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지은 업은 내가 받는다

2013. 10. 25. 23:36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법구경

728x90

 

'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 > 법구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지은 업은 내가 받는다.

本我所造 後我自受 爲惡自更 如剛鑽珠
본아소조 후아자수 위악자갱 여강찬주

내가 지은 업은 나중에 그 결과도 내가 받는다.
그 악행이 스스로를 뚫고 들어와 해치니
마치 금강석(金剛石)이 구슬을 뚫는 것과 같다.

- 법구경 애신품 중 -

- - - - - - - - - - - - - - - - 

‘악인惡因 악과惡果, 선인善因 선과善果’의 엄중함을 말하는
구절입니다.
쉽게 말씀드리자면 내가 받는 모든 괴로움과 고통은 결국 내가
그 원인 제공자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 중생들은 속담에도 있듯이 잘되면 자기가 잘 나
그렇게 된 것이고, 잘못되면 남이나 심지어 조상 탓이라는 생각이
먼저 일어나게 되어있습니다.

최선을 다했는데도 불구하고 기대했던 결과를 얻지 못한다던가,
더욱 사기를 당해 크게 피해를 입게되면 더욱 원망스런 마음을
갖는 것이 보통입니다.
]
그러나 불법佛法에서는 ‘남의 탓’이라는 말 자체가 없습니다.
말 그대로 ‘인과응보’因果應報 만 존재할 뿐입니다.

하지만 이 말처럼 받아들이기 어려운 말도 세상에 없을 겁니다.
이 말대로 세상을 살아갈 수 있다면 그는 이미 ‘성인’聖人일
것입니다.
다행히 우리 주변에 이 말을 믿는 많은 ‘성인’이 있습니다.

다만 자신에게는 적용시키지 않고, 항상 남에게만 적용시키는
‘성인’이라서 문제이지만 말입니다..


- 성법 합장 -

 

인향만리 (人香萬里)
  
화향백리(花香百里)~ 꽃의 향기는 백리를 가고
주향천리(酒香千里)~ 술의 향기는 천리를 가지만

인향만리(人香萬里)~ 사람의 향기는 만리를 가고도 남는다

난향백리(蘭香百里)~ 난의 향기는 백리를 가고

향천리(墨香千里)~ 묵의 향기는 천리를 가지만
덕향만리(德香萬里)~ 덕의 향기는 만리를 가고도 남는다.





백만매택(百萬買宅) 천만매린(千萬買隣) 이란 말이 있다.

좋은 이웃을 사는 데 천만금을 지불한다는 뜻이다.
중국 남북조시대 송계아(宋季雅)라는 고위 관리가
정년퇴직에 대비해 자신이 살 집을 보러 다녔다.

그런데 지인들이 추천해 준 몇 곳을 다녀보았으나
마음에 들지 않았던 그가 집값이 백만금 밖에 안 되는 집을
천백만금을 주고 여승진(呂僧珍)이라는 사람의
이웃집을 사서 이사했다.
그 집의 원래 가격은 백만금이었다.
이 얘기를 들은 이웃집의 여승진이 그 이유를 물었다.

송계아의 대답은 간단했다.
백만금은 집값으로 지불했고(百萬買宅) 천만금은

여승진과 이웃이 되기 위한 값(千萬買隣)이라고 답했다.
좋은 사람과 가까이 지내는 데는
집값의 열배를 더 내도 아깝지 않다는 의미다.

거필택린(居必擇隣)이라 했다.

이웃을 선택해서 살 집을 정해야 한다는
옛사람들의 철학, 새겨들을 일이다.

나는 지금 어떤 향기를 피우고 있을까?
 

 

- 좋은 글 



 

봉지품 4~6장 장로(長老)란 반드시 나이 많은 것을 말하지 않나니  (0) 2014.02.20
법화경예찬 - 서품  (0) 2013.12.26
봉지품 1~3장 떳떳한 도를 좋아하는 사람은 이익을 두고 다투지 않는다.   (0) 2013.08.29
진구품 18~19장 허공에는 어떠한 자취가 없고  (0) 2013.08.08
진노품 16~17장 음욕보다 뜨거운 불이 없으며   (0) 2013.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