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의 본질과 형량' 청화큰스님의 머릿말과 위상

2013. 12. 5. 23:40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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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달 보리방편문 모임은 한 번 모였다.

자성거사님께서 급한 프로젝트가 있으셨고, 추수감사절 연휴도 겹쳤다.

우리 동네는 추워서 집에서 머플러까지 하고 있는데, 차타고 1시간 거리 낮의 산호세는 쨍쨍이다

이번 달에는 청화큰스님 열반10주기 다례제가 있었고 북가주 불자송년회도 일찌감치 쿠퍼티노의 커뮤니티센터에서 치러졌다. 둘 다 개인사정상 가지 못해 매우 아쉬웠다. 내년엔 이 지역에 숭산스님 미국제자 현각스님께서 방문하신다는 전언이다. 며칠후 12월엔 각 모임에서 송년회가 이어지겠지...

 

반야심경, 보리방편문 합송이 끝났다.

어디 할 차례죠?” 자성법사님께서 페이지를 넘기시다 우주의 본질과 형량차례를 지나치시나 했는데

덥석 자 한번 읽어볼까요?” 하신다.

어엇, 마음의 준비도 안되었는데

차례부터 훑다간 아득한 마음이 선방을 뚫고 온 지구를 덮어버릴지 몰라 돌발상황을 만드시는가^^?

그렇게 4편의 100항 내용 중 3개의 소항목을 읽었다. 

설상가상은 바로 이것-->다른 챕터와 다르게 한글토가 안 달려있다아!

제목은 아래와 같다. 

(괄호의 해석은 금강카페 우주의 본질과 형량 게시판의 ‘금타우주론강독회해석본을 그대로 대입한 것이며

자세한 내용은 직접 금강카페 게시판(ß)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第一. 열요列曜(각 별)의 형태形態와 비량比量                       

1. 일日(태양)의 심공心空(중심의 공간)과 면극面隙(겉면의 틈새)

월月()이 지구 地球를 포출抱出한(품고 나온) 적문迹門(자취)이다.

 

2. 월두月頭(달머리)의 첨상尖相(뾰족한 모양)

일日(태양)로부터의 추출상 抽出相(빠져나온 모양)으로서

월고月尻(달꽁무니)의 공동空洞은

지구地球가 부판 剖判된(갈라져 나온) 적인跡印(자취)이다. 

 

3. 지구地球가 난형卵形임은

월月을 모의模擬한(본 뜬) 때문이며,

지장심주地藏心珠는 선천先天(타고난)의 유물遺物이다.       


..청화큰스님께선 

오온개공五蘊皆空은 현대물리학보다 훨씬 철저한 우주물리학입니다..”

와 같은 말씀에 이어 직접 전문적 용어를 대입해서 법문하실 때가 많으셨던 것 같다.

 

친필노트(전도망상)에'그러한 전도망상顚倒妄想 하나의 사념思念(파동波動)이므로 생명生命 창조력創造力( 파동波動) 방해妨害한다'에서처럼 괄호열고 (파동)과 같은 직접단어로 설명을 보태시는데, 때로 에너지는 우주宇宙의 정기精氣이며 우리 불교식으로는 진여불성眞如佛性입니다’와 같이 말씀하셨다고 한다. 

 

<전도망상顚倒妄想>

(무엇이 생명生命 창조력創造力 방해妨害하는가 하면 顚倒妄想전도망상 곧 자기自己 무한력無限力있는 불성佛性신아神我 또는 영생永生하는 생명生命이라고 자각自覺하지 않고 자기自己 물질物質 또는 육체肉体라고 보는 망상妄想이다.

그러한 전도망상顚倒妄想 하나의  사념思念(파동波動)이므로 생명生命 창조력創造力( 파동波動)을 방해妨害한다.

