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괴로움? 그건 아무것도 아니다 / 법상스님

2014. 11. 22. 23:02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불교교리·용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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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괴로움? 그건 아무것도 아니다 / 법상스님

 

매사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노심초사하고 초조해 하는 바로 그 마음이

가장 큰 문제를 가져온다. 문제가 생기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문제가 생기는 것을

문제라고 여기는 바로 그 마음이 문제다.

문제 없는 삶이야말로 사실은 가장 큰 문제다.

 

宇宙法界는 多樣한 삶의 問題들를 通해 우리 의식을 깨어나게 한다.

삶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唯一한 目的은 오로지 우리의 의식을 깨닫게 하기 위함이다.

큰 문제가 생겼을 때 업장이 두텁다고 여기며 스스로 자책할 필요는 없다.

업보는 단순한 구조적 요소일 뿐, 그 이면의 진실은 우리의 의식이 깨닫기를 바라는

무한한 자비에 있다. 

업보가 많아서 괴로운 일이 나에게만 생기는 것이라고?

그건 인과응보적 발상이기는 해도, 표면적인 이해일 뿐이다.

당신은 업보가 많아서 괴로운 것이 아니다. 그런 걱정일랑 할 필요가 없다.

당신에게 괴로움이나 문제가 오는 유일한 이유는 우주법계가 당신에게 이제 비로소

삶을 깨닫게 하고 배우게 하기 위한 機會를 주고자 하는 것이다.

그것이 가장 깊은 모든 問題와 苦의 理由다.

 

이 우주법계는 당신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렇게 두려운 곳이 아니다.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렇게 나쁜 존재가 아니다.

업장이 두터운 존재가 아니다. 그런 고민을 부여잡고 두려워 하던 마음을 이제

가볍게 내려 놓고, 완전히 안심 해도 좋다. 이 말을 기억하라.

 "두려워하지 말고, 부디 안심하라."

"당신은 이 주어진 삶에서 완전히 안심해도 좋다."

 

본래, 우리 삶에는 아무런 일도 문제도 고()도 없다.

내 마음이 문제를 문제라고 문제 삼기 전까지는. 문제를 통해 삶을 기꺼이 배워나가라.

고통을 통해 인생을 깨달아 나가라. 문제는 문제라는 가면을 쓴 자비와 지혜의

신호탄일 뿐이니. 내가 가진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한번 적어 보라.

골칫거리들과 생각만 해도 괴로운 것들을 적어 보라. 그 목록을 인식하는 내 내면의

해석과 태도와 분별들을 말 그대로 認識轉換 해 보는 것이다.

사실은 내 바깥에 실제로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서 그것들을 문제로써

'인식'했을 뿐이다. 바로 그 내면의 '인식'만을 바꾸면 된다.

 

외부의 문제는 바꾸려 들지도 말고, 골칫덩이라고 해석하며 밉게 볼 아무런 이유도

근거도 없다. 중요한 사실은 내가 밉게 보면 그것은 내게 와서 미운 경계가 된다는 점이다.

이런 방식으로 그동안 우리는 스스로의 문제들을 만들어 내고 있었던 것이다.

 

문제의 목록을 향해 가볍게 소리쳐 보라. 심각해 하지 말고, 그저 가볍게 말이다.

'왔니? 친구!' '또 무엇을 가르쳐 주려고 왔지?' '네가 누구인지는 모르겠지만,

있을 만큼 있다가 가고 싶을 때 가도록 해! 내 존재 위를 오고 가는 것을 허락해 줄께'

 

우리는 단지 흥미로운 마음으로 그것이 내게 가져다 줄 깨달음과 배움과 교훈들을

농부의 마음으로 수확하기만 하면 된다. 물론 그 배움과 깨달음의 학습은 일종의

게임과 같아서 잘 풀릴 때도 있지만 잘 안 풀릴 때도 있고, 겉으로 보기에 괴로울 때도 있다.

그러나 부처님께서 우리에게 가르쳐 주신 귀한 가르침은, 거기에 속지 말라는 것이다.

그건 단지 '그렇게 보이는 것일 뿐'이지, 진짜로 그런 것은 아니다.

 고통, 아픔 그게 뭐라고 그런 가짜를 받아들이지 못해 안달볶달하며 심각하게

괴로워하는가 말이다. 그건 잠시 스쳐 지나가는 우리 인생의 박진감 넘치는 장치들일

뿐이며, 게임의 요소들일 뿐이다.

