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한 믿음과 공덕

2015. 7. 18. 13:10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발심수행장·수행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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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정한 믿음과 공덕


많은 불자들이 알고 있는 경전의 내용 중에 앙굴리 말라 이야기가 있다.
앙굴리 말라는 인도말로 ‘손가락 목걸이를 한 자’라는 뜻인데
그는 원래 촉망 받는 한 외도 수행자의 제자였다.
천명의 사람을 죽여 그 손가락으로 목걸이를 하면 해탈할 수 있다는

잘못된 스승의 가르침을 따라 구백구십구명의 목숨을 빼앗아

 그 손가락으로 목걸이를 만들었다.

마지막 한 사람의 희생자를 찾고 있던 앙굴리 말라를

부처님은 천안으로 보시고 전생에 이 수행자가 많은 수행을 해왔고

정법으로 인도되면 진리를 깨달을 수 있다는 것을 아셨다.
그리고 그날 그의 어머니가 그를 찾아가게 되어 있는데

 만약 그가 그의 어머니를 죽이게 되면
무간지옥에 떨어져 영영 진리를 깨달을 수 없다는 사실을 헤아려 아시고
직접 앙굴리 말라가 있는 곳으로 찾아가 그를 제도하게 된다.
흉악한 살인자였던 앙굴리 말라는 부처님께 귀의하고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살아가는 청정한 수행자가 됐다.

어느 날 앙굴리 말라 존자는 근처 마을로 탁발을 나갔는데
도중에 어느 젊은 부인이 아기를 낳다가 큰 위험에 빠져 있는 것을 보았다.
아무 문제없이 그 산모가 아기를 잘 낳아 주기를 바랐지만 어떤 도움도 줄 수가 없었다.
탁발에서 돌아온 앙굴리 말라 존자는

부처님께 자신이 본 것과 들었던 생각에 대해 말씀드렸고
부처님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앙굴리 말라 존자여,

가서 그 산모에게 ‘나는 태어난 이후

어떠한 생명도 해치지 않고 청정하게 살았고

그 공덕으로 당신과 아기가 더 좋아질 것입니다’라고 말하라.
그러면 그 산모에게 좋은 일이 일어날 것이다.”

“세존이시여, 저는 무수한 생명을 해치고 살았는데 어찌 거짓말을 할 수 있겠습니까?”
“그렇다면, ‘나는 부처님의 제자로 출가한 이후

어떠한 생명도 해치지 않고 청정하게 살았고
그 공덕으로 당신에게 좋은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라고 말하라.”
“예, 저는 분명히 부처님의 제자로 출가한 이후 청정하게 살았습니다.
그것은 사실이고 사실을 사실대로 말하겠습니다.” 

앙굴리 말라 존자는 위험에 처한 그 산모를 찾아가

청정하고 확실한 믿음으로 자신이 청정하게 살아왔음을 말하고

그 공덕으로 좋은 일이 있을 것이라고 말해주었다.
그러자 그 산모는 기적처럼 아기를 순산할 수 있었다.
이 기적과 같은 일은 앙굴리 말라 존자의 청정한 믿음에 의한 공덕으로 일어난 것이다.
 
염원과 발원은 적극적인 노력뿐만 아니라

앙굴리 말라 존자가 보여주었던 그런 청정한 믿음을 통해서도 분명히 성취될 수 있다.
청정한 믿음은 자신 있게 그 믿음을 일으킬 수 있는 여러 노력이 선행될 때 가능할 것이다.
모든 국민이 청정한 믿음을 통해 만사형통하기를 바라면서
내가 지었던 작은 선업의 공덕을 회향하고 싶다. 

지장 스님

출처 : 법보신문 980호

 

 

 

 

♤나무아미타불 천일기도♤

- 가정에서 하는 법

1. 삼귀의(三歸依) - 배를 한다.  

귀의불 양족존(歸依佛兩足尊) 

지혜와 자비를 양쪽 모두 구족하신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귀의법 이욕존(歸依法離欲尊)

모든 번뇌와 욕망에서 벗어나신 존귀한 법에 귀의합니다.

귀의승 중중존(歸依僧衆中尊)

모든 수행하는 승단의 존귀하신 분께 귀의합니다. 

