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생활 속에 불법수행│ 주인공이란? - `주인공`이 대상으로 떠올라… / 대행큰스님

2008. 12. 20. 17:44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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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활 속에 불법수행│ 주인공이란?
        - '주인공'이 대상으로 떠올라…
        [질문]
        '주인공'에 대해 다시금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스님께서 '주인공 당신만이 할 수 있다'고 믿어 의심치 말고 
        그 자리에 몽땅 맡기라고 하시는데 
        그러다보면 자꾸만 어떤 대상, '아트만' 같은 것을 연상케 됩니다. 
        가르침 바랍니다.
        [큰스님]
        주인공이란 말은 그냥 이름이니 달리 뭐라고 해도 괜찮습니다. 
        '참나'라 해도 좋고 '한 물건'이라 해도 좋고 '본래 면목'이라 해도 좋습니다. 
        주인공이란 언어와 명상(名相)을 초월한 것이요, 
        일체를 다 싸잡아서 붙인 이름입니다. 
        처사님께서는 주인공이 일체를 한다고 믿고 맡기라니까 
        개별적인 '나', 개별적인 '그 무엇'을 연상하시는 모양인데 
        그것이 아니라 그 말로써 이미 전체를 의미합니다. 
        일체 법을 감싸고 일체 법을 지탱하며 
        일체 법을 굴리는 도리를 주인공이라 하는 것이니 
        어찌 네 주인공, 내 주인공 하는 나눔이 있겠습니까? 
        본래로 한 물건도 없다 했으니 
        주인공 또한 이름일 뿐 공(空)이라 하겠으나 
        그것을 문제 삼지 마세요. 
        참으로 알 것을 알아야 그 아는 것을 버릴 수 있고 
        참으로 내가 누구인지를 알아야 
        무아의 도리, 공의 도리를 아는 것입니다. 
        주인공은 다른 곳에 있는 게 아니라 
        주인공을 발견코자 하는 그 속에 있습니다. 
        말로하자니 그렇습니다. 
        그러기에 개에게도 불성이 있습니까 하고 물으니 
        '무'했던 것입니다. 
        잘 이해되지 않으시거든
        '주인공은 내 육신과 마음 내는 것과 불성을 다 싸잡은 이름이다' 
        그렇게 생각하세요. 
        바퀴와 바퀴살과 중심축이 하나로 돌아가지 
        따로따로 돌지는 않는 것이지요. 
        그러니까 시공을 초월해서 돌아가는 그것을 
        주인공, 빌 공(空)자 주인공이라 한 것입니다. 
        고로 '주인공 당신만이…'할 때는 이미 전체가 궁그르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시 염려해서 말씀드리면 
        많은 불자들이 밖으로 대상을 지어놓고 
        그 대상에 빌고 기도하는 경향이 있는데 
        불법공부가 마음공부이지 바깥대상(우상)에 의지하는 공부가 아닙니다. 
        바깥 대상을 세워 놓으면 벌써 둘이 됩니다. 
        그래서 안으로 찾아라, 주인공 자리에 놓아라 하는 것인데 
        안과 밖을 구분해서 규정짓는 말이 아니라 
        안팎이 따로 없으니 대상을 향해 둘로 보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항상 나와 너, 주체와 객체로 나눠보던 습 때문에 
        둘 아닌 도리가 가물가물 하겠지요. 
        그래서 주인공! 하여 하나로 싸잡으라는 것입니다. 
        
        
출처 : 가장 행복한 공부
글쓴이 : 虛 堂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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