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여불성 자리에 마음을 두면 모든 행동이 다 참선이 된다.
천지우주의 생명자리, 진여불성의 자리에 마음을 두어야 합니다.
우리가 부처님공부를 하는 데 있어서 여러가지 경계가 많지 않습니까? 우리 중생이 보고 들은 것이 많아서 그때그때 가만히 앉아 있으면 별의별 경계가 다 나옵니다. 그러나 경계라 하는 것은 사실 허망한 것입니다. 부처님 모양을 하는 경계도 나올 수 있는 것이고, 관세음보살과 같은 경계도 나올 수가 있고, 또 광명(光明)도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러한 것들은 모두가 다 허망한 것입니다. 비교적 더 좋고 나쁜 것은 있겠지요. 그러나 좋고 나쁘다는 것은 상대적인 것이지 허망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계가 나오든지 간에 제아무리 재미스럽고 환희스러운, 그야말로 광명 찬란한 것이 나온다 하더라도 그런 것에 집착해서는 안 됩니다.
집착하면 되레 악화됩니다. 그래서 집착은 하지 말고 근원적인 생명의 본래자리, 한도 끝도 없는 진여불성의 그 자리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그 자리가 바로 무량광불 자리고 진여불성 자리며,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의 자리입니다.
우리의 불성 가운데는 자비나 지혜가 원만하고 충만합니다. 따라서 우리 불성을 자비로운 쪽으로 보면 관세음보살이고, 지혜로운 쪽으로 보면 문수보살이고, 또 전체로 보면 아미타불인데, 모두가 다 우리 불성공덕입니다. 불성공덕이 한도 끝도 없이 많아서 그와 같이 여러 갈래로 이름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 본래의 자리는 똑같이 우주의 근본자리, 일미 평등한 진여불성 자리입니다.
일미 평등한 그 진여불성 자리에다가 마음을 두고 공부를 해야 우리가 근본을 안 떠나게 되고, 비로소 참선이 됩니다. 똑같은 나무아미타불이라 하더라도, 우리가 단순히 복을 비는 자세에 얽매인 채 상에 걸리면 그때는 참다운 염불이 되지 못합니다. 같은 염불도 염불참선이라, 염불인 동시에 참선이 되기 위해서는 천지우주의 생명자리, 진여불성 자리를 안 떠나고 염불을 해야 합니다. 바로 그것이 염불인 동시에 염불참선입니다.
화두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기독교를 오랫동안 믿은 분들은 진여불성 자리를 하느님이라 생각하고 '오 주여' 하면서 공부해도 되지요. 그것 역시 하나의 참선이 됩니다. 꼭 불교적인 이름만 붙여야 참선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생명의 본래고향 자리, 모든 존재의 근원자리, 거기에다가 마음을 두면 그때는 화두를 드나 화두를 안 드나, 염불을 하나 주문을 하나 다 참선이란 말입니다. 부처님 가르침은 그와 같이 아무런 벽이 없습니다.
- 청화 스님/ 마음 - 부처가 사는 나라' 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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