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성이 청정함을 어찌 알랴 / 대행스님

2014. 7. 2. 17:47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제불조사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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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성이 일체 만법을 들이고 냄을 어찌 알았으랴

 

사람이 이 세상에 태어나서 어디서 왔는지도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고

그냥저냥 살다가, 가끔은 즐거움도 있겠지만 고통과 눈물 속에서 살다가

그만 가버리고 마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생각해보면 참 허망하기 짝이 없는 일입니다. 아무리 잠시 잠깐이라 하더라도

어떻게 사는 게 바로 사는 것인지 그것조차 모르고 산대서야 말이 되겠습니까?

 

예전에 육조스님께서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자성이 본래 청정함을 어찌 알았으랴.

자성이 본래 여여함을 어찌 알았으랴.

자성이 일체 만법을 들이고 냄을 어찌 알았으랴.

 

내 마음의 성품은 그렇게 어디에도 걸리지 않고 얽매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성품에 일체 만법이 갖춰져 있고, 갖췄을 뿐 아니라 스스로 만법을 들이고

내는 도리가 있습니다. 이 말은 좀 어렵게 들리겠지만 잘 새겨 두셔야 합니다.

 

우주 삼천대천세계의 근본은 바로 내 마음의 근본과 직결이 되어 있습니다.

말하자면 천지의 근본이 내 마음의 근본이요, 태양의 근본도 내 마음의 근본이요,

삼라만상도 근본에서는 나와 직결이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비유해 봅시다. 거대한 자가 발전소가 있고 그곳에서 배출되는 전력이

집집마다 가설이 되어 있다고 말입니다. 발전소를 우주의 근본이라고 한다면

내 집의 전기는 나의 근본입니다.

전기는 다 같은 전기이며 다 가설이 되어 있으니까 모두 직결이 되어 있는 것입니다.

전화에 비유해도 됩니다. 모든 전화는 전화국을 통해서 다 연결이 됩니다.

 

그와 같이 여러분들 마음의 근본은 우주 전체와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내 마음의 근본에서 일체 만법이 다 들고 나며 내 마음의 근본은

시간 공간에 구애 없이 여여하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내 마음의 근본 주 구석구석 어디를 활보해도 걸리지 않고,

저 미물에서 별성에 이르기까지 자유자재로 드나 들어도 드나 든 사이가 없는

것입니다.

 

이것이 육조 스님이 말씀하신 것과 같이 마음의 근본 도리인데,

여러분들이 바로 이 도리를 아셔야 나는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 것이며,

어떻게 사는 게 바르게 사는 것인지를 알게 됩니다.

 

 

ㅡ 대행선사의 <삶은 苦가 아니다> 중에서

[한국 근현대 명작 1위부터 20위까지]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그림


1위 이중섭/황소/1953년경 


2
위 이중섭/소/1953년경 


3
위 박수근/빨래터/1954 


4
위 김환기/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16-IV-70 #166/1970 


5
위 천경자/길례언니/1973 


공동6위 이대원/과수원/1976 


공동6위 김기창/군작도/1959 


공동7위 오지호/남향집/1939 


공동7위 이인성/해당화/1944 


8
위 김환기/산월/1958 


공동9위 배운성/가족도/1930-35> 


공동9위 최욱경/어린이의 천국/1977 


10
위 장욱진/가로수/1978 


11
위 박수근/절구질하는 여인/1954 


공동12위 이상범/설촌/1960년대초 


공동12위 김기창/아악의 리듬/1967 


공동13위 김환기/영원의 노래/1957 


공동13위 한묵/푸른 나선/1975 


공동14위 이상범/유경/1960 


공동14위 구본웅/친구의 초상/1935 


공동14위 윤중식/풍경/1968 


15
위 이중섭/길 떠나는 가족/1954 


공동16위 김기창/가을/1934 


공동16위 이중섭/가족/1950년대 


공동17위 장욱진/모기장/1956 


공동17위 김기창/보리타작/1956 


공동17위 유영국/산/1967 


공동17위 이응노/수()/1972 


공동17위 김환기/피난 열차/1951 


18
위 천경자/내 슬픈 전설의 49페이지/1976 


공동19위 변종하/들꽃/1975 


공동19위 천경자/청춘의 문/1968 


공동19위 김인승/홍선/1954 


공동20위 박수근/골목안/1950년대 


공동20위 허백련/산수화/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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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고리(이중섭의 별명)군은 그저 편하게 지내면서 제작(製作)을 하는 건 아니오.

