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 제16분 더러운 업을 깨끗이

2009. 5. 2. 23:07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금강경

728x90



 

16 能淨業障分

"부차수보리!선남자선녀인수지독송차경, 약우인경천,시인선세죄업응타악도. 이금세인경천고, 선세죄업즉위소멸, 당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다시 수보리야! 선남자 선여인이 이 경을 받아 지녀 독송하는 때에 이로 인하여 사람들에게 경시당하고 천대를 받는다면 이것은 전생에 지은,지옥에 떨어질지도 모르는 죄업 때문일 것이다.그러나 바로 지금의 사람들이 이 사람을 경시하고 천대하기 때문에 곧 전생의 죄업이 소멸할 것이요,그래서 반드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깨달음을 얻을 것이다.

수보리! 아념과거무량아승지겁,어연등불전, 득치팔백사천만억나유타제불, 실개공양승사무공과자.

수보리야! 내 돌이켜 생각해보니,과거의 헤아릴 수도 없는 아승기의 겁의 기나긴 시간동안에,연등부처님을 뵈옵기 전에도 벌써 8백4천만억 나유타의 모든 부처님을 모셔놓고서 모두 다 공양하고 섬김에 조금도 헛된 세월이 없었어라.

약부유인, 어후말세, 능수지독송차경소득공덕, 어아소공양제불공덕, 백분불급일, 천만억분내지 산수배유소불능급.

만약 여기 또 한 사람이 있어,나중의 말세에 이 경을 받아 지니고 독송하여 공덕을 쌓는다면, 그 공덕에는 내가 과거세에서 그 많은 부처님들을 공양했던 그런 공덕이 그 백분의 일에도 미치지 못할 뿐아니라,천만억분의 일내지 어떠한 숫자로도 그에 미치지 못할 것이다.

수보리! 약선남자선녀인, 어후말세, 유수지독송차경, 소득공덕,아약구설자, 혹유인문, 심즉광란호의불신. 수보리! 당지시경의불가사의, 과보역불가사의.

수보리야! 선남자 선여인이 법이 쇠퇴한 먼훗날(말세)에도 이 경을 받아 지니고 독송할지니,그 공덕을 내가 만일 다 얘기한다면,어떤 사람들은 듣고서 마음이 광란해지고, 의심하며 믿지 않을 것이다.수보리야! 마땅히 알아라! 이 경의 뜻이 불가사의하며 그 과보 또한 불가사의하다는 것을!"

윤회의 거대한 강물이 흐르고 있다.이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진실이다.나의 선행이 좋은 일로 연결되어 그 결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는다 하더라도 또는 나의 악행때문에 내게 바로 나쁜 일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우리는 그것과는 상관없이 계속 善業을 쌓아가야만 한다는 것을 금강경은 말하고 있다. 그것은 차라리 상식이다.살아서 착한 일 하지 않으면 죽어서 나쁜 곳에 떨어진다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