전도망상顚倒妄想 떠날 때 이  제거除去되고 생명生命 창조력創造力 스스로 발현發現되어  소멸消滅하고 법계무한法界無限 공급供給 그 사람의 필요必要 따라서 들어오고 모든 인생고人生苦 자멸自滅한다.)

 


..은사인 금타대화상의 유고를 <금강심론金剛心論>으로 출판하신 청화큰스님은

독립챕터인 "우주의 본질과 형량"을 이렇게 평가하셨다.

"금타화상의 우주론은 어디까지나 불설에 근저를 두고 

불교의 우주관인 '삼천대천세계' 10억 우주에 관한 초유의 체계화입니다

그 점에서 참으로 귀중한 불교문헌이며 그 분의 사상은 큰 빛이 될 것입니다." (원통불법의 요체)

 

, 성륜사의 금타대화상 탑비명 중에는,  

무명중생無明衆生 전도지견顚倒知見으로 분별分別 현대우주론現代宇宙論 오류誤謬 경책警策하고 

심일여物心一如 법계현상法界現象 태장계胎藏界 수치數値 체계화體系化 

우주 본질本質 형량形量..의 문구가 들어있다. 

  

 

..한 도반님께서 이 마지막 챕터 관심 있으셨는데 모임에 빠지신 이유로, 12월 모임에서 다시 읽기로 했다.

본격적인 본문 매우 아찔한 내용이지만, 특히 이중고를 안고 계신 분이 있다. 

태어나 지구상에서 만난 가장 최악의 수학팀을 데리고 뭔가를 시도해야 할 얄궂은 운명에 놓인 자성거사님....

(.ㅡ 그저 빌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청화큰스님 머리말과 금타대화상 서문은 좀 나은 한글이기에 

고구정녕한 두 분의 심정이 조용히 전달되는 것 같다.

청화큰스님의 우주의 본질과 형량챕터 머리말(p318)을 다시 읽어본다.

 

<머리말>

금타화상金陀和尙께서 저술著述

미증유未曾有한 파천황破天荒 우주론宇宙論 

단순한 사변적思辨的 소산所産 아닐 뿐 아니라

경험과학적經驗科學的 시도試圖와는 그 차원次元 달리한 

순수직관적純粹直觀的인 현묘玄妙 선정禪定 통찰洞察이기 때문에

그 내용內容 있어 현행천문학現行天文學 현격懸隔 차이差異 있음은 

도리어 당연當然 일일 것이다.


그리고 현대천문학現代天文學 또한 아직도 

암중모색暗中摸索 영역領域 벗어나지 못하는 실정實情이니

설사設使 금타화상金陀和尙 천문설天文說 하나의 가설假說 지나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이 너무나 거창巨創하고 합리적合理的 체계體系 

어느 뉘라서 감 부정否定 수가 있을 것인가?


또한, 화상和尙 우주론宇宙論 어디까지나 불설佛說 그 근저根柢 두었으며

불교佛敎 우주관宇宙觀 삼천대천세계三千大世界 

10 우주宇宙 초유初有 체계화體系化임을 감안할 때

참으로 귀중貴重 불교문헌佛敎文獻 아닐 수 없다.


그래서, 불교인佛敎人으로서는 

불교우주관佛敎宇宙觀 깊은 고려考慮없이 

다만 일지반해一知半解 천문상식天文常識만으로 천박淺薄 비판批判 함부로 한다면

도리어 방불훼법謗佛毁法 허물이 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런데, 화상和尙 우주론宇宙論 저으기 난해難解 것은 

천문학天文學 본래本來 성격상性格上 어쩔 수 없을 뿐 아니라

저술著述 구체적具體的 주해註解 없는 

원리原理만의 논술論述이기 때문에 부득이不得已 일이니

모름지기 진지眞摯 구도인求道人 자세姿勢 숙독음미熟讀吟味한다면

반드시 귀중貴重 조도助道 자량資糧 될 것을 확신確信하는 바이다

후학後學 청화합장淸華合掌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