 

어떤 고난에도 굴하지 않고 소처럼 무거운 걸음을 옮기면서 안간힘을 다해 제작을

계속 하고 있소."

 

 

 

1954년 11월 21일, 개인전을 준비 중이던 서울의 이중섭(李仲燮·1916~1956)은 일본의

 

아내 남덕(일본명 야마모토 마사코)에게 이런 편지를 보냈다.

 

 

'우직하면서 꿋꿋한 소'는 가난 때문에 사랑하는 가족을 떠나보내고 홀로 예술혼을 불태

 

웠던 이 외로운 화가의 이상적 자아(自我)였다.

 

 

 

붉은 노을을 배경으로 소의 머리 부분을 표현주의적으로 묘사한 이중섭의 '황소'(1953

 

년경·개인 소장)가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관에서 열리고 있는 '명화를 만나다-

 

한국 근현대회화 100선' 출품작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그림'으로 꼽혔다.

 

 

‘명화를 만나다’ 관람객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102명이 ‘황소’를 1위로

 

꼽았다. 관람객 박선영(22)씨는 “힘이 느껴진다.

 

이 그림이 왜 유명한지 실제로 보니 비로소 알겠다”고 했다. 이중섭 소 그림의 인기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또 다른 작품 ‘소’(1953년경·서울미술관 소장)는 98표로 2위를

 

차지했다. 관객 다섯 중 한 명이 ‘이중섭’ 작품을 가장 사랑하고 있는 셈이다.

 

이중섭은 생전에 모두 25점의 소 그림(유화)을 그렸고, 전시에 나온 두 점은 통영에 머물

 

던 시기에 그린 것이다.

 

 

‘이중섭 평전’을 집필 중인 미술사학자 최열씨는 “‘소’는 이중섭이 동경 유학중이던 1930

 

년대, 자유미술가협회 전시 출품을 준비하면서부터 몰두한 주제였다.

 

강한 붓질, 절규하는 듯하면서도 호소력 있는 눈빛에 깃든 애절함이 관람객의 마음을

끄 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연령대별 설문조사에서도 이중섭 소 그림은 단연 인기. 10~60대

 

모든 연령에서 ‘황소’가 1위, ‘소’가 2위를 차지했다

 

3위는 57표를 얻은 박수근(朴壽根·1914~1965)의 ‘빨래터’(1954). 냇가에서 빨래하는

 

여인들을 그린 이 그림은 가로31㎝, 세로 15㎝의 작은 크기이지만 관람객들의 마음엔

 

크게 자리했다. 관람객 우현명(64)씨는 “서양화 기법을 모방한 것 같은 다른 작품들과

 

는 달리 뚜렷한 자기 특색이 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김환기(金煥基·1913~1974)의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1970)는 47표로 4위에

 

올랐다. 20~30대 관람객들 사이에서는 3위를 차지한 그림. 뉴욕 체류 중이던 화가는 가

 

로 172㎝, 세로 232㎝의 대형 화면에 푸른 점을 가득 찍어 고향에 대한 무수한 그리움을

 

표현했다. 작품 제목은 김광섭 시(詩) ‘저녁에’의 한 구절에서 따왔다

 

 

 

이 밖에 천경자(千鏡子·89)의 ‘길례언니’(1973)가 5위, 이대원(李大源·1921~2005)의

 

‘과수원’(1976)과 김기창(金基昶·1913~2001)의 ‘군작(群雀)’(1959)이 공동 6위, 오지호

 

의(吳之湖·1905~1982) ‘남향집’(1939)과 이인성(李仁星·1912~1950)의 ‘해당화’(1944)

 

가 공동 8위, 김환가의 ‘산월’(1958) 이 10위에 자리매김했다

 

 

랭그리팍의 회상... 김 도향

 

 

 

 

 

 

 

바위는 남자 나무잎은 여자

 

바람은 숨결 비는 그리움

 

하늘엔 종달새 내 마음엔 외로움

 

내사랑 있는곳 , 오 ... 랭그리 팍

 

 

사랑은 강물 지난 날은 눈물

 

맹서는 소리 우는 메아리

 

하늘엔 종달새 내 마음엔 외로움

 

눈물로 아롱진 , 오 ... 랭그리 팍

 

 

어제는 옛날 오늘은 단 하루

 

내일은 태양 그리고 또 옛날

 

하늘엔 종달새 내 마음엔 외로움

 

지금도 보인다 , 오 ... 랭그리 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