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10. 17. 21:33ㆍ불교(당신이 주인님입니다)/숫다니파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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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리석은 사람 |
지혜로운 사람 |
감각적인 즐거움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감각적인 즐거움은 풀밭 속의 독사와 같다고 보고, 물리지 않으려고 주의합니다. |
‘명색(名色 : 이름과 형상 또는 명예와 재물)은 진실한 것이다' 라고 보고, 그것들을 탐(貪)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황제와 같은 삶을 선망 합니 다.) |
명색(名色 : 이름과 형상 또는 명예와 재물)은 허망한 것이라고 보고, 그것들에 대한 욕망에서 벗어납니다. (황제와 같은 삶은 어리석은 삶이라고 봅니다.) |
본래(本來) 유아(有我)라고 보며, 아집(我執)이 강한 경향이 있습니다. |
본래(本來) 무아(無我)라고 보고, 아집(我執)에서 벗어 납니다. |
즐거움을 탐(貪)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즐거움을 괴로움이라고 봅니다. |
괴로움에 대하여 질색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괴로움을 즐거움이라고 봅니다. |
자신의 죽음에 대하여, 커다란 두려움을 가집니다. |
자신의 죽음은, 더할 수 없는 즐거움(극락 : 極樂)이라고 봅니다. |
'해탈이나 피안에 이른다는 것은 허망한 것이다'라고 봅니다. |
해탈이나 피안에 이른다는 것은 진실한 것이라고 봅니다. |
많은 것을 소유(所有)하려고 하고, 많은 즐거움, 많은 인연, 큰 명예 등을 취(取)하려고 합니다.. |
일무소유(一無所有), 일무소취(一無所取)를 지향 합니다. |
이 세상과 생존에 집착하므로, 생노병사의 윤회를 벗어나지 못합니다. |
시작부터 끝까지 일체를 깨닫고, 수행(修行)의 삶을 살으므로, 생노병사의 윤회를 벗어납니다. |
[비유]물이 빠진 강바닥의 물고기가 이리저리 날뛰는 것과 같습니다. |
[비유]물이 빠진 강바닥의 물고기가 가만히 있는 것과 같습니다. |
숫타니파타에서
1 사람이 보물입니다 하루를 좋은 날로 만들려는 사람은 용기는 절망에서 나온다 - 펄 벅 - 죽인다고 몰려든 사람들에게 차를 대접한 여인
미국 여성 최초의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펄 벅 여사는 선교사인 아버지를 따라 중국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어느 해 심한 가뭄이 들었을 때이다. 아버지가 먼 여행으로 집을 비운 사이 마을에는 백인이었던 펄 벅의 어머니가 신을 분노하게 만들어 가뭄이 계속된다는 소문이 돌았다. 사람들의 불안은 점점 분노로 변했고, 어느 날 밤 사람들은 몽둥이, 곡괭이, 도끼, 쇠스랑 등 무기가 될 만한 농기구를 가지고 펄 벅의 집으로 몰려왔다. 그 소식을 들은 어머니는 집안에 있는 찻잔을 모두 꺼내 차를 따르게 하고 케이크와 과일을 접시에 담게 했다. 그리고 대문과 집안의 모든 문을 활짝 열어 두고는 마치 오늘을 준비한 것처럼 어린 펄 벅에게 장난감을 가지고 놀게 하고 어머니는 바느질감을 들었다. 잠시 뒤 몽둥이를 든 사람들이 단숨에 거실로 몰려왔다. 굳게 잠겨 있을 것이라고 여겼던 문이 열려 있자 어리둥절한 얼굴로 방안을 들여다보았다. 그 때 펄 벅의 어머니는 "정말 잘 오셨어요. 어서 들어와서 차라도 한 잔 드세요." 하며 정중히 차를 권했다. 그들은 멈칫거리다가 못 이기는 척 방으로 들어와 차를 마시고 케이크를 먹었다. 그리고 구석에서 놀고 있는 아이와 어머니의 얼굴을 바라보다가 그냥 돌아갔다. 그리고 그날 밤 그토록 기다리던 비가 내렸다. 훗날 어머니는 어른이 된 펄 벅 여사에게 그날 밤의 두려움을 들려주며 만약 도망칠 곳이 없는 막다른 골목이 아니었다면 그런 용기가 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어머니는 입버릇처럼 '용기는 절망에서 생긴다' 고 말했는데, 그것은 펄 벅 여사가 절망적인 순간에 항상 떠올리는 말이 되었다
아니, 사람의 능력이 보물입니다
'숨은 능력'을 가진 사람은 더 큰 보물입니다
누구에게나 그 사람만이 가진 능력이 있고
더 잘 살피면 '숨은 능력'이 보입니다
2
행복의 주인공이 되고
"나중에" 라고 미루며 시간을 놓치는 사람은
불행의 하수인이 됩니다.
웃는 얼굴엔 행운과 희망이 따르고
화내는 얼굴에는 불운이 괴물처럼 따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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