쫑카파 대사의 기도문

2011. 11. 4. 17:03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발심수행장·수행법

728x90

쫑카파 대사의 기도문

 

모든 지식이 나오는 원천은 친절하고 존경 받을만한 스승입니다

스승을 신뢰하는 것이 수행의 근본이라는 것을 제게 알게하시고 제가 헌신하고

변함없이 노력하면서 스승을 올바로 따르도록 저를 축복해 주십시오

 

자유로운 이 소중한 육체를 만난 기회가 한번 뿐이라는 것을 깨닫고

그런 기회가 희귀하고 의미 깊다는 것을 알고 밤낮으로 끊임없이 그 기회를

가장 의미있게 이용하려는 마음을 기르도록 저를 축복해 주십시오

 

육체와 인생은 물거품과 같다는 것을 깨닫고 그것들이 얼마나 빨리 쇠퇴하고

죽음이 얼마나 빨리 오는지를 기억하고 그림자가 몸을 따라다니듯이

제가 죽은후에는 선업과 악업을 따라가야만 한다는 것을 확실하게 알고

나쁜업을 피하고 공덕을 쌓도록 저를 축복해 주십시오

제가 항상 그 사실들을 기억하고 조심하도록 저를 축복해 주십시오

 

윤회속의 즐거움을 누리는 것에서는 만족을 얻을 수 없다는 것과 그 즐거움들은

믿을만한게 못되는 것이 단점이라는 것을 제가 알도록 저를 축복해 주십시오  

 

제가 해탈의 기쁨을 얻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게 해주십시오

제가 그 열망을 키울수 있도록 저를 축복해 주십시오

그런 순수한 생각에서 기억과 자각과 조심성이 생깁니다

불교 수행의 근본은 해탈을 위한 계율을 지키는 것입니다

그 중요한 수행을 따르도록 저를 축복해 주십시오

 

어머니이신 모든 중생들이 저와 마찬가지로 윤회의 바다에 빠졌다는 것을

알고 그들을 윤회에서 해탈시킬 책임을 제가 떠맡고 제 마음에

위대한 보리심을 기르도록 저를 축복해 주십시오

세 가지 계율을 지키지 않은채 보살계를 받고 보리심 하나만을 가지고는

깨달음을 얻을수 없다는 것을 확실히 이해하도록 저를 축복해 주십시오

그래서 제가 계율들을 열심히 지키도록 축복해 주십시오

 

나쁜 생각들로 인해 산만해진 마음을 진정시키고 존재하는 것들의 의미를

분석해서 마음의 고요함과 통찰을 조화시킨 수행을 빨리 완성하도록

저를 축복해 주십시오

일반 수행을 통해서 마음을 깨끗한 그릇으로 만들고 나서

복있는 이들을 위한 신성한 문으로 들어가서 위대한 깨달음으로 이끄는

수행을 제가 즉시 따르도록 저를 축복해 주십시오

 

선정과 지혜를 완성하기 위한 토대는 계율을 지키겠다고 서약한 말과

탄트라 수행의 정수인 관상 명상과 완성 명상의 중요성을

제가 인식하도록 저를 축복해 주십시오

하루에 네 차례에 걸쳐 명상하는 동안 제가 게으름 부리지 않고 수행하고

붓다들의 가르침을 깨닫도록 저를 축복해 주십시오

저를 고귀한 수행으로 이끌어준 훌륭한 스승들과 그 수행을 하는

정신적 친구들이 오래 살게 해주십시오

내면과 외부의 모든 장애들을 완전히 없애도록 저를 축복해 주십시오

 

제가 윤회속에서 태어날 모든 생애마다 완전한 스승님들을 항상 만나서

훌륭한 가르침을 듣게 해주십시오 제가 수행의 모든 단계를 완성해서

바즈라다라(Vajradhara)의 상태에 빨리 도달하게 해주십시오

 

 

 

 

선암사 / 정호승

 

 

눈물이 나면 기차를 타고 선암사로 가라
선암사 해우소로 가서 실컷 울어라

해우소에 쭈그리고 앉아 울고 있으면
죽은 소나무 뿌리가 기어다니고
목어가 푸른 하늘을 날아다닌다

풀잎들이 손수건을 꺼내 눈물을 닦아주고
새들이 가슴속으로 날아와 종소리를 울린다

눈물이 나면 걸어서라도 선암사로 가라

선암사 해우소 앞
등 굽은 소나무에 기대어 통곡하라

 

 

♬배경음악: Autumn Slumb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