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바라밀

2009. 11. 2. 17:51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728x90

                                                                Buddha; Wat Thai, Los Angeles

 

 

 

 육바라밀

 

 

 

님에게는 아까운 것이 없이

무엇이나 바치고 싶은 이 마음

거기서 나는 보시布施를 배웠노라

 

님에게 보이고자 애써

깨끗이 단당한 이 마음

거기서 나는 지계持戒를 배웠노라

 

님이 주신 것이면 때림이나 꾸지람이나

끼쁘게 받는 이 마음

거기서 나는 인욕忍辱을 배웠노라

 

자나깨나 쉴새 없이 님을 그리워하고

님 곁으로만 도는 이 마음

거기서 나는 정진精進을 배웠노라

 

천하에 하고 많은 사람중에

오직 님만을 사모하는 이 마음

거기서 나는 선정禪定을 배웠노라

 

내가 님의 품에 안겨서

기쁨도 슬픔도 나와 님의 존재도 잊을 때에

거기서 나는 지혜智慧를 배웠노라

 

이제 알았노라.

님은 이 몸께 바라밀을 가르치려고

짐짓 애인의 몸을 나투신 부처님이라고

 

 

 

 

 

鶴林寺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