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9. 29. 11:24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증도가
마니주(摩尼珠)
마니주를 사람들이 알지 못하나
여래장 속에 친히 거두어 들였네.
여섯 가지 신통묘용은 공하면서 공하지 않고
한 덩어리의 둥근 광명은 빛이면서 빛이 아니로다.
摩尼珠 人不識 如來藏裡親收得
마니주 인불식 여래장리친수득
六般神用空不空 一顆圓光色非色
육반신용공불공 일과원광색비색
- 『증도가』
여래장이란 일심이며, 자성이며, 진여며, 법성이다. 그 속에 여래가 갈무리되어 있어서 여래장이라고 한다. 그 여래장 속에 온갖 공능을 다 갖추고 있다. 그 공능이 우리들의 육근을 통해서 나타난다. 눈으로는 보고, 귀로는 듣고, 코로는 냄새를 맡는 등 신기하게도 온갖 작용을 다하지만, 무엇이 들어서 그와 같은 작용을 하는지 참으로 신기하다. 그야말로 신통묘용이다. 있다가도 없고 없다가도 있다. 그래서 공하면서 공하지 않다고 한다. 그리고 그 본체는 마치 한 덩어리의 둥근 광명과 같아서 빛이면서 또한 빛이 아니다. 이것이 모든 사람들의 참 생명이다. 그리고 이것을 발견하여 이론화한 것은 곧 불교의 생명이다.
출처 : 무비 스님이 가려뽑은 명구 100선 ③ [무쇠소는 사자후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마음은 이렇게 라고 시키고 있다.
산바다
그 정도의 차이는 있어도,
누구나 아픔을 갖고 있다.
아무게의 아픔은 작은 것이 되고,
또 다른 아무게의 아픔은 큰 것이라고 할 수는 없다.
아픔은 다같은 아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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