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없는 한 수행자의 삶 / 청전스님

2012. 4. 20. 17:04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발심수행장·수행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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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을 읽으시는 스님

 

 

롭쌍 왕뒤 티벳 망명 노스님.

나이 열세 살 되던 해에 라싸 근교 뀐뒬링 곰빠란 절에 보내졌단다.

올 연세는 78세이며,

평생 학고방 같은 조그만 단칸방 안에서 지금도 매일 변함없는 일과 속에,

가진 게 거의 없는 수행자의 삶이다.

어떤 특별한 존함이나 이력도 없고

그저 드러나지 않는 자기만의 조용한 비구 삶일 뿐이다.

늘 부산하고 예식이나 의식이 많은 사원을 떠나

그 단칸방 한자리에서 이렇게 혼자 지낸 지가 26년이란다.

 

 

역사적으로 종교의 제일 부끄러운 모순이란 게

우선 제일 많은 사람을 죽여 왔다는 것 일 게다.

어느 종교나 이웃 사랑과 관용,

자비의 실천을 호소하는데도 그 이면에는 무서운 폭력,

자기 종교를 위한다는 도그마를 앞세워 수많은 사람을 죽여

온 역사라는 게 가끔 종교의 회의와 실망감을 느끼기도 한다.

 

 

한번은 내 방에 찾아온 한 나이든

낯선 여행자의 말이 잊을 수가 없고 부끄러움으로 남아있다.

 

“시님요, 막말로 요즘 성직자가 정말 성직자 맞습니까? 방에 한번 들어가 보세요.

정말 우리 보담 몇 배 고급스런 물건들이 꽉 차 있고요.

막말로 우리가 있는 마누라 하나 없다는 거 빼곤 있을 거 다 있던디요.

또 눈에 보이는 건 죄다 최고급품이구요.”

 

 

이 노스님과 인연이 시작된 것은 어디서 들으신 건지

약을 누구에게나 준다는 말을 듣고 찾아오신 때부터다.

무릎이 시어간다며 영양제를 받아가기 위한 것이었다.

일 년에 서너 번 정도 필자를 찾아오신다.

벌써 십 육칠년이 넘는다. 잡수는 게 너무 간소하다.

거기에 오후불식(정오가 지나서는 다음날 아침까지

일체 음식을 먹지 않는 것)과 티벳 사람이라면 불문율로

누구나 먹는 육식을 전혀 하지 않는 순수 채식가이다.

 

 

일과는 새벽 세 네 시가 아닌 두시부터 명상과 간경, 그리고 절로 시작된다.

당신 방 정말 좁은 방에서 매일 삼백배의 절을 한다.

소박한 티벳식 짬빠(볶은 보릿가루)와 버터차로

아침을 마친 뒤 달라이 라마가 거주하는 왕궁과 절 주위를 참배하는

티벳 사람만의 불교 신앙의식인 꼬라 길을 매일 새벽에 세 바퀴, 낮에 네 바퀴 씩 돈다.

한 바퀴 도는데 얼추 반시간이 걸리는 길이다.

점심 이후는 당신 개인 일과로서 난민들 가정을 방문하는 게 많다.

어느 날부터 이 스님의 손이 약손이 되어가는 것이었다.

아픈 부위에 손을 대고 기도하면 신통하게도 아픈 곳이 낫는 것이다.

 

 

그러면 어느 특별한 비밀 수행을 해 온 어떤 비법일까? 아니다.

그 어떤 비법이랄 건 하나도 없다.

한 비구승의 맑고 맑은 영혼의 에너지일 것이다.

이 노스님이 추운 겨울이 다가오면

여기를 떠나 성도지 부다가야에 내려가신다.

노구에 추위도 피할 겸 바로 당신 혼자 정해 놓고

연연히 해가는 수행을 하러 가는 것이다.

티벳 절을 매번 이십만 배 씩를 한다.

백일을 정하고선 그 노구에 하루 이천 배 씩 절을 올리는 것이다.

지금까지 집에서 매일 삼백 배씩 하는 절 빼고,

부다가야에서만 절하신 게 올해로써 육백만 배를 마쳤단다.

놀랍지 않은가! 흔히들 티벳 전통대로

어떤 수행 전에 십만 배를 기초수행으로 하는 것으로 안다.

