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일 : 오로지 숨을 생각한다
* 만일 모든 외도들이 출가하여 너희들에게 와서 ‘사문 고타마(부처님) 는
어째서 두 달 동안 좌선하였는가?’고 묻거든,너희들은 마땅히
‘여래께서는 두 달 동안 안나반나념으로써 좌선 사유하면서 계셨다.’ 고
대답 하라.
무슨 까닭인가? 나는 두 달 동안 안나반나념을 생각하면서 있었으니,
숨이 들어갈 때는 들어가는 숨을 생각하여 여실히 알고,
숨이 나갈 때는 숨이 나가는 것을 생각하여 여실히 알며......
안나반나념이란 이것이 곧 성주(聖住)요 천주(天住)요, 범주(梵住)요、
내지 무학인(無學人, 아라한, 성자)의 현법낙주(現法樂住)이니라.
-잡아함경 29-
모든 법에는 단계가 있습니다.
참선법에도 단계가 있습니다.
참선 법의 기본 단계가 안나반나념입니다.
안나반나념은 「수식관(數息觀)」 으로 번역되는데
「호흡을 헤아리며 관찰하는 수행법」 이런 뜻입니다.
우리는 먼저 이 수식관부터 착실히 익힐 것입니다.
부처님께서도 이 수식관에 의해서 보리를 성취하셨다고 하십니다.
먼저 조용한 곳을 택해서 앉습니다.
왼쪽 발을 바른 쪽 허벅지에 올 려 놓고 허리를 꼿꼿이 펴고
왼손을 바른손 위에 포개고 엄지끼리 가 볍게 부딪치면서
배 아랫 쪽 (배꼽에서 lOcm정도 아래의 단전) 에 갖다 놓습니다.
일단 자세가 갖춰지면 호흡이 제일 중요합니다. 먼저 숨을 내 쉽니다.
배 아래쪽에서부터 숨을 서서히 끌어올려 가슴으로,
목으로, 코로 내 쉽니다. 그러면서 ‘하나’ 합니다. 다음은 들이 쉽니다.
코에서 목으로, 가슴으로, 배 밑으로 깊숙히 들이 쉽니다.
잠시 멈췄 다가 다시 내 쉬면서 ‘둘’ 합니다. 이렇게 ‘열’ 까지 헤아리기를
반복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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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움 때문에 삶엔 향기가 있다.
바람이
부는 것은
누군가를 갈망하고 있기 때문이다.
내가 너에게
혹은 네가 나에게
보내는 바람엔 향기가 묻어 있다.
삶이란게
그렇습니다.
기쁨보단 슬픔이 더 많지요.
또한
사람이란 것도 그렇습니다.
같은 양이라 할지라도
기쁨보단 슬픔을 더욱 깊게 느끼지요.
뿐만 아니라
기쁨은 순간적이지만
슬픔은 그렇지 않습니다.
슬픔의 여운은
기쁨의 그것보다 훨씬 오래인 것입니다.
왜겠습니까?
아무리 생각해도
전 그 해답을 알 수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그 까닭을 알 수 있게 되었지요.
비바람을 거친
나무가 더욱 의연하듯
사람도
슬픔속에서
더욱 단련되어지는 것이라고 말입니다.
사랑이라는 것도 그렇습니다.
헤세가 얘기했듯이
사랑이라는 것은
우리를
행복하게 하기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우리가
고뇌와 인내에서
얼마만큼 견딜 수 있는가를
보이기 위해서 있는 것이었습니다.
언제나
극한 상황이었습니다.
언제나.
다만 스치고 지나간 뒤에야
그것이
내 삶의 한 부분이었구나하는
사실을 깨달을 수가 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점차 재밌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글쎄. 재밌다니?
아마
이 말을 듣고 눈살을 찌푸릴 분도 있겠지만
삶이란
전
한번 살아볼만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언제나 극한 상황이었고
언제나 최악이었지만
삶이란 어차피 곡예라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전 가끔 이런 생각도 해봅니다.
진실로
고통스럽다는 것은
누구와도
나눠 가질 수 없는 아름다움이라고.
생각해보십시오.
자기 내부에 쌓인 응어리를
누가 풀어낼 수 있겠습니까.
오직 자기 자신 밖에.
때문에
고통스러운
삶을 살아가는 사람은
그만큼
진지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겁니다.
그리하여
그는 쓸쓸하거나
외롭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늘
혼자임을 알고 있었기에
모두들 스치고 지나간 뒤에도....
이 글을 읽는 당신도 그러길 바랍니다.
ζζζ
┃∴∴┣┓ 향기좋은 coffee 한잔과 함께
┃∴∴┃♡ 아름다운 사랑 꽃피우는
┗━━┛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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