 

2. 천수경

 

◇ 한글 천수경 ◇

普禮眞言

보례진언

我今一身中 卽現無盡身 遍在三寶前 一一無數禮

아금일신중 즉현무진신 변재삼보전 일일무수례

“옴 바아라 믹”(三拜 三說)

 

? 송주(천수경 千手經)

(정구업진언, 凈口業眞言)

보배로운 천수경 두 손 모아 독송할 때

입으로 지은 죄업 맑게 씻어 주옵소서.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3번)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五方內外安慰諸神眞言)

오방(五方)의 모든 신은 평안한 마음으로 경문을 들으소서.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3번)

 

개경게(開經偈)

경을 펼쳐 받듭니다.

깊고 깊은 미묘한 법 만나기 어려워라.

우리 이제 보고 듣고 여래 말씀 깨달으리.

 

개법장진언(開法藏眞言)

법을 여는 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3번)

 

천수천안 지니신 관자재보살님 크고 둥글고 걸림없는

자비의 다라니를 받드오니 우리곁에 임하소서.

자비로운 관음보살 크나크신 원력갖춰

천의팔로 감싸안고 천안으로 비추시네.

진정어린 말씀으로 비밀한뜻 보이시고

걸림없는 마음으로 자비심을 펼치시어

우리소원 들어주고 모든 죄를 씻어주네.

천룡팔부 화엄성중 한결같이 보살피사

백천가지 온갖삼매 일순간에 깨치오니

법을받은 이내몸은 밝은빛의 깃발이요

법을받든 이내마음 신통함을 갖추었네

세상티끌 씻어내고 고통바다 어서건너

슬기로운 방편들을 터득하게 하옵시니

제가이제 관음신주 친송하고 귀의함에

뜻하는일 마음대로 이뤄지게 하옵소서

나무대비관세음 법을 얻기 원하오며,

나무대비관세음 지혜 안을 원하오며,

나무대비관세음 중생 구제 원하오며,

나무대비관세음 좋은 방편 원하오며,

나무대비관세음 지혜 롭기 원하오며,

나무대비관세음 고통 없기 원하오며,

나무대비관세음 깊은 수행 원하오며,

나무대비관세음 기쁜 열반 원하오며,

나무대비관세음 법의 몸을 원합니다.

칼산지옥 제가 가면 칼산절로 무너지고,

화탕지옥 제가 가면 화탕절로 말라지며,

모든지옥 제가 가면 지옥절로 없어지다.

아귀세계 제가 가면 아귀절로 배부르고

수라앞에 제가 가면 악한마음 가라앉고,

짐승세계 제가 가면 밝은지혜 얻으리라.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나무천수보살마하살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나무정취보살마하살 나무만월보살마하살

나무수월보살마하살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나무제대보살마하살

나무본사아미타불(3번)

 

신묘장구대다라니(神妙章句大陀羅尼)

신통하고 묘한 말씀 깊은진리 큰 다라니

나모 라다나다라 야야 나막 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까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 보다남

바바마라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게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리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타야 사바하 상카섭나네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니사 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

하 먀가라 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나모 라다나다라 야야 나먁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3번)

 

(도량찬, 道場讚)-읽지않음

첫째 동방 맑게씻어 청정도량 이루옵고,

둘째 남방 맑게씻어 시원함을 얻으오며,

셋째 서방 맑게씻어 안락정토 이룩하고,

넷째 북방 맑게씻어 영원토록 평안하네.

온 도량이 깨끗하니 삼보천룡 임하소서.

묘한 진언 외우오니 가피내려 주옵소서.

 

(참회게, 懺悔偈)-읽지않음

제가 지은 모든 악업 탐진치(貪瞋痴)로 생겼나니,

몸과 입과 뜻이 한 일 진심으로 뉘우치며,

십이불께 참회하니 업장씻어 주옵소서.

 

(참제업장십이존불, 懺除業障十二尊佛)-읽지않음

나무참제업장 보승장불, 보광왕화렴조불,

일체향화자재력왕불, 백억항사결정불,

진위덕불, 금강견강소복괴산불,

보광월전묘음존왕불, 환희장마니보적불,

무진향승왕불, 사자월불,

환희장엄주왕불, 제보당마니승광불.

