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2. 1. 07:57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문> 저는 아직 생사를 벗은 사람을 보지도 듣지도 못했습니다.
이 문답은 구경(究竟)에 바싹 다가선 사람하고나 나눌 수 있는 화두(話頭)입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그 말의 뜻을 제대로 아는 사람을 만나긴 참 어렵습니다.
직설적(直說的)으로 이야기하면, 할만한 게 없지 않겠어요?
꿈속에서 겪는 온갖 일들은 모두 제 마음이 변해서 나타난 것임이 틀림없는데, 꿈을 꾸고 있는 동안엔 이 모든 현전상(現前相)이 다 내 마음과는 상관없이, 저 바깥에 따로 존재하는 실체(實體)로 여겨지기 때문에 그 마음이 온통 대경(對境)을 따라 움직이는 것이니, 이것이 바로 번뇌인 겁니다. 요컨대, 고불(古佛)의 법이 본래 생멸법(生滅法)이 아니라는 사실을 분명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모든 법의 성품은 ― 유정 무정간에 ― 무생성(無生性) <작용 없는 작용>(妙用)이 그지없는 것이 바로 이 세상의 실제 모습인 겁니다.
고로 <있는데도 있는 게 아니므로> '살아있다'고 말할 수 없고, <없는데도 없는 게 아니므로> '죽었다'고 말할 수도 없는 게 진실이니, 그렇다면 과연 당신은 지금 살아있는 걸까요? 죽은 걸까요?
어떻게도 결정적으로 말할 수 없는 게 바로 제법실상(諸法實相)인 겁니다. 구명해서, 고인의 말처럼 「유·무 양변을 넘나드는 데 거리낌이 없는 경지에 이르기 전 까지는 다른 것은 아무것도 건드릴 필요가 없다」고 한 말을 잘 이해해서 더욱 정진할 일입니다. |
'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 > 불교교리·용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왜, 당신은 神의 종교를 믿지않고, 人間의 종교인 불교를 믿느냐고 묻거든...| (0) | 2013.02.08 |
---|---|
사성법계(四聖法界) - 청화큰스님 (0) | 2013.02.01 |
마음자리로 돌아가는 지혜/청화스님 (0) | 2013.01.25 |
부동지(不動地) 보살/현정선원 (0) | 2013.01.17 |
부처님 향로를 드시고 (0) | 2013.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