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성진불게

2007. 6. 9. 12:21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증도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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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여자성시진불 사견삼독시마왕 사미지사마제사 정견지시불재당 진여자성이 참 부처요 사견 삼독은 마왕이라 삿되고 어리석을 때 악마가 집에 살고 견해가 올바를 때 부처님이 방안에 계시네.

성중사견삼독생 즉시마왕래주사 정견자재삼독심 마변성불진무가 성품 가운데서 사견으로 삼독이 생겨나면 곧 마왕집에 와서 살고 정견으로 스스로 삼독의 마음을 없애면 마구니가 변하여 부처가 되며 참일뿐 거짓이 없네.

 

법신보신급화신 삼신본래시일신 약향성중능자견 즉시성불보리인 법신과 보신과 화신이여 삼신이 본래 한 몸이니 만일 성품 가운데를 스스로 보면 곧 성불하는 보리의 원인이라.

본종화신생정성 정성상재화신중 성사화신행정도 당래원만진무궁 본래 화신으로부터 깨끗한 성품 나는지라 깨끗한 성품이 항상 화신 가운데 있네. 성품이 화신으로 하여금 정도를 행하게 하면 장차 원만하여 참됨 다함이 없으리라.

음성불시정성인 제음즉시정성신 성중각자이오욕 견성찰나즉시진 음란한 성품이 본래 깨끗한 성품의 씨앗이요 음란함을 없애면 곧 성품의 몸이니 성품 가운데서 각각 오욕을 떠나면 견성이 찰나이고 곧 참 사람이다.

 

금생약우돈교문 홀오자성견세존 약욕수행멱작불 부지하처의구진 금생에 만약 돈교의 문을 만나면 홀연히 자성을 깨달아 세존을 보지만 만일 수행하여 부처님을 찾으려 하면 어느 곳에서 참을 구하는지 모르겠네. 밖으로 찾지 말라.

약능심중자견진 유진즉시성불인 불견자성외멱불 기심총시대치인 만일 마음 가운데 스스로 참을 본다면 참이 곧 성불하는 원인이라. 자성을 보지 못하고 밖으로 부처를 찾으면 마음을 일으킴이 다 크게 어리석은 사람이라.

돈교법문금이유 구도세인수자수 보여왕래학도자 부작차견대유유 돈교 법문<육조단경 자성진불게>을 이제 남겨두니 세상 사람 제도할 때 모름지기 스스로 닦게 하라. 장차 도 배우는 수행자에게 알리는데 이 소견을 짖지 아니하면 크게 멀고 멀어진다.

 

올올불수선 등등부조악 적적단견문 탕탕심무착 올올히 모든 것을 초월하여 태연함 선한 것도 닦지 않고 등등히 자재무애하여 당당함 악한 것도 짓지 않는다. 적적하여 보고 듣는 것이 끊어지고 넓고 넓어 마음 걸림이 없구나<혜능>

 

모름지기 몸은 허공<무상>에서 태어나는 것이니 마치 모든 형상을 환으로 낸 것과 같다. . 사람의 마음과 의식은 본래 없으니 죄와 복이 다 비어서 머무른 바가 없다. 온갖 착한 법을 일으키는 것도 본래 환이고 온갖 악한 법을 짓는 것도 또한 환이다. 몸은 물거품 같고 마음은 바람과 같다. 환으로 나온 것 본래 없고 실상도 없네.

사대가 화합하여 몸이 되었고 마음은 본래 생기는 것 없이 경계로 인해 있다. 앞의 경계가 만약 없으면 마음 또한 없나니 죄와 복이 환 같아서 생겼다 또 사라진다. 마음 먹기 달렸다.    

몸이 진실함이 없는 것을 보는 것이 바로 부처님의 보는 것이요 마음이 환과 같음을 아는 것이 바로 부처님의 아는 것이다. 몸과 마음의 본성이 빈 것을 알아 얻으면 이 사람은 부처님과 무엇이 다르겠는가?

부처님은 몸을 보지 않고 아는 것이 곧 부처이니 만일 참으로 아는 것이 있다면 따로 부처가 없다. 지혜로운 이는 죄의 성품이 공한 것을 잘 알아서 탄연하여 생사를 두려워하지  

않는다<과거장엄급 비바시불>.

 

이상 자광스님 증도가 강론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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