 

부처님을 부르는 목적

 

살 줄 아는 것은 어떻게 살아야 살 줄 아느냐?
하루에 24시간, 8시간 자고 8시간 놀고 8시간 일하고 하면
24시간인데, 한 시간씩만 자기가 뭔가 인생을 한 번 돌아
보는 겁니다. 사람은 20년 크고, 20년 동안 여물어지고,
사십이 넘어가면 눈썹도 하나 희어지고 머리도 하나 희어
지고 이빨도 하나 흔들해져 나사가 늘어집니다.


40대부터 늘어져 가지고 20년 내려가면 육십. 육십 내려
가면 그 다음 20년은 들어갈 준비해야 됩니다. 천 년 만 년
살 거라고 기대 걸지 말고, 정말 몇 십 년 보장할 수 있는
계약서도 없는 이 몸을 태산같이 믿고 사는 사람들이 수두룩
했어요! 한정되어 있습니다. 이건 생물이야! 이 생물을,
자기 생물, 몸뚱이 관리하는 법도 모르는 작자가

부처 된다고 왔다 갔다

해봐야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이 몸은 물질이야! 물질은 따뜻한 기운, 물 기운, 바람 기운,
이 세 가지가 멀어지면 끝장나는 겁니다. 그러면 염불을 많이
하면 극락 간다고 하지만은 죽은 뒤에 극락 가라면 반드시
내 발로 걸어 다닐 때, 내 눈으로, 두 눈으로 똑똑히 볼 때,
 극락세계가 어디 있는지, 가는 길은 어느 길인지, 가긴 누가
갈 건지, 이 세 가지 문제를 해결 짓지 못하고, 자기 발로
걸어 다니고 지 눈을 떠 가지고 있을 때도 못 가는 작자가
죽을 때 당황해서 천지가 아득할 때, 극락세계 간다는 것은
서울 김서방네 집 찾아가는 격입니다.

막연하게 어디로 갈 거냐는 것입니다.

 
그런 공짜 염불 그만하고 뭔가 한 번 생각해봐야 될 문제가
많이 있습니다. 염불하는 것도 부처님 부르는 때도 부르는
이유가 분명히 서야 됩니다. 왜 부르는지, 무엇 때문에
부르는지, 반드시 부르면 한 번 불러서 안 나오고 두 번
불러서 안 나타나면 세 번 만에는 삼천대천세계가 둘러꺼지게
불러 가지고 부처님을 만나 봐야 합니다.


삼천대천세계가 바깥 세계가 아니고 내 탐심(貪心),
내 진심(瞋心), 내 치심(癡心)이 다 무너지고

마음의 문이 탁 열리면 자성극락 아미타요,

자기 성품이 바로 극락세계가 됩니다. 

자기 마음이 바로 부처라, 반드시 부를 때는 만나볼
각오가, 목적과 기대와 희망이 서 가지고 척 불러서 하루
한 마디씩 불러 3일만에 완전히 만나보고 끝장을 내야 합니다.
시작했으면 결론이 나와야 되는데,

천 년 만 년 불러도 결론이 나지 않습니다.


만약에 집에 손자가 할아버지 할머니 열 번만 계속 부르면
‘저놈의 새끼, 왜 자꾸 쳐 부르기만 하느냐’고 작대기 들고
나갈 겁니다. 우리 부처님은 너무 착하고 점잖아서 매일 불러도
화도 안 내고 가만히 있는 것은 워낙 점잖으니 가만히 있습니다.
나부터라도 다른 할아버지라도 가만히 안 있을 겁니다. 부르는
목적이 분명히 있어 가지고 부르면, 확실히 세 번 불러서 척 만나
놓고 보면 정말 자아를 발견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입니다.
부른다는 개념은 그렇게 불러야 합니다.


성수 스님 법문 중에서

 

 

 

참 좋은 당신
 
 
어느 봄날
당신의 사랑으로
응달지던 내 뒤란에
햇빛이 들이치는 기쁨을
나는 보았습니다

어둠 속에서 사랑의 불가로
나를 가만히 불러내신 당신은
어둠을 건너온 자만이
만들 수 있는
밝고 환한 빛으로
내 앞에 서서
들꽃처럼 깨끗하게
웃었지요

아,

생각만 해도


좋은

당신.

 

 

 

 

다 당신입니다
 
 
 
개나리꽃이 피면 개나리 꽃 피는 대로
 
살구꽃이 피면은 살구꽃이 피는 대로
 
비오면 비오는 대로
 
그리워요
 
보고 싶어요
 
손잡고 싶어요
 
 
 당신입니다.

