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3. 4. 22:10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제불조사스님
식심견성(識心見性)
일체 만법이 모두 자신의 마음 가운데 있거늘, 어찌 자기의 마음을 따라서 진여의 본성을
단박에 나타내지 못하는가? "보살계경"에서 "나의 본래 근원인 자성이 맑고 깨끗하다"고
하였으니, 마음을 알고 성품을 보면 스스로 부처님 도를 성취하는 것이니 즉시에 넓게
깨쳐서 본래 마음을 도로 찾느니라.
만법이 모두 자기의 마음 가운데 있거늘 어찌 자기의 마음 가운데로부터 진여의 본래 성품을
단박에 보지 못하는가? "보살계경"에서 말하기를 "나의 본래 근원인 자성이 맑고 깨끗하다"
고 하였으니, 마음을 알고 성품을 보면 다 부처님 道를 성취하는 것이니 곧 넓게 깨쳐서
본래 마음을 도로 찾느니라.
삼세의 모든 부처님과 십이부의 경전들이 사람의 성품 가운데 있어서 본래 스스로 구비하여
있거늘, 자기의 성품을 깨치지 못하였거든 반드시 선지식의 지도를 받아서 성품을 볼지니라.
각각 스스로 마음을 관찰하여 자기의 본래 성품을
단박 깨닫게 하되,
만약 스스로 깨치지
못하는 이는 모름지기 큰 선지식을 찾아서 지도를 받아 성품을 볼지니라.
보리 반야의 지혜는 세상 사람들이 본래 스스로 가졌거늘 다만
마음이 미혹 하므로 말미암아
스스로 깨칠 수 없으니 반드시 큰 선지식의 지도를 받아 성품을 볼지니라.
사람의 성품은 본래 청정하되 망념이 있는 까닭으로 진여를 덮고 있으니 망념이 소멸하면
본래의 성품이 깨끗하니라.
자기의 본래 마음을 아는 것이 본래 성품을 보는 것이니라.
본래 마음을 알지 못하면 불법을 배워도 이익이 없으니,
마음을 알고 성품을 보면 곧 큰
뜻을 깨치느니라.
앞 생각이 미혹하면 곧 범부요,
뒷 생각을 깨치면 곧 부처니라.
자성을 미혹하면 부처가 곧 중생이요,
자성을 깨치면 중생이 곧 부처니라.
자기의 성품을 미혹하면 곧 중생이요,
자기의 성품을 깨치면 곧 부처니라.
성철스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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