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뇌 가운데 닦아야 한다/설정스님

2013. 1. 25. 17:30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선불교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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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번뇌 가운데 닦아야 한다/설정스님

 

   향상일로(向上一路)의 진여불성(眞如佛性)은 전(傳)할래야 전할 수 없고

   받을래야 받을 수 없는 것이다. 전할 수 있고 받을 수 있는 것은 제일의제

   (第一義諦)가 아니다.

 

   선문(禪門)에서 공안(公案)과 기봉(機)은 선사들이 중생을 향한 자비심으로

   만들어 낸 문(門) 없는 문(門)이고, 법(法) 없는 법(法)이다.

 

   진여불성(眞如佛性)은 자신(自身)이 직접 보고 증득(證得)해야 한다.

   이것은 정진(精進)해서 정력(定力)을 향상(向上)시키는 도리 밖에 없다.

   일념불란(一念不亂)하여 정진해야 한다. 처음 공부(工夫)할 때는 조용하고

   깨끗한 곳을 찾아서 공부하는 것이 좋겠지만 길게 해야 할 방법은 아니다.

 

   진정한 정력(定力)은 번뇌(煩惱) 가운데 닦아야 한다. 환경의 시련을

   이겨내지 못한 정력은 정력(定力)이라 할 수 없다. 현재 한국 선방(禪房)에서

   정진하는 태도는 철저히 정중공부(靜中工夫)이지 동중공부(動中工夫)는

   아니다. 정중공부에 길들여진 사람은 정처(靜處)에서는 좀 된 듯 하지만

   동처(動處)에서는 지리멸렬 상태가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우리는 힘 있는 공부를 해야 한다. 힘 있는 공부란 동정(動靜)과 처소(處所)

   가 관계없이 하는 공부다.

 

   경계(境界)가 없을 때의 무심(無心)은 진정한 무심이 아니다. 반드시 경(境)  

   을 마주하고 무심(無心)해야 정(定)이라 할 수 있다. 마치 온실 속의 어린

   새싹은 드넓은 벌판의 광풍(狂風)과 폭염(暴炎), 서리와 엄동설한(嚴冬雪寒)

   에서는 견디어 내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수행(修行)의 목적(目的)은 정동(靜動)의 어떤 환경 속에서도 흔들리지

   아니하고 진세(塵世) 속에서 큰 작용을 하면서도 속세(俗世)의 유혹에 말려

   들지 않는 것이다.

 

   일념정진(一念精進)하여 능소(能所)가 모두 사라지고, 근진(根塵)이 비어지

   고, 전후(前後)생각이 끊어져 분명(分明)하고 똑똑해 지면 여기에 생사영단

   (生死永斷)의 진소식(眞消息)이 있는 것이다.

 

   동정일여(動靜一如)하도록 정진할 일이다.

   參禪無別事

   當人勇猛工

   驀然忘性命

   法法一瞬通

   참선은 별일 아니라네

   용맹스럽게 공부할 뿐

   단박에 제 성명 잊어버리면

   모든 법 한 순간 통하리라.

 

 

 

 

 

 가난한 사랑 노래 - 신경림

 

 

가난하다고 해서 외로움을 모르겠는가
너와 헤어져 돌아오는
눈 쌓인 골목길에 새파랗게 달빛이 쏟아지는데


가난하다고 해서 두려움이 없겠는가
두 점을 치는 소리
방범대원의 호각소리 메밀묵 사려 소리에
눈을 뜨면 멀리 육중한 기계 굴러가는 소리


가난하다고 해서 그리움을 버렸겟는가
어머님 보고 싶소 수없이 뇌어보지만
집 뒤 감나무에 까치밥으로 하나 남았을
새빨간 감 바람소리도 그려보지만


가난하다고 해서 사랑을 모르겠는가
내 볼에 와 닿던 네 입술의 뜨거움
사랑한다고 사랑한다고 속삭이던 네 숨결
돌아서는 내 등뒤에 터지던 네 울음


가난하다고 해서 왜 모르겠는가
가난하기 때문에 이것들을
이 모든 것들을 버려야 한다는 것을

 

 

 

 


 
 

즐거운 편지 - 황동규

 

 

내 그대를 생각함은 항상 그대가 앉아 있는 배경에서
해가 지고 바람이 부는 일처럼 사소한 일일 것이나
언젠가 그대가 한없이 괴로움 속을 헤매일 때에 오랫동안
전해 오던 그 사소함으로 그대를 불러보리라.

진실로 진실로 내가 그대를 사랑하는 까닭은
내 나의 사랑을 한없이 잇닿은 그 기다림으로 바꾸어버린 데 있었다.
밤이 들면서 골짜기엔 눈이 퍼붓기 시작했다.
내 사랑도 어디즘에선 반드시 그칠 것을 믿는다.


다만 그때 내 기다림의 자세를 생각하는 것뿐이다.
그 동안에 눈이 그치고 꽃이 피어나고
낙엽이 떨어지고 또 눈이 퍼붓고 할 것을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