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5. 6. 10:00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금강경
20 離色離相分
"수보리! 어의운하? 불가이구족색신견부?"
"불야. 세존! 여래불응이구족색신견. 하이고?
여래설구족색신, 즉비구족색신. 시명구족색신."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부처가 색신을 구족한 것으로 볼 수 있느냐?"
"없습니다.세존이시여! 여래께서 색신을
구족하신 것으로 볼 수 없습니다.왜냐하면?
여래께서는 '색신을 구족했다하는 것은 곧
색신을 구족한 것이 아니다'라고 설하셨기
때문입니다.그래서 비로소 色身을 구족했다고
이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수보리!어의운하? 여래가이구족제상견부?"
"불야.세존! 여래불응이구족제상견.하이고?
여래설제상구족,즉비구족.시명제상구족."
"수보리야! 너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여래가 여러 상을 구족한 것으로 볼 수 있겠느냐?"
"없습니다.세존이시여! 여래께서 여러 상을 구족하신
것으로 보아서는 아니됩니다.왜냐하면? 여래께서
'여러 상이 구족되었다 하는 것은 곧 구족된 것이
아니다'라고 설하셨기 때문입니다.그래서 비로소
여러 상이 구족되었다고 이름할 수 있는 것입니다."
"色身"은 후대에 나타나는 "應身"과 "化身"의 개념보다
앞서는 것으로 금강경의 성립이 대승불교 초기무렵임을
직접 증명하는 것이다.
하나님을 믿는 종교에서 "성부,성령,성자"라는 교리도
불교의 三身개념을 차용한 것이다.
저작권료도 안 내고... E~C
그리고 "具足"이라는 뜻은 "단정한 신체를 구비하고
있다"는 뜻이며 여러 상(諸相)이라는 것은
직접적으로는 부처의 32상을 말하는 것이지만
나는 그 외의 모든 모습까지도 포함된다고
생각한다.
세량지의 봄 / 전남 화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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