 

 

 

 

 

 

오늘도 당신 생각했습니다

 

문득문득
목소리도 듣고 싶고
손도 잡아보고 싶어요.

언제나 그대에게 가는 내 마음은
빛보다 더 빨라서
나는 잡지 못합니다.

내 인생의 여정에
다홍꽃 향기를 열게 해 주신
당신.

내 마음의 문을 다 여닫을 수 있어도
당신에게 열린 환한 문을
나는 닫지 못합니다.

해 저문 들길에서
돌아오는 이 길
당신은
내 눈 가득 어른거리고
회색 블럭담 앞에
붉은 접시꽃이 행렬을 섰습니다.

 

 

 

 

 

 

 

그 숲에 당신이 왔습니다
 
 
 
그 숲에 당신이 왔습니다
나 홀로 걷는 그 숲에 당신이 왔습니다

어린 참나무 잎이 지기 전에
그대가 와서 반짝이는 이슬을 텁니다

나는 캄캄하게 젖고 내 옷깃은
자꾸 젖어 그대를 돌아봅니다

어린 참나무 잎이 마르기 전에도
숲에는 새들이 날고 바람이 일어

그대를 향해 감추어 두었던
길 하나를 그대에게 들킵니다

그대에게 닿을 것만 같은
아슬아슬한 내 마음 가장자리에서
이슬이 반짝 떨어집니다

산다는 것이나
사랑한다는 일이나 그러한 것들이
때로는 낯설다며 돌아다보면

이슬처럼 반짝 떨어지는 내 슬픈 물음이
그대 환한 손등에 젖습니다

사랑합니다.
숲은 끝이 없고
인생도 사랑도 그러합니다

그 숲,
그 숲에 당신이 문득  왔습니다.

 

 

 

 

 

당신
 
 
 
마음이 가면

봄갈이 해논 밭흙같이
보드랍고 따스한 몸이 오는 그대
그대 사랑은 한없이 크고
끝도 갓도 없이 넓어서
내가 그대 앞에 서서
이만큼 이만큼
이, 이, 이만큼 보다 더 크게
내 아무리 두 팔이 찢어지게
다 벌려
저 하늘
이 땅만큼
그대 사랑한다 해도
그대는
내가 사는
저 하늘 이 땅 같아
나는 그대 사랑 안에 있고
그대 사랑은
내 손 내 맘 안 닿는 데까지
피어나는 꽃처럼
일어서는 봄산처럼
세상을 환하게 열어줍니다
가난하고 쓸쓸했던 내 세상
봄이 오는 들길을 따라
불쌍한 우리 보리피리 불며
산 설고 물 설은 산중 땅
찾아온 그대
내가 저문 산처럼 배고파 누우면
그대는 내 곁에
저문 강으로 따라 누워
당신의 피와 살을 주어 채워 적시고
내가 새벽 산처럼 어둡게 서 있으면
그대는 훤한 앞산으로
해 받아 일어서서
내 이마에 이마를 대어
산문을 열어줍니다
사랑하는 당신
아직은 그대 앞에 두 손 다 편히 내려놓고
그대 바라볼 수 없이
흔들리는 우리 땅
우리들의 사랑.

 

 

 

 

 

그리운 꽃 편지
 
 
 
봄이어요.
바라보는 곳마다 꽃은 피어나며
갈 데 없이 나를 가둡니다.
 
숨막혀요
내 몸 깊은 데까지 파고들어 내 몸은 지금 떨려요
나 혼자 견디기 힘들어요
이러다가는 나도 몰래 혼자 쓸쓸히 꽃 피겠어요.
 
싫어요
이런 날 나 혼자 꽃 피긴 죽어도 싫어요
 꽃 지기 전에 올 수 없다면
고개 들어 잠시 먼 산 보셔요.
 
 꽃 피어나지요
꽃 보며 스치는 그 많은 생각 중에서
제 생각에 머무셔요
 
머무는 그 곳 그 순간에 내가 꽃 피겠어요
꽃들이 나를 가둬 갈 수 없어
꽃그늘 아래 앉아 그리운 편지 씁니다
소식 주셔요.

 

 

 

 

 

 

 

당신의 앞
 
 
이 세상에 당신이 있어 
내가 행복한 것처럼 
당신에게 나도
행복한 사람이고 싶습니다
내 아무리 돌아서도
당신이 내 앞에서 있는 것처럼
당신이 아무리 돌아서도
나는
당신 앞에 서 있는
사랑이고 싶습니다.

 

 

 
시 : 김용택님의 '당신' 시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