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와 함께 자리를 같이 할 것인가/법정

2009. 2. 16. 00:32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제불조사스님

728x90


     

     

     

    한 선비가 깊은 산속 골짜기에 사는데,

    임금이 불러 소원이 무엇이냐고 그에게 물었다.

    그는 이렇게 대답했다.

     

    "내가 바라는 것은 무성한 소나무와 맑은 샘이

    산 중에서 사라지지 않는 것입니다."

     

    무성한 소나무와 맑은 샘이 솟아나는 동안

    그의 산중 생활은 조금도 모자람이 없다는 말이다.

    전해 듣기만 해도 가슴이 서늘해진다.

    그 선비의 삶자체가 청청한 소나무와

    맑은 샘처럼 여겨진다

     

    강과 산과 바람과 달은

    따로 주인이 있는 것이 아니다.

    세속적인 욕심을 떠난 맑고 향기로운 사람이면

    누구나 그 주인이 될 수 있다.

    사물을 볼 수 있는 눈이 있고

    받아들일 수 있는 가슴이 열린 사람이라면

    어디서나 강산과 풍월의 주인 노릇을 할 수 있다.

     

    내가 가끔 둘르는 한 스님의 방에는

    텅 빈 벽에 "여수동좌"라는 편액이 걸려있다.

    까만 바탕에 흰글씨로 음각된 이 편액이

    그 방에 들어설 때마다 말없이 반겨 주는 듯하다.

     

    "누구와 함께 자리를 같이하랴"

     

    그 방 주인의 맑은 인품을 대변해 주는 것 같아

    나는 나무판에 새긴 이 편액을 대할 때마다 미소를 머금게 된다.

     

    옛글 (하씨어림)을 보면 사언해라는 사람은

    함부로 사람을 사귀지 않아 잡스런 손님이

    그 집을 드나들지 않았다.

    그는 혼자 차나 술을 들면서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내 방을 드나드는 것은 오로지 맑은 바람뿐이오.

    나와 마주 앉아 대작하는 이는 밝은 달뿐이다."

     

    청풍과 명월로써 벗을 삼았다니

    아무나 가까이할 수 없는 그런 사람이었던 모양이다.

    이런 사람은 우리가 그를 가까이하기보다는

    그 나름의 삶을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우리에게 청량감을 준다.

     

    무례하게 끈적거리고 추근대는

    요즘 같은 세태이기에 그런 존재는 그 자체만으로도

    이웃에게 맑은 바람과 밝은 달 구실을 한다.

     

    "누구와 함께 자리를 같이하랴" 라고

    써 붙인 방에는 찻잔이 세개뿐이다.

    세사람을 넘으면 차 마실 분위기가 아니기 때문이다.

    나는 이 산중에서 누구와 함께 자리를 같이하는가

    스르로 물어본다.

     

    사람은 나 하나만으로 충분하니까

    사람과 자리를 같이할 일은 없다.

    맑은 바람과 밝은 달과 흰 구름,

    시냇물은 산을 이루고 있는 배경이므로

    자리를 같이하고 안하고의 문제가 아니다.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살갖으로 느끼고

    가슴으로 받아들이면 된다.

     

    ..................................................

     

     

    누구와 자리를 함께 할 것인가?

     

    유유상종.

     

    살아 있는 것들은 끼리끼리 어울린다.

    그러니 자리를 같이하는

    그 상대가 그의 분심임을 알아야 한다.

     

    당신은 누구와 함께 자리를 같이 하는가?

     

     

     

    -법정스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