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 제18분 모든 것을 한몸으로 보아라

2009. 5. 5. 09:39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금강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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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一體同觀分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육안부?" " 여시, 세존! 여래유육안."

"수보리야! 네 뜻이 어떠하냐? 여래는 육안이 있느냐?" "그렇습니다.세존이시여! 여래는 육안이 있습니다."

"수보리! 어의운하?여래유천안부?" " 여시, 세존! 여래유천안."

"수보리야! 네 뜻이 어떠하냐? 여래는 천안이 있느냐?" "그렇습니다.세존이시여! 여래는 천안이 있습니다."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혜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혜안."

"수보리야! 네 뜻이 어떠하냐? 여래는 혜안이 있느냐?" "그렇습니다.세존이시여! 여래는 혜안이 있습니다."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법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법안."

"수보리야! 네 뜻이 어떠하냐? 여래는 법안이 있느냐?" "그렇습니다.세존이시여! 여래는 법안이 있습니다."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유불안부?" "여시. 세존! 여래유불안."

"수보리야! 네 뜻이 어떠하냐? 여래는 불안이 있느냐?" "그렇습니다.세존이시여! 여래는 佛眼이 있습니다."

"수보리! 어의운하? 여항하중소유사, 불설시사부?" " 여시. 세존! 여래설시사."

""수보리야! 네 뜻이 어떠하냐? 저 갠지스강의 모래를 부처가 말한 적이 있느냐?"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말하신 적이 있습니다."

"수보리! 어의운하? 여일항하중소유사, 유여시사등항하, 시제항하소유사수불세계, 여시영위다부?" "심다, 세존!"

"수보리야! 네 뜻이 어떠하냐? 하나의 갠지스강에 있는 모래만큼의 갠지스강이 있고,이 갠지스강들에 가득찬 모래수만큼의 부처님세계가 있다면,얼마나 많겠느냐?" "매우 많습니다.세존이시여!"

불고수보리: "이소국토중소유중생약간종심, 여래실지. 하이고? 여래설제심, 개위비심, 시명위심.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시길:"그 많은 부처님 나라에 살고 있는 중생들의 갖가지 마음을 여래는 다 아느니,왜냐하면? 여래가 설한 갖가지 마음이 모두 마음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비로소 마음이라 이름할 수 있는 것이다.

소이자하? 수보리! 과거심불가득, 현재심불가득, 미래심 불가득."

그 까닭이 무엇인가? 수보리야! 과거의 마음도 얻을 수 없고, 현재의 마음도 얻을 수 없고,미래의 마음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육안 → 천안 → 혜안 → 법안 → 불안 우리 인식의 단계적 과정을 말하고 있다. 육안의 단계인 주제에 혜안,법안을 감히~흑흑(반성한다) "과거심불가득, 현재심불가득, 미래심불가득." 에 관한 그 유명한 덕산스님의 일화는 다들 아실테고...... "넌 뭔 마음을 點 하겠다는게냐?" 라는 빈대떡 노파의 말이 내 귀에도 들리는 것같다.

[제주] 우도에서의 하루

< 2009. 4. 23 >




선착장 가는 길에 피어 있는 무꽃밭이 메밀밭과 흡사하다.



성산포구로 들어오는 정기여객선



성산포구에서 본 지미오름



성산포구에서 본 한라산







우도봉




서빈백사해수욕장



서빈백사해수욕장...산호모래로 되어 있어 모래는 흰색으로 빛나고 물빛은 옥색으로 맑고 투명하다.











성산일출봉











우도봉 입구

































검멀레의 검은모래

















비양동 포구 앞바다


비양도 등대



하고수동 해수욕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