 

그건 진짜가 아니다. 신기루며 꿈이고 진짜처럼 보이게 해주는 생동감 넘치게

기가 막힌 뛰어난 삶의 장치일 뿐이다. 물론 그 장치는 너무 정교하고 우수해서

정말로 괴로운 것 같고, 정말로 아픔을 주는 것 같다.

꿈 속에서도 아플 때는 아프지 않은가. 영화를 보면서도 주인공에게 동화가 되면

주인공처럼 내 마음도 아프지 않은가.

그러나 그 아픔은 흘러가고 지나간다. 진짜가 아니기에. '이것도 다 지나가리라'

 

잠깐 아프기는 할 지언정 흘러가는 것이다. 진짜 아픈게 아니라 가짜로 아픈거고,

계속 아픈게 아니라 잠시 아픈 것일 뿐이다. 이 생에 태어나 한 생을 한바탕 살아보려고

온 사람이 그 정도 연극 쯤이야 까짓거 뭐 별 일인가. 

인생은 심각해 할 아무것도 없다. 다 가짜인 걸 뭐!!!.

그러니 이제부터는 문제가 생겨날 때, 가만히 마음을 살펴보라.

마음이 그것을 '문제'라고 낙인 찍고 있는 그 순간을 발견해 보라.

이제부터는 바로 그 순간, 미소를 지으며, '이 문제는 나에게 어떤 교훈을 주려고 왔을까?'

하고 흥미롭게 받아들여 그 마음을 잘 살펴보라.

 

바로 그러한 습관적인 문제 양산의 삶에서 받아들임의 삶으로의 '대 전환의 순간

당신의 내면에서는 너털웃음이 터져나올 것이다. 우주법계가 다 함께 파안대소 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이 우주법계가 우리를 깨닫게 하는 방식임을 이제서야 눈치 챈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우리에게 '지혜'를 주기 위한 우주법계의 '자비'의 계획이다.

붓다는 바로 '지혜''자비'의 의미 아닌가.

宇宙法界는 苦海라는 人間界의 反語的 構造를 通해 아이러니하게도 지혜와 자비를

씨뿌리고 있는 한없이 자비로운 法身 비로자나부처다.

이제 그만 절대 '안심'하고, 아무 분별없이 모든 것을 眞理에 내맡기고 수용해 보라.

 

- BBS 불교방송 라디오 '법상스님

 



 

늦가을의 산책 / 헤르만 헷세 


가을비가 회색 숲에 흩뿌리고,
아침바람에 골짜기는 추워 떨고 있다.

밤나무에서 밤이 툭툭 떨어져
입을 벌리고 촉촉히 젖어
갈색을 띄고 웃는다.

내 인생에도 가을이 찾아와
바람은 찢어져 나간 나뭇잎을 딩굴게 하고
가지마다 흔들어 댄다.
열매는 어디에 있나?

나는 사랑을 꽃피웠으나 그 열매는 괴로움이었다.
나는 믿음을 꽃피웠으나 그 열매는 미움이었다.
바람은 나의 앙상한 가지를 쥐어 뜯는다.

나는 바람을 비웃고
폭풍을 견디어 본다.
나에게 있어서 열매란 무엇인가?

목표란 무엇이란 말인가!
피어나려 했었고, 그것이 나의 목표다.
그런데 나는 시들어 가고,
시드는 것이 목표이며, 그 외 아무것도 아니다.

마음에 간직하는 목표는
순간적인 것이다.
신은 내 안에 살고, 내 안에서 죽고
내 가슴속에서 괴로워한다.
제대로 가는 길이든 헤매는 길이든,

만발한 꽃이든 열매이든
모든 것은 하나이고,
모든 것은 이름에 불과하다.

아침바람에 골짜기가 떨고 있다.
밤나무에서 밤이 떨어져,
힘있게 환하게 웃는다. 나도 함께 웃는다.

 
미소 예찬

미소는 별로 소비되는 것은 없으나 건설되는 것은 많으며,
주는 사람에게는 해롭지 않으나 받는 사람에게는 넘치고,
 
짧은 인생으로부터 생겨나나 그 기억은 길이 남으며,
참으로 부자된 사람도 없으며 정말 가난한 사람도 없다.

미소는 가정에 행복을 더하며, 사업에 호의를 찾게 하며,
친구 사이를 더욱 가깝게 하며, 피곤한 자에게 휴식이 되고,
우는자에게 윌고가 되고, 모든 독을 제거하는 해독제이다.

그러면서도 미소는 살 수도 없고,
꿀 수도 없고, 도둑질 할 수도 없는 것이다.
 
- 카네기 미소 예찬 -
 

가을에 듣는 가요 30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