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상에 예배하는 법/혜암선사

2009. 10. 16. 22:14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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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상에 예배하는 법/혜암선사 - 
  
달마 조사께서도 
  불상에 예배하는 법에 대하여 누누(累累)히 말씀하신 바 있거니와 
  산승이 거듭하여 자세히 밝히고자 한다. 
첫째 : 
  불상에 예배할 때에 
  그 불상이 어디서 온 것인가를 먼저 바르게 알아야 한다. 
  어디서 온 것일까? 
  즉 각자 자기의 마음에서 나타난 그림자이다. 
  불상이 곧 내 마음이요, 
  내 마음이 곧 불상이어서 둘이 아닌 것이다. 
둘째 : 
  어떻게 예배하여야 되는가? 
  몸으로 불상에 예배하되 
  반드시 自己의 마음에다 예배할지언정 
  나타난 그림자인 등상불에게 만 공경심을 내어서는 안된다. 
셋째 : 
  자기의 마음에다 예배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마음에다 예배하라 하니 
  마음이란 형상도 없고 부피도 없는데, 
  어떻게 마음에다 절을 하랴` 하겠지만, 
  『참선하는 선학자가 화두를 드는 의정 중에서
    참구하던 화두를 잃지 않고 
    화두 바탕 위에 일어난 망념에 끄달리지 않으면 
    그것이 곧 마음에다 예배하는 것이 된다.』 
  마음밖에 있는 등상불에게 공경심을 내지 않으므로 
  우리가 육안으로 볼 수 없는 
  참 부처님께 예배하는 참 예배가 될 것이다. 
  만일 그렇지 않고 
  눈앞에 나타난 형상만 따라 상에 착하여 절을 한다면 
  공덕이 없을 뿐 아니라 도리어 악도에 떨어질 인이 된다고 
  조사께서도 경고(警告)하신 바 있다.
 
  또 아마타불. 관세음보살. 지장보살등 
  모든 불 보살의 명호를 부르는 사람들도 
  불 보살의 『명호를 부르는 생각을 잃지 않고』 염불 예배하면
  그것이 곧 마음 가운데의 부처님께 예배하는 길이 된다. 
  따라서 기도(祈禱)를 하거나 
  혹은 주력(呪力) 간경등(看經等) 각종 행도에 이르기까지 
  모두 이와 같이한다면 
  그것은 곧 마음 가운데서 이루어지는 큰 공덕이 된다.
 
  위로는 불 보살 역대 조사 천하 선지식과 다생부모 시방시주의  
은혜에 보답하고, 아래로는 사생육도의 침륜(沈淪)을 건지게 되리라. 
 
 이 법은 구참납자(久참衲子) 뿐 아니라 
  불문에 처음 들어온 신도까지라도 반드시 알아야 할 길로 믿고 
  조사의 혈맥론을 비롯한 몇 편의 선문어록을 인포(印布)캐 하는 바이니 
  공부하는 사중은 반드시 일독(一讀)하기 바란다. 
     湖西 德崇山 滿空門人 
     惠 菴 謹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