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 17. 23:50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문>저는 불법에 대해서 법정님의 모든 가르침을 읽고 이해하여 온 우주가 부족하거나 더한 것 없이 늘어나거나 줄지 않고 나지도 멸하지도 않는다는 것을 성문聲聞마냥 알아, 인연 따라 살아온 대로 살면 될 터인데도 제 상태가 이러하니 갈증은 끊이지 않습니다. <자체성이 없다>는 말은 곧, <그런 법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무슨 뜻이냐 하면, 만약 자체의 고유의 성품이 있다면 '다른 것'(因緣)에 기댈 것 없이, 스스로 존재할 터인데, 자체의 성품이 없기 때문에, 즉 그림자 메아리처럼 '다른 것'에 의지해야만 모습을 이루는 겁 니다. ― 그림 메아리를 이루 듯 말이에요.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나(生)기는 났는데, 난 것이 없으므로 <났다>고 말할 수가 없고, 멸하긴 멸했는데, 멸한 것이 없으므로 <없어졌다>고 말할 수 없는 겁니다. 요는, 나지도 않고 멸하지도 않으면, 이 세상은 그 겉보기완 달리 항상 공적(空寂)하여, 아무 일도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무생법인(無生法忍)의 골자입니다. 이로부터 이 보살을 <큰보살>(大菩薩)이라 하는 겁니다. 이 지위에 이른 보살은 <불생불멸 법문>(不生不滅法門)을 분명히 깨쳤으므로, 곧 '무시지문'(無時之門)에 들고, 무공용지(無功用智)를 얻어서, 다시는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功을 들여서) 무슨 일을 이루려고 도모(圖謀)하는 무성이므로 일성(一性)이요, '일성'이기 때문에 평등(平等)한 겁니다. 모든 법이 평등한데 다시 무슨 득실(得失)을 논하겠어요? 모두가 빈 말 뿐이요, 전혀 실다움이 없으니, 이 가운데서 다시 무엇을 분별하고 취사(取捨)하겠어요? 볼 지언정, 더는 보태고 덜고 할 일이 영영 없어지는 겁니다. 결국 <미혹함>과 <깨달음>이 둘이 아닌 것, 이것이 바로 <진정한 깨달음> 임을 알아야 하리니, 행여 <미혹함>을 떠나서 <깨달음>을 얻으려고 애쓰면, 이야말로 전형적인 생사법(生死法)이요, 이와 같은 개념(槪念)의 굴레에서 벗어 했던 것이니, 초심(初心)들은 모름지기 잘못 알지 말아야 합니다.
- 현정선원 법정님 법문 |
'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 > 불교교리·용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는 곳을 모르니/현정선원 (0) | 2013.02.01 |
---|---|
마음자리로 돌아가는 지혜/청화스님 (0) | 2013.01.25 |
부처님 향로를 드시고 (0) | 2013.01.17 |
진심(眞心)과 이명(異名) / 일붕 서경보 큰스님 (0) | 2013.01.11 |
자비로 부터의 출발 / 일붕 서경보 큰스님 (0) | 2013.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