 다하면
마음에는 방위도 처소도 없느니라
이 도라는 것은 천진하여 본래 이름이 없다
다만 사람들이 이것을 알지 못하고
뜻으로 헤아리는데 미혹되었으므로
모든 부처님께서 나오시어
이 일을 자상히 말씀하신 것이니라
그러나 너희 모든 사람들이 깨닫지 못할까 걱정하셔서
방편으로 도'라는 이름을 세우셨으니
이름에 얽매여서 알음알이를 내서는 안되느니라
그러므로 말하기를
고기를 잡았으면
통 발을 잊으버려라 고 하는 것이다
몸과 마음이 자연히 도에 통하고 마음을 알아
본래의 근원에 통달한 이를 사문(沙門)이 라 부른다
사문이라는 자리는 생각을 쉬어서 이루어 지는것 이지
배워서 되는 것이 아니니라
그런데도 너희들은 남의 집에 세살이 하듯 마음을 가지고
마음을 구하면서 배워서 얻으려하니 될 까닭이 있겠느냐
옛 사람들은 영민하여 한 말씀 들으면 당장에 배움을
끊었다 그래서 그들을
배울 것이 끊어진 하릴없는 한가한 도인 이라고 했다
반면 지금 사람들은 하많은 알음알이를 구하고
널리 글의 뜻의 캐면서 그것을 수행이라고 하지만
넓은 지식 과 견해 때문에 도리어 장애가 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니라
이는 매 것이므로 각각 말씀이 다르다
다만 요달하여 알기만 하면 미혹되지 않느니라
무엇보다도 주의할 것은 한
근기를 대상으로 말씀에 있어서
글자에 얽매여 알음 알이를 내지 말아야 한다
무엇 때문에 그러한가
실로 여래 께서 말씀하실 만한
정해진 법이 없기 때문이다
우리의 선종 은 이런 일을 따지지 않는 것이니
다만 마음을 그칠 줄 알면 곧 쉬는 것이요
다시 앞뒤를 생각할 필요가 없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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