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7. 25. 20:38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제불조사스님
마음의 대들보도 함께 잘 챙겨라
원철 스님
무소유가 기본인 사문(沙門)은 본래 ‘집 없는 사람’이란 뜻이 다. 노천 내지는 나무 아래, 동굴 속에서 정진한 까닭이다. 그러나 이후 부득이한 사정으로 죽림정사, 기원정사 등 소박한 집에서 살았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절집은 대궐과 버금가는 ‘법의 궁전’을 갖추게 되었다. 중국, 한국, 일본에서는 가람을 지을 때마다 상량식을 중요한 의식으로 경건하게 치렀다. 상량문은 당연히 산중어른의 몫이었다. 글씨는 당대 명필에게 따로 부탁한 경우도 많았다.
절집에서 적지 않은 세월을 살다보니 이제 가끔 상량문 쓸 일도 생긴다. 자료를 확인하고 욕심내어 이것저것 집어넣다보면 필요 이상으로 장문이 된다. 너무 길면 붓글씨로 옮길 때 만만찮은 부피가 되기 십상이다. 간명해야 좋은 글이라는 원칙은 상량문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집 지을 때 화룡점정이 상량문이라 하겠다. 상량목 중심에 홈을 파고 상량문을 넣었다. 선사(禪舍)답게 단출하게 짚으로 안을 메웠다. 그래야 한지종이가 오래 보관된다. 상량식이란 바깥 일이 끝나고 내부공사가 시작되는 접점에서 이루어지는 중도(中道) 의식인 셈이다. “상량이오!”라는 큰목소리와 함께 대들보가 올라간다. 그 전에 상량목을 묶은 ‘입이 큰’ 광목주머니에 상량채(上樑債) 봉투인 공양금이 두둑할수록 빨리 올라가는 건 인지상정이다.
상량목의 ‘모년모월모일 입주상량(立柱上樑)’이라는 본문 앞뒤로 ‘용(龍)’자와 ‘구(龜)’자로 열고 막는다. 상량목의 머리는 나무뿌리에 해당하는 쪽이므로 용(龍)이라는 글자는 거꾸로 쓰게 된다. 용이나 거북이나 모두 수신(水神)의 역할을 부여받았다. 결국 목조건물은 화재방지가 가장 큰일인 까닭이다. 좀더 ‘아는 체’ 하려면 번거롭지만 ‘해룡(海龍) 낙구(洛龜)’라고도 쓰고, 또 ‘용봉(龍鳳) 기린(龜麟)’으로도 쓴다. 그리고 상량문의 전형적인 문장은 규격화되어 있다시피 하다.
해인사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는 이 상량문은 추사 김정희의 30대 시절 글씨로 1818년 작품이다. 재질은 푸르스름한 중국제 비단[紺色絹]인데 가로 약 5m 세로 1m의 길이에, 1행에 20자 글씨가 67행이며, 글자 크기는 3cm 정도 된다. 중후한 해서체로 금물[金泥]을 사용했는데 자신의 개성은 숨기고(물론 추사체 완성 이전의 글씨인 탓도 있다) 옛 법식을 충실하게 따르려는 의지가 엿보인다. 지관 대종사께서 해인사 주지시절인 1973년에 큰법당을 중수하면서 발견한 것이다. 경상도 관찰사였던 부친 이노경이 해인사 중창을 후원한 인연으로 그의 아들이 글씨를 남길 수 있었다. 경상감영이 대구에 있던 시절이라 지리적으로도 그리 멀지 않았던 연유도 한 몫 했을 것이다.
- 월간 불광 - x-text/html; charset=iso-8859-1" hidden=true width=280 src=http://www.jesusletter.kr/MR/a18.mp3 wmode="transparent" loop="-1" volume="0"> 사진: 불교신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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