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각경(圓覺經) / 19. 普覺菩薩章(보각보살장) 1

2009. 4. 10. 09:41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원각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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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普覺菩薩章(보각보살장) 1 네 가지 병을 여의는 법 그때에 보각보살(普覺菩薩)이 대중 가운데 있다가 곧 자리 에서 일어나 부처님 발에 정례하며, 오른쪽으로 세 번 돌고 두 무릎을 세워 꿇고 합장하여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대비하신 세존께서 쾌히 선병(禪病)을 설하시어 대중들로 하여금 미증유를 얻어서 마음과 뜻이 탕연하여 큰 안은을 얻게 하셨습니다. 세존이시여, 말세의 중생이 부처님과 거리가 점점 멀어짐에 현인과 성인 은 숨고 삿된 법은 더욱 치성하리니, 중생들로 하여금 어떤 사람을 구하며, 어떤 법에 의지하며 어떤 행을 행하며, 어떤 병을 제거하며, 어떻게 발심케 하여야 그 뭇 눈먼 이들로 하여금 사견에 떨어지지 않게 하겠습니까?" 이렇게 말씀드리고는 오체투지하고 이같이 세 번 거듭 청 하였다 그때 세존께서 보각보살에게 말씀하셨다. "선재 선재라, 선남자여. 그대들이 능히 여래에게 이같은 수행을 물어서 말세의 일체 중생에게 두려움 없는 도의 눈[無畏道眼]을 베풀어주어 그 중생으로 하여금 성스러운 도를 이루게 하려 하니, 이제 자세히 들어라 그대들에게 말해 주리라." 그때 보각보살이 가르침을 받들어 기뻐하면서 대중들과 조용히 들었다. "선남자여, 말세 중생이 장차 큰마음[大心]을 일으켜 선지식 을 구해 수행하고자 하는 이는 마땅히 일체 바른 지견의 사람을 구하여야 한다. 마음이 상(相)에 머무르지 아니하여 성문이나 연각의 경계에 집착하지 않으며, 비록 진로(塵勞)를 나타내나 마음이 항상 청정하며, 온갖 허물이 있음을 보이나 청정한 행[梵行]을 찬탄하여, 중생들로 하여금 율의(律儀) 아닌 데 들어가지 않게 하여야 한다. 이와 같은 사람을 구하면 곧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하 리라. 말세 중생이 이같은 사람을 보면 응당 공양하되 몸과 목숨 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그 선지식이 네 위의[四威儀] 가운데 항상 청정함을 나타 내며 내지 갖가지 허물을 보이더라도 마음에 교만이 없어 야 하거늘 하물며 다시 박재(搏財)와 처자, 권속이겠는가? 만일 선남자가 그 선우(善友)에게 나쁜 생각을 일으키지 아 니하면 곧 능히 구경에 정각을 성취하여 마음이 밝아져 시 방 세계를 비추리라 선남자여, 그 선지식이 증득한 묘한 법은 마땅히 네 가지 병[四病]을 여의어야 한다. 어떤 것이 네 가지 병인가? 첫째 작병(作病)이다. 만일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나는 본심에 갖가지 행을 지어 서 원각을 구하리라 하면 그 원각의 성품은 지어서 얻어지 는 것이 아니므로 병이라 하느니라 둘째 임병(任病)이다. 만일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나는 지금 생사를 끊지도 않으며, 열반을 구하지도 않는다. 열반과 생사에 일어나거나 멸한다는 생각이 없고 저 일체에 맡기어 모든 법성을 따라 원각을 구하리라 하면 그 원각의 성품은 맡겨서 있는 것이 아니므로 병이라 하느니라. 셋째 지병(止病)이다. 만일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나는 지금 자신의 마음에 모든 망념을 영원히 쉬어 일체 성품이 고요한 평등을 얻어서 원각 을 구하리라 하면 그 원각의 성품은 그쳐서 부합되는 것이 아니므로 병이라 하느니라. 넷째 멸병(滅病)이다. 만일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나는 지금 일체 번뇌를 영원히 끊어 몸과 마음도 필경 공하 여 있는 바가 없거늘 어찌 하물며 근(根)과 진(塵)의 허망한 경계리요? 일체가 영원히 적멸함으로써 원각을 구하리라 하면 그 원각의 성품은 고요한 모습이 아니므로 병이라 하느니라 이 네 가지 병을 여읜 이는 청정함을 아나니 이러한 관(觀) 을 짓는 것은 정관(正觀)이요 달리 관하는 것은 사관(邪觀) 이라 하느니라. - 원각경(圓覺經)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