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10. 15. 20:20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발심수행장·수행법
제9장. 기도하는 방법 1. 예참(禮懺)기도 예참은 불보살님의 한량없이 자비하심을 찬탄하는 예경(禮敬)과, 알고 지은 죄․모르고 지은 죄․지금 생각이 나는 죄․이제는 생각조차 나지 않는 죄, 이 모든 죄를 들어 크게 뉘우치고 다시는 짓지 않겠다고 맹세하는 참회(懺悔)기도를 말합니다. 참회기도를 따로 하기도 하나 보통은 예경․참회를 같이 하는 것이, 곧 예참(禮懺)기도를 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참회는 근본적으로 나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마음을 말끔히 비우는 것을 뜻합니다. 나에 대한 집착 때문에 대립하고 그 사이에서 미워하고 원망하고 노여움도 갖습니다. 참회해서 그 마음을 말끔히 비울 때, 거짓된 나에 대한 집착이 없게 됩니다. 여러 가지 허물 등이 하늘의 구름처럼 마음에 덮여서, 자신이 어둡고 고통스러운 환경을 맞게 하고, 다시 부처님의 태양 광명 같은 은혜를 알지 못하고 등지게 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도뿐만 아니라 어떤 수행에서든 먼저 참회를 하여 마음을 비우고 수행 정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회는 주로 108배․1080배․3천배 등으로 절을 많이 하지만, 이럴 경우 참회하는 내용이 조금 막연한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고인(古人)이 정리해 놓은 <예참문>을 읽으면서 참회하기를 권합니다. 예참문도 예불대참회문(=백팔대참회문)․관음예문․지장보살예참문․ 자비도량참법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어떤 예참문으로 참회기도를 할 것인지는 그 내용을 읽어보시면 알게 되실 것입니다. 잘 모르겠으면 잘 알고 계시는 스님께 여쭈어보면 될 것입니다. 그런데 참회는 언제까지 할 것인지가 문제입니다. 물론 소망이 성취되면 참회가 된 것이라고 인정하겠지만 그것도 조금 막연합니다. 참회가 되면 가장 보편적 일반적으로 몸과 마음이 가볍고 편안함[경안輕安]과 맑고 시원함[청량淸凉]을 느끼게 됩니다. 이외에 다른 느낌이나 현상이 있을 수 있는데, 이때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이 이러한 것들을 다른 사람을 향해서 말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스스로 기도나 수행을 할 수 있을 정도로는 참회가 된 모양이로구나 하고 인정할 따름 다른 사람에게 말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말하게 되면 그것이 바로 집착하는 것이고, 삿되게 되는 것이고, 마장이 끼게 되는 것입니다. 다만 하던 그대로 정진을 계속해야 합니다. 정 궁금하면 수행을 많이 하신 눈 밝은 스님을 찾아가 여쭈어야 합니다. 道文 혜산스님의 기도수행법 에서
밀레의 만종에 얽힌 이야기
1857년 저녁 노을이 지는 들녘에서 한 가난한 농부 부부가
고개를 숙인 채 기도를 하 고 있다.
캐다가 만 감자가 바닥에 흩어져 있고
멀리 보이는 교회당이 정지된 아름다움의 극치를 보여준다.
장 프랑수아 밀레가 그린 명화 '만종(晩鍾)'은 프랑스의 자랑이다.
지금으로부터 100년 전 백화점 소유주였던 알프레드 쇼사르가
80만 프랑에 이 작품을 구입 해 루브르 박물관에 기증한 후 한 번도
거래된 적이 없었던 '만종'은 값을 매긴다는 게 불가능한 보물이다.
그러나 작품이 처음 만들어진 1860년 당시 밀레는
물감을 살 돈조차 없는 가난 한 화가에 불과했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화상 아르투르 스테반스가
그림을 인수하는 조건으로 1000프랑을 지원한다.
이 1000프랑으로 탄생한 그림이 바로 ' 만종'이다.
이렇게 탄생한 만종은 100년 만에 80만 프랑 값어치를 얻었고
그로부터 또 100년이 지난 지금 프랑스의 자존심이자
전 세계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보물이 됐다.
1000프랑을 지원한 것이 국부(國富)를 일구어낸 것이다.
루브르에 돌아오기 전 '만종'은 미국 아메리카 미술협회에 팔렸다.
프랑스 측은 국회와 행정부는 물론 모금활동까지 벌여가며
'만종'이 미국에 팔리는 것을 막으려 했다.
그러나 부자나라 미국을 당할 수는 없었다.
프랑스가 자존심이 상한 채 주저앉아 있을 무렵 백화점 재벌
알프레드 쇼사르가 미국에 엄청난 대가를 지불하고
'만종' 을 다시 사들인 것이다.
쇼사르는 이 그림을 개인 자격으로 소유하지 않고 루브르에 기증했다.
예술의 가치를 알아본 쇼사르가 없었다면 '만종'은 지금쯤 미국
어느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을 것이다.
이 그림은 '이삭줍기'와 더불어 많이 알려진 그림 중 하나다.
그림을 보면 하루 일을 마치고 농부 부부가 교회종소리를 들으며
기도하는 평화로운 그림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이 그림에는 슬픈 이야기가 숨어있다.
농부 부부가 바구니를 밭밑에 놓고 기도하고 있는데
사람들은 그 바구니가 감자씨와 밭일도구를 담은 바구니로 알고있다.
그런데 사실은 그 바구니에는 씨감자가 들어있던 게 아니라
그들의 사랑하는 아기의 시체가 들어있다.
그 시대 배고픔을 참고 씨감자를 심으며 겨울을 지내면서
봄이 오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하지만 그들의 아기는 배고픔을 참지못해 죽은 것이다.
죽은 아기를 위해 마지막으로 부부가 기도하는 모습을
그린 그림이 '만종'이다.
왜 그림 속의 아기가 사라졌을까? 이 그림을 보게된 밀레의 친구가
큰 충격과 우려를 보이며 아기를 넣지말자고 부탁을 했다.
그래서 밀레는 고심 끝에 아기 대신 감자를 넣어 그려 출품했다.
그 이후 이 사실이 알려지지 않은 채 그저 농촌의 평화로움을
담고있는 그림으로 유명해졌다.
살바도로 달리(스페인 화가)는 정말 달랐다.
밀레의 <만종>을 보면 누구라도
신성한 노동 후의 고요한 정적과 평화를 느낄 것이다.
그러나 이 그림을 보고 꼬마 '달리'는 알 수 없는 불안감을 맛보았다.
그 불안감이 얼마나 집요하게 그의 뇌리에 들러붙었는지
달리는 오랫동안 그 까닭을 알아내려 했고,
그에 관한 책을 쓰기까지 했다. 그는 밀레의 <만종>에 그려진
감자자루를 어린아이의 관으로 보고 이루 말할 수 없는
불안을 느꼈던 것이다.
수십 년 후, 이러한 그의 투시력은 환각이 아니라 실제로
정확한 관찰이었음이 밝혀졌다.
루브르 미술관이 자외선 투사작업을 통해 그 감자자루가
초벌그림에서는 실제로 어린아이의 관이었음을 입증한 것이다.
현실 생활에는 서툴렀지만 그럴수록 더욱 더 삶에 대한
투시력을 갖게 되었다는 그의 고백은 참이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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