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4. 7. 09:28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윤회(輪回)
중생이 미혹한 세계에서 생과 사를 되풀이하기를 마치 수레바퀴처럼 끊임없이 돌고돈다고 하여 윤회라고 한다. 윤회를 <삼사라>라고 하는데 'samsara'란 '흐름'이라는 뜻으로 하나의 생명체가 삶과 죽음을 반복함을 뜻한다. 그래서 한자로 '생사윤회生死輪回' 또는 '윤회전생 輪回轉生'이라고 한다. 인간은 평소 자신이 지은 업에 따라 지옥, 아귀, 축생, 인간, 천상, 아수라(육도)의 세계를 윤 회한다는 것이다. 윤회설은 이미 불교 이전 고대 우파니샤드 시대부터 있었다. 우파니샤드의 哲人들은 초목이 사계절을 반복하듯 인간도 죽음으로써 영영 끝나버리는 것이 아니라 무언 가 초목처럼 반복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들은 윤회의 주체를 아트만(我,自我)이라고 생각 했다. 그러나 불교에서는 무아無我를 주장한다. 아트만 같은 것은 없다는 것이다. '무아'라면 무엇 이 윤회할까? '무아'를 주장한다면 윤회는 부정되어야 하고 윤회를 인정한다면 '무아'는 부정 되어야 한다. '무아와 윤회'는 불교사 이래 오랜 숙제로 남아있다. 이것은 부처님의 법을 이해하는 중생 사이의 한계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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