堂堂大道여 赫赫分明이라
2012. 3. 10. 10:32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오매일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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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冶父頌] 堂堂大道여 赫赫分明이라 人人本具하고 箇箇圓成이 라 祗因差一念하야 現出萬般形이로다 堂堂大道 당당한대도여 赫赫分明 빛나고 빛나 분명하도다 人人本具 사람사람이 본래 구족하고 箇箇圓成 개인마다 원만하게 이뤄있어라 祗因差一念 다만 한생각 차별로 인하여 現出萬般形 만 가지 형상이 나타나도다. [강설] 당당대도(堂堂大道)로부터 개개원성(箇箇圓成)까지의 네 구절은 본래면목이 곧 본래 대도(大道)라는 뜻을 밝히고 있기에 착어에서 말 한 것처럼 굳이 멸도할 필요가 없으며, 끝의 두 구절[祗因差一念 現出萬般形지인차일념 현출만반형]
은 단 한생각으로 인하여 각기 다른 업보를 받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차별이 결국에는 철두철미하고 각각 절대 법계의 대도이니 무슨 잘못이
있겠는가?
이를 다시 말하면 "당당한 대도"가 항하사계(恒河沙界)에 두루함으로
"빛나고 빛나는 분명함"이삼라만상에 모두 간직되어 있다.
이 때문에 '모든사람이 본래 구족"하기에 옷 입고 밥먹고 잠자는 데에 남의
힘을 필요로 하지 않고."개개인마다 원만하게 이뤄있기에" 몸을 움직이고 일
상 생활하 는 데에 남의 힘을 을 빌리지 않는다.
"단 한생각의 차별로 갖가지 다른 얼굴을 가지게 된다.
" 마치 봄 햇살은 똑같건만 짧은 꽃가지, 기다란 꽃가지가 다르듯이... .
하지만 꽃가지야 짧든 길든 봄 햇살은 일반인 바,
각기 다른 아홉가지 얼굴로 하나의 법계에 살아가는것이다.
금강선원/수요법회 /金剛經冶父頌講說 / 혜거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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