 

(십악참회, 十惡懺悔)-읽지않음

(1) 산목숨 해친 죄 이제 참회하옵니다.

(2) 남의 것 훔친 죄 이제 참회하옵니다.

(3) 삿된 음행 범한 죄 이제 참회하옵니다.

(4) 거짓말 행한 죄 이제 참회하옵니다.

(5) 꾸밈말 행한 죄 이제 참회하옵니다.

(6) 이간질 행한 죄 이제 참회하옵니다.

(7) 나쁜 욕설 행한 죄 이제 참회하옵니다.

(8) 욕심 부린 중한 죄 이제 참회하옵니다.

(9) 성질부린 나쁜 버릇 이제 참회하옵니다.

(10) 어리석은 생각들 이제 참회하옵니다.

 

다겁생래 지은 죄업 한 생각에 없어져라.

마른풀이 불에 타듯 흔적조차 없어져라.

죄의 종자 본래 없어 마음 따라 일어나니,

죄도 없고 마음 없어 그 자리가 비었으니,

비운 마음 그 자리가 진정한 참회일세.

죄악도 마음도 모두 다 사라지면

이것을 진실로 참회라 이름하네.

 

참회진언(懺悔眞言)-읽지않음

옴 살바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3번)

준제보살 높은공덕 지성으로 생각하면

어려운 모든 것 침범하지 못하리니

하늘 땅 모든 중생 세존 같은 복을 받아

여의주를 만나듯이 가장 큰 법 이루리라.

나무 칠구지불모 대준제보살(3번)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옴 남(3번)

 

호신진언(護身眞言)

옴 치림(3번)

 

관세음보살 본심미묘 육자대명왕 진언

(觀世音菩薩 本心微妙 六字大明王 眞言)

옴 마니 반메 훔(3번)

 

준제진언(准提眞言)

나무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3번)

 

준제진언 독송하며 깨달음을 원합니다.

정혜(定慧)를 속히 밝혀 모든 공덕 이루고,

수승한 복 크게 펴서 모든 중생 건지오리.

 

여래께 바치오니 십대발원 거두소서(如來十大發願文)

(1) 괴로운 삼악도(三惡道) 영원히 떠나리다.

(2) 어리석은 탐진치(貪嗔痴)하루속히 끊으리다.

(3) 보배로운 불법승(佛法僧) 한결같이 모시리다.

(4) 진리의 계정혜(戒定慧) 부지런히 닦으리다.

(5) 부처님의 모든 말씀 하루같이 따르리다.

(6) 굳건한 보리심 물러서지 않으리다.

(7) 서방의 극락정토 결정코 가오리다.

(8) 아미타 부처님을 하루속히 뵈오리다.

(9) 괴로운 곳곳마다 자비손길 뻗치리다.

(10) 어리석은 모든 중생 남김없이 건지리다.

 

네 가지 서원 세워 부처님께 바칩니다.(發四弘誓願)

(1) 중생을 다 건지오리다.

(2) 번뇌를 다 끊으오리다.

(3) 법문을 다 배우오리다.

(4) 불도를 다 이루오리다.

(1) 제 마음속 중생을 건지오리다.

(2) 제 마음속 번뇌를 끊으오리다.

(3) 제 마음속 법문을 배우오리다.

(4) 제 마음속 불도를 이루오리다.

 

이제 모든 발원 마치오며(發源已歸命禮三寶)

거룩한 삼보 전에 귀의합니다.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진리의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위대한 승단에 귀의합니다. (3번)

 

3. 반야심경

 

4. 나무아미타불 6,000번 염불

<< 벽과도 수행법 >>

나무아미타불 1천 번 외우고 [나]자 쓰고

지심귀명례 서방정토극락세계 대자대비 아미타불

<지극한 마음으로 서방정토 극락세계에 계신 대자대비하신

아미타 부처님께 목숨 바쳐 귀의하옵니다.>

◎ 위 구절 3번 외우면서 3배 절한다.

 

나무아미타불 1천 번 외우고 [무]자 쓰고

지심귀명례 서방정토극락세계 대자대비 아미타불

<지극한 마음으로 서방정토 극락세계에 계신 대자대비하신

아미타 부처님께 목숨 바쳐 귀의하옵니다.>

◎ 위 구절 3번 외우면서 3배 절한다.

