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1. 29. 23:06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선불교이야기
미묘한 작용
고요히 앉은 곳에서는 차를 반나절이나 마셨어도
그 향기는 여전히 처음 같고,
미묘한 작용을 하는 때에는
물이 흐르고 꽃이 피더라.
靜坐處茶半香初 妙用時水流花開
정좌처차반향초 묘용시수류화개
- 황산곡
이 글은 송나라 때의 시인이며 화가인 황산곡(黃山谷, 1045~1105)이라는 사람의 글인데, 추사 김정희의 글씨로 유명해졌다. 어디를 가나 많이 볼 수 있는 글 중의 하나다. 절에서나 세속에서나, 특히 차를 마시는 곳이거나 차를 판매하는 곳에서는 의례 이 글을 쓴 족자 하나씩은 보인다. 그만큼 사람들이 좋아하는 문구다. 아마도 우리들의 삶이 잘 표현되었으며 특히 아름답게 표현되었기 때문인 듯하다.
사람의 삶이란 간단하게 말하면 작용과 비(非)작용이다. 멈춤과 움직임이다. 있음과 없음, 보임과 보이지 않음, 언제나 그것의 반복이다. 어려운 말로 하면 체(體)와 용(用)이다. 또 대기(大機)와 대용(大用)이며 정적과 관조다. 줄여서 적(寂)과 조(照)라고도 한다.
이러한 삶을 좀 더 멋있게 표현하면, 철저하게 고요하여 그 고요함이 극에 이르면 아침에 우려낸 차향기가 그대로 저녁까지 흩어지지 않고 응고되어 있다. 하루 종일 바람 한 점 없어서 차향이 그대로 있다. 얼마나 적정하면 그럴 수가 있는가. 이쯤이 되어야 고요히 앉았다고 할 수 있다. 몸도 마음도 철저하게 앉은 경지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의 고요한 입장이 이와 같아야 한다.
그리고 작용이다. 움직임이다. 만물을 다 비춰보는 일이다. 그것을 미묘한 작용(作用)이라 한다. 작용이 아름답다. 작용이 있어야 사람이 사는 것 같다. 물이 흐르고 꽃이 핀다. 봄이 오고 새싹이 돋는다. 보고 듣고 울고 웃는다. 사랑하고 미워한다. 온갖 희로애락이 인간들의 삶의 바다에서 출렁인다. 이것이 사는 모습이다.
이 글에 대해서 별의별 해석이 다 있지만 나는 이렇게 해석한다. 산을 넘고 물을 건너서 이렇게 앉아보면 그렇게 해석이 된다. 세상에서 산전수전 다 겪었다는 뜻으로 절에서는 시전(詩傳) 서전(書傳) 다 읽었다고도 한다. 그리고 앉아있어 보면 그런 느낌이 든다. 하루 종일 앉아 있어도 아침의 차향은 그대로고, 눈을 돌려 산천을 바라보면 물이 흐르고 꽃이 피는 것이 마음에 들어온다. 이러한 삶이 선의(禪意)며 불의(佛意)의 삶이다.
출처 : 무비 스님이 가려뽑은 명구 100선 ③ [무쇠소는 사자후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취모검(吹毛劍)
취모검을 뽑아드니
그 집 가풍 미묘하고 기이하고 또 절묘하다.
일천 성현들의 경계 밖에서 소요 자재하는데
달빛에 비친 갈대꽃이 눈처럼 새하얗다.
提起吹毛利 家風妙奇絶
제기취모리 가풍묘기절
逍遙千聖外 月映蘆花雪
소요천성외 월영로화설
- 태고(太古)
이 글은 태고(太古, 1301~1382) 스님이 문수보살을 찬탄한 게송이라고 한다. 문수보살은 일찍이 일천 부처님의 스승이라고 알려져 있어서 유명한 수행도량에는 반드시 문수보살이 화현한다.
우리나라의 지리산 칠불사도 문수도량이라 하여, 일찍이 화현한 문수동자가 하동군수와 이야기를 나누고 신통을 보여 얕잡아 보던 스님들을 달리 보게 하였다는 재미있는 설화가 전한다. 강원도 오대산도 문수도량이다. 그곳에도 문수보살이 화현하여 불치병에 걸려 고생하던 세조대왕과의 설화가 있다. 중국의 오대산도 문수도량이다. 무착 선사와의 대화는 유명하다.
그러나 문수보살은 설화의 주제가 되는 것이 본래의 사명이 아니다. 불법의 고준한 지혜를 상징한다. 그 지혜에는 어느 누구도 당할 자가 없다. 세상에서 가장 날카롭다는 칼이 있다. 머리카락을 칼날 위에 올려놓으면 저절로 잘려나간다. 이것이 취모검의 날카로움이다. 문수의 지혜는 비유하면 그와 같다.
그리고 그와 같은 지혜를 활용하는 가풍은 미묘하고 기이하고 절묘하다. 일천 성현들이 따를 수 없다. 천 불, 만 조사들도 넘보지 못한다. 그들을 따돌리고 훌쩍 뛰어넘어 있다. ‘소요자재 유유자적’이라는 말로도 그 표현이 미치지 못한다. 달빛이 환하게 비쳐 갈대꽃이 새하얀 눈처럼 나부낀다고나 할까. 간결, 소박, 고고, 정적, 탈속, 유현의 극치다. 이것이 태고 스님의 선기(禪機)로써 문수보살의 지혜를 가능해본 시다.
출처 : 무비 스님이 가려뽑은 명구 100선 ③ [무쇠소는 사자후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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