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래로 갖추어져 있다.

2010. 3. 16. 22:18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선불교이야기

728x90

본래로 갖추어져 있다.


당당한 대도여, 혁혁하게 분명하도다.

사람마다 본래로 갖추어져 있고

개개인이 원만하게 이루어져 있다.


堂堂大道  赫赫分明  人人本具  箇箇圓成

당당대도    혁혁분명   인인본구    개개원성


- 『금강역오가해』

 

 

 

   앞서 소개했듯이, 금강경에서 “일체 중생의 종류인 난생, 태생, 습생, 화생, 유색, 무색, 비유상비무상을 내가 다 제도하리라. 이와 같이 무량무변한 중생들을 다 제도하되 실은 제도를 얻은 중생이 없느니라.”라고 한 말씀에 대하여 야보(冶父) 스님이 착어(着語)하신 것이다.


   대도는 지극한 도다. 도 ‘무상대도(無上大道)’라고도 표현한다. 진리며 법이며 참선이다. 그리고 사람사람이 살아가는 삶이다. 곧 인생이다. 달리 마음이라고 하지 않아도 된다. 모두들 인생을 당당하게 잘 살아가고 있다. 이렇게들 분명하지 않은가. 눈이 부시게 빛나고 있다. 그것은 어느 누구나 똑같다. 그래서 사람마다 본래로 갖추었다고 한다. 그것은 새삼스럽게 닦아서 된 것이 아니다. 모든 생명 모든 사람들이 본래로 갖추고 있는 사실이다. 그리고 그것은 조금이라도 이지러졌거나 흠이 간 것도 아니다. 원만하다. 완전무결하다.


   무량무변한 중생들을 제도했으나 제도한 바가 없다는 것이 옳은 말이다. 제도를 하고도 상을 내지 않기 위해서가 아니다. 남이 제도해 주기 전에 이미 제도가 다 되어 있는 존재들이기 때문이다.


출처 : 무비 스님이 가려뽑은 명구 100선 ③  [무쇠소는 사자후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마음에 두려움이 없는 사람은

 

어느 날 공자의 제자 중 한 명이 공자를 찾아왔다.

그가 아끼는 제자 안연이었다.


 

“스승님, 제가 일찍이 상심이란 연못을 건넌 적이 있습니다.

그때 저를 연못 건너로 실어다 준

사공의 노 젓는 솜씨가 뭐라 말할 수 없이 뛰어났지요.

나중에는 그 솜씨가 부럽기까지 했습니다.”

 

 

“그래 좋은 사공을 만나는 것은 복된 일이지.

한낱 뱃사공이 너에게 경외감을 일으켰다니

그 솜씨가 얼마나 훌륭할지 나도 궁금하구나.”


 

“그런데 제가 사공에게 노 젓는 법을 좀 배울 수 있겠느냐고 물었더니,

제가 알아듣기 어려운 말을 하기에

그게 무슨 뜻인지 스승님께 여쭙고자 왔습니다.”
 

“그래. 그게 무엇이냐?”

 


 

“사공의 말이 헤엄을 잘 칠 줄 아는 사람은 몇 번 만에 노 젓는 법을 배울 수 있고,

깊은 물에서도 잠수를 잘하는 사람은 배를 본 적이 없더라도

곧 배울 수 있다는 겁니다.

과연  배도 안 보고 노 젓는 법을 배우는 게 가능한지요?”
 

공자는 대답은 않고 안연을 보며 조용히 미소 지었다.

 

“제가 신기한 마음에 재차 그 까닭을 묻자 그 사공은 묵묵부답 노만 저었습니다.

스승님, 제 배움이 부족해서 그러니 그 이유를 좀 알려주십시오.”

 


 

“헤엄을 잘 치는 사람은 물이 두렵지 않다.

그러니 노 젓는 것을 쉽게 배울 것이다.

 

잠수를 잘하는 사람은 물속이 뭍과 같아서 바닷속을 언덕 같이 생각하며,

배가 뒤집혀도 그저 수레가 뒤로 밀려난 정도로 여길 것이다.

 

물속에서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그 마음에는 불안이 없다.

마음에 두려움이 없는 사람은 어디에선들 여유가 없겠느냐.”
 

뒷날 이 내용은 《장자》의 〈달생편〉에 기록되었다.

 

 

  

 

 

 

 

Dreams Come True !

 

'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 > 선불교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은 세 번 울며 날아가네   (0) 2010.03.18
둘이 아니다 無二  (0) 2010.03.17
한 법계에 같이 사는 일   (0) 2010.03.15
출가인(出家人)   (0) 2010.03.14
꿈속의 일 一切如夢  (0) 2010.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