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매인오선사십무익송(靑梅印悟禪師十無益頌)

2011. 10. 9. 20:12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선불교이야기

728x90

청매인오선사십무익송(靑梅印悟禪師十無益頌)

 

   心不返照看經無益    마음을 반조하지 않고 경을 보는 것은 소용이 없다.

   不達性空坐禪無益    자성이 공한 줄 통달하지 못하고 좌선하는 건 소용이 없다.

   不信正法苦行無益    정법을 믿지 않고 고행해도 소용없다.

   不折我慢學法無益    아만을 꺾지 않고 법을 배우는 건 소용없다.

   欠人師德濟衆無益    남의 스승이 될 만한 덕이 없으면 중생을 제도할 수 없다.

   內無實德外儀無益    안으로 진실한 덕이 없으면 밖으로의 겉치레가 소용 없다.

   心非信實巧言無益    마음이 신의와 진실이 없으면 말 잘하는 것이 소용 없다.

   輕因望果求道無益    인과를 무시하고 도를 구하는 건 소용없다.

   心腹無識我慢無益    뱃속에 든 것이 없으면 아만을 부려야 소용없다.

   一生乖角處衆無益    일생을 청규를 따르지 않으면 대중에 있어도 소용이 없다.

 

 선지식을 만나는 겨울비

겨울 비가 내리구 .

그래서.인생이란, 화두가 저절로 일어난다.

 

진리 에의 추구. 참.나란 무엇인가.? 현현히 아름답고, 무한한 불성이 참나일까.?

 

추적이는 겨울 비를 통하여, 부처님의 법비 에 오늘은 특별히 젖어보기 바란다.

어디서 이렇게 하염없이,하늘에서 물이 떨어지는가.?

물.은 강이나 바다에 있는 것인데, 어떻게 하늘에서 떨어지는가.!

 

바다물 보다 더 많은 물이 허공에 떠 있다 한다.

바다 물이 햇빛으로 연(緣)하여, 증기가 되어, 하늘로 올라 간다.

증기가 모여. 안개가 되고. 안개가 모여. 구름이 되고. 구름이 바람.을 만나, 비가 내리는 것이다.

 

이렇게 자연과 우주는,인연으로 존재 함을 알수 있다.

           성불의 길도, 이와 같아서.

중생으로 (한방울의 물),태어나서

         부처님법(햇살),을 만나서.

                 증기(지혜)를 얻어서,

                           육바라밀(안목)열여서,

구름(번뇌.시련)을. 통하여.바람 (자비심)으로, 우주에 생명(해탈법)성불을 주는 것이다.

 

추적이는 겨울비 를"선지식" 으로 맞으라.

우울하고 축 처진 군상에서.

                     가장 가까운 자기를, 만나는 것이다.

 

즐거움 많이, 인생이 아니다.

미혹함에 가려. 잠시 자기를 놓쳐버린, 일상 들을 겨울비를 통하여 사유(思惟)해 보라.

 

선종의 일조(一祖)이신. 혜능 스님은 글자를 읽으실줄 모르는 분이다.

선(禪)을 부처님의 마음이라 하고.중생의 모든 본 성품을 또한 마음이라 하셨다.

 

겨울비가 내리는 창가 에 앉아 조용히.

                       한잔의 차 을 음미하며,자성의 깊은 내면을,명상하여 보라.

 

 

어느 95세 어른의 수기


나는 젊었을 때 정말 열심히 일했습니다.
 그 결과 나는 실력을 인정받았고 존경을 받았습니다.
 
 그 덕에 65세때 당당한 은퇴를 할 수 있었죠.
 그런 내가 30년 후인 95살 생일 때 얼마나 후회의
 눈물을 흘렸는지 모릅니다.
 
내 65년의 생애는 자랑스럽고 떳떳했지만,
 이후 30년의 삶은 부끄럽고 후회되고 비통한 삶이었습니다.
 
 나는 퇴직 후 "이제 다 살았다, 남은 인생은 그냥 덤이다."
 라는 생각으로 그저 고통없이 죽기만을 기다렸습니다.
 
덧없고 희망이 없는 삶...
그런 삶을 무려 30년이나 살았습니다.
 30년의 시간은 지금 내 나이 95세로 보면...
 3분의1에 해당하는 기나긴 시간입니다.
 
 만일 내가 퇴직 할 때 앞으로 30년을 더 살수 있다고 생각했다면
난 정말 그렇게 살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그때 나 스스로가 늙었다고,
 뭔가를 시작하기엔 늦었다고 생각했던 것이 큰 잘못이었습니다.
 
 나는 지금 95살이지만 정신이 또렷합니다.
 앞으로 10년, 20년을 더 살지 모릅니다.

 이제 나는 하고 싶었던 어학공부를 시작하려 합니다.
 그 이유는 단 한가지 ...
 10년후 맞이 하게 될 105번째 생일 날!
95살때 왜 아무것도 시작하지 않았는지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