 

계속해서 천 번씩 외우고..[아] / [미] / [타] 자를 쓰고 세 번 절하고

위 구절을 절하면서 외웁니다.

 

나무아미타불 1천 번 외우고 [불]자 쓰고

지심귀명례 서방정토극락세계 대자대비 아미타불

<지극한 마음으로 서방정토 극락세계에 계신 대자대비하신

아미타 부처님께 목숨 바쳐 귀의하옵니다.>

 

◎ 위 구절 3번 외우면서 3배 절한다.

결국 [나무아미타불] 6천 번에

위 구절 18번[3☓6]] 및 절 18배[3☓6]를 합니다.

 

- 염불 6천 번(절18번) 다 마친 후 아래 회향게를 외웁니다. -

 

[회향게] 3회

내 이제 염불정진 수승한 공덕바다

가이없는 수승한 복 모두 회향하오니

원하건대 고해 중생 남김없이 건져내어

열반정토 극락세계 함께 가기 원입니다.

◎ 위 회향게 3번외우면서 3배 절한다.

 

 

5. 108배 절 수련

  이 기간중 가장 가슴아픈 이에게108배 절을 하면서 참회기도를 하면 좋습니다.

  000님^^ 전생과 이생에 알게모르게 000님께 가슴아프게 한 점 참회합니다.

              참회합니다.  부처님 참회합니다.

 

 6. 발원문  

     가내길상 발원문(대승보살의 길) 

 

 

  우러러 살피옵건데, 부처님께서는 무량대자비 광명으로 온 누리 중생들을 감싸시고 성숙시켜 주시며, 금일 불자 (      )생 (     )과 그 가족에게 특별한 위덕을 부어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금일 불자가 지난 동안에 지어온 온갖 허물을 지심 참회하옵고, 보리심을 발하여 온 누리 중생들이 모두 다 안락하고 무상보리 이루기를 간절히 발원하옵니다.


  바라옵건대, 불자가 보살도를 닦는 가운데 어느 곳 어느 때에나 부처님의 가피 위신력 함께하여 주시옵소서.

 

  심신은 강건하고, 가내는 화평하며, 자손은 창성하고, 학업은 중창하고, 사업은 번창하고, 나라와 겨레위해 뜻하는 일 크게 이루어 지이다.


  가슴속에 마하 반야바라밀 대 광명이 항상 빛나서 향하는 길마다 막힘이 없고,

행하는 일마다 순조로우며, 만나는 사람마다 착한 뜻 함께 하여, 머물고 행하는 곳에 상서의 구름 이어지며, 무장애 일체 성취 항상 따라지이다.


  널리 모든 사람들의 참 빛이 되고, 정법으로 인도하여 광명국토 이룩하여 부처님의 크신 은혜 갚아  지이다.

 

  불자의 선망부모 크신 광명 입고서 모두 극락세계에 왕생하옵고, 다시 이 땅 중생제도 하는 거룩한 빛이 되어 지이다.


  불자가 행하는 일마다 천룡팔부 옹호성중이 함께하시며, 일문 권속 또한 일체 장애 소멸하여 보살의 큰 서원을 하루 속히 성취하여 위없는 크신 은혜 갚아 지이다.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7. 매일 회향보시법

 

● 매주 토요일 밤9시~11시까지 나무아미타불 정진기도를 해인선원에서 합니다.

● 회향은 100일마다 한 번씩 합니다.

 

 

  소원성취나 가피를 빠르게 잘 받으시려면 반드시 복덕을 짓는 것이 좋습니다.

  복덕은 열불공덕을 법계에 회향하고 그 증표로 보시를 합니다.

 

  매일 기도 후에 보시금 1,000원을 봉투에 모아서 100일 회향

  절에 보시하시면 됩니다. 

  그 소중한 보시금은 여러가지 불사금으로 쓰이게 됩니다.  

  특히 법을 전하는데 쓰는 보시는 무량한 복덕을 짓는다고 했습니다.      

   

   해탈, 열반은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수행 정진해야만 증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기적 가운데 기적이며 최고의 부처님 가피력입니다.

 

     매일 이렇게 순서대로 해 보세요~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날마